19번 자료분석형.. '특정 표현형 가진 개체 교배 시 자손 2대의 형질 확률'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6월 모의고사 과탐 생명과학Ⅰ은 19번 문제가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됐다. 비상교육의 도움을 받아 문제와 답을 소개한다. 19번은 자료분석형 문항이다. 세 가지 유전자의 연관 형태를 파악한 후 자손 1대의 특정 표현형을 가진 개체끼리 교배했을 때 자손 2대에서 2가지 형질에 대한 유전자형을 열성 동형 접합으로 가질 확률을 구할 수 있어야 했다. 답은 4번이다. 

과탐은 과목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전체적으로 2017 수능보다 쉽게 출제됐다.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료 해석능력을 갖춰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주로 출제됐다. 2017 수능에서 다뤘던 개념 위주로 출제됐으며 일부에서 자주 다뤄지지 않았던 개념을 이용한 문항이 출제되기도 했다. 평가원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전체 문항 중 70% 정도가 EBS 교재와 연계돼 출제됐다고 볼 수 있지만 문항 구성 요소 중 일부만 차용 또는 변형하거나 개념만 연계해 출제한 문항들이 많아 실제 체감 정도는 이보다 낮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