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모의논술 문제공개

[베리타스알파=김유진 기자] 서울시립대가 내달 13일부터 23일까지 오프라인 모의논술을 실시한다. 서울시립대 오프라인 모의논술은 개별 고교 자체 시행 방식으로 진행된다. 모의논술 신청을 희망하는 고교는 29일 오전10시부터 내달 9일 오후5시까지 서울시립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대표 교사 1명이 신청을 하면 된다. 학생 개별 신청은 불가능하다. 고교별 응시인원 제한 없이 신청가능하다. 

서울시립대 논술은 상위권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학교장 추천을 필요로 한다. 고교별 3학년 재학생의 수의 5%까지 추천가능하다. 졸업생은 재학생 수의 3%에 해당하는 인원까지 추천할 수 있다. 서울시립대 모의논술 신청은 고교별로 대표 교사 1명이 모의논술을 신청하면 신청교사 이메일로 문제지, 답안지, 채점가이드를 내달 12일 일괄 배포해 고교별로 자체 실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고교단위 모의논술이 진행되므로 졸업생의 모의논술 응시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모의논술에 응시하지 못하더라도 7월3일에 공개되는 이번 모의논술 문제와 예시답안을 통해 올해 서울시립대 논술의 실전감각을 키울 수 있다. 또한 기출문제를 통해 서울시립대 논술을 대비할 수 있다. 서울시립대는 홈페이지를 통해 2007학년 논술문제부터 2017학년 논술문제까지 모두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립대 논술에 관심있는 학생은 적어도 최근 3개년치의 기출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서울시립대 논술의 특징과 유형을 파악하고 훈련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울시립대가 내달 13일부터 23일까지 오프라인 모의논술을 실시한다. 서울시립대 오프라인 모의논술은 개별 고교 자체 시행 방식으로 진행된다. 모의논술 신청을 희망하는 고교는 29일 오전10시부터 내달 9일 오후5시까지 서울시립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대표 교사 1명이 신청을 하면 된다. /사진=서울시립대 제공

<서울시립대 2018 논술은? 학교장 추천 필요>
서울시립대 논술은 학교장추천을 받아야만 응시할 수 있다. 고교별 3학년 재학생 수의 5% 범위까지 추천 가능하다. 단 졸업생은 재학생 비율인 5%와 별도로 고교별 3학년 재학생 수의 3%를 적용한다. 학생수는 학교알리미 2017년 4월 학년별 학생수를 기준으로 한다. 소수점 아래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지만 1보다 작을 경우에는 추천인원 1명으로 적용한다. 

전형은 2단계로 실시된다. 1단계에서 논술고사 100%로 4배수를 걸러낸 뒤 2단계에서 논술고사60%와 학생부교과4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가리는 방식이다. 학생부는 교과영역을 100% 반영한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없다. 졸업예정자의 경우 3학년1학기까지만 반영하지만 졸업생의 경우 3학년 모든 학기를 반영한다. 교과는 전학년 전교과의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반영한다. 교과 반영방법은 교과전형과 동일하다. 

2016년 2월 또는 이전 졸업자, 일반계고교 직업과정 위탁생, 외국 고교과정 이수자, 공업계 2+1 체제 이수자, 기타 학생부 비산출자는 비교내신을 적용한다. 동일계열 내에서 동일한 논술고사 성적을 가진 학생부를 산출해 평균으로 적용하는 방식이다. 

동점자가 나오는 경우 1단계 논술고사 동점자는 전원 합격처리 한다. 2단계에서 동점자는 논술고사 성적 우수자를 우선으로 하며 이후 학생부 교과별 반영점수 순으로 가른다. 인문계열은 영어 수학 국어 사회 교과 순으로, 자연계열은 수학 영어 과학 국어 교과 순이다. 

추천기간이 8월30일 오전10시부터 9월6일 오후6시까지인 점 유의해야 한다. 학교장 추천기간에 추천을 받아 시립대로 명단이 송부돼 확정된 경우에 한해 원서접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고교별 추천자 선정 방법은 고교에서 자율로 정할 수 있다. 논술고사는 9월30일 진행된다. 정확한 장소와 시간은 9월22일 오후5시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수험표와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신분증을 가지고 가지 않은 경우 퇴실 조치 후 불합격 처리됨에 주의해야 한다. 논술전형의 경우 1단계 합격자는 별도로 발표하지 않는다. 합격자 발표는 12월15일 실시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