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태 명예교수, 이행훈HK 교수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한림대는 조병태 명예교수와 이행훈 HK교수의 저서가 ‘2017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에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자연과학 분야에 선정된 조병태(화학과) 명예교수의 저서 '비대칭 환원 반응:방법과 응용'은 화학분야 교과서로도 널리 알려진 책이다. 알켄기, 케토기 및 이민기와 같은 불포화기를 포함하고 있는 선구 카이랄 물질에 수소 원자를 비대칭적으로 첨가시켜 다양한 종류의 카이랄 물질을 생성시키는 합성 수단으로 사용되는 비대칭 환원 방법과 이들 방법을 응용한 카이랄 생물 활성 물질의 합성 사례들을 담고 있다.

인문학 분야에 선정된 이행훈 HK교수의 저서 '학문의 고고학:한국 전통 지식의 굴절과 근대 학문의 기원'은 한림대 한림과학원 개념소통 연구시리즈로 기획된 책이다. 서양 철학이 근대 전통 ‘유교’ 사회 속에 어떤 식으로 뿌리를 내리고 발화했는지 한국 근대 철학의 수용 및 형성 과정을 다루고 있다. 

대한민국학술원은 기초학문분야의 연구 및 저술활동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매년 인문학, 사회과학, 한국학, 자연과학 등 4개 분야에서 심사를 통해 우수학술 도서를 선정하고 있다. 선정된 도서는 전국의 대학 및 연구소 등 주요기관에 ‘대한민국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마크를 부착해 보급한다. 2017년 인문학 분야 79종, 사회과학 분야 95종, 한국학 40종, 자연과학 73종, 총 287종이 선정됐다. 

한림대 조병태 명예교수와 이행훈 HK교수의 저서가 ‘2017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에 선정됐다. /사진=한림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