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질문내용도 달라져.. '중2부터 지원가능'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인천과고는 2018학년 정원내 8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지난해와 동일한 모집인원이다. 전형방법 등 전반적으로 큰 변화는 없으나 자기소개서 문항과 글자수에서 지난해와 차이를 보였다. 

인천과고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2018학년 신입생 전형요강을 22일 공개했다. 과고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하는 인천과고는 학생부 교과성적은 수학 과학만 반영해 1단계 서류평가와 면담을 실시한다. 면담은 인천과고에서 지원자와 지원자 소속 중학교 교사를 찾아가는 방문면담의 형식이다. 인천과고의 1단계는 서류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방문면담 대상자를 일정배수 별도 선정하는 특징이다. 2단계는 수학 과학 영역을 포함한 면접과 추가서류평가를 실시, 1단계 서류평가와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인천학생 대상.. 정원내 80명 모집>
인천진산과고와 함께 인천지역 2개 과고 중 하나인 인천과고는 올해 일반대상자 64명과 사회통합대상자 16명 등 정원내 80명을 모집한다. 정원외 모집은 교육지원대상자 2명 이내, 특례입학대상자 1명 이내 등 3명 이내의 인원이다.

인천과고는 인천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소속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 지원할 수 있다. 인천 소재 중학교 2학년 재학생도 지원이 가능하다. 중2학년 지원자는 상급학년 교육과정에 편성된 교과목별 평가를 실시,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부여받은 자로서 소속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에 한한다. 인천 소재 또는 타 시도 중학교 졸업자, 중졸 졸업학력 검정고시에 합격한 자, 타 시도 특성화중/자율학교 졸업예정자, 중학교 졸업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인천에 주민등록돼 있고 실제 거주하는 자도 지원가능대상에 포함된다.

인천과고는 2018학년 정원내 8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베리타스알파DB

<2단계 면접 및 추가서류평가.. ‘3학년2학기 성적 반영’>
인천과고의 입학전형은 자기주도학습 2단계 전형을 통한다. 1단계는 서류평가 및 방문면담이다.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Ⅱ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을 바탕으로 학업역량,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발전가능성 및 잠재적 역량,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내신성적은 자유학기제를 시행한 학기를 제외, 1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중 최근 4개 학기의 수학 50%와 과학 50%로 반영한다. 

인천과고는 1단계에서 서류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모집인원 2배수 내외 약 160명의 방문면담대상자를 선정하는 특징이다. 방문면담은 제출서류의 내용을 검증하는 과정으로 추가 정보를 확인하는 역할도 한다. 면담은 인천과고 사정관이 지원자의 학교를 방문하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1단계 전형결과로 모집인원의 1.5배수 내외 약 120명이 2단계 전형 대상자가 된다.

2단계는 면접 및 추가서류평가다. 면접평가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과학적/논리적 사고력과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은 수학 과학에 대한 창의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인천과고 관계자는 “수학 과학에 대한 열정을 키우고 다양한 탐구활동을 꾸준히 하며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독서와 토론을 생활화 한다면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2단계는 면접 외에도 추가서류평가를 실시한다. 3학년2학기 학교생활기록부Ⅱ를 활용해 학생부의 추가기록내용과 3학년2학기 성적을 반영한 최근 5개학기 내신성적 평가도 진행한다. 반영비율은 1단계와 동일한 수학 50% 과학 50%의 비율이다.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 대상자는 해당 학년까지의 성적만 반영한다. 1단계 결과와 2단계 결과를 종합해 80명의 최종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자기소개서.. 글자수, 질문내용 변화>
인천과고는 신입학 전형요강과 함께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양식도 공개했다.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는 지난해 띄어쓰기를 글자수에 포함하지 않았으나 올해는 띄어쓰기를 글자수에 포함, 글자수가 변경됐다. 지난해 띄어쓰기 제외 3000자에서 올해 띄어쓰기 포함 2600자 이내로 대폭 축소됐다. 세부 질문내용도 달라졌다. 지난해 문항별로 수학 관련 분야와 과학 관련 분야를 각각 따로 작성하도록 한 것과 달리 올해는 답변 내용에 분야별 제한을 두지 않은 변화다. 

자기소개서 글자수는 띄어쓰기 포함 전체 2600자 이내로 3000자 이내의 서울권 한성, 세종과고 자기소개서 분량에 비해 적은 편이다. 1번 문항은 지원동기와 중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하도록 했다. 글자수는 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다. 2번 문항은 재학 기간 중 지원자가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수학/과학 관련 활동이나 탐구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3개 이내로 작성하도록 했다. 띄어쓰기 포함 12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하며 단체활동의 경우 자신이 기여한 정도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것을 요구했다. 3번 문항은 학교생활 중 지원자가 배려 나눔 협력 타인존중 갈등관리 관계지향성 등을 실천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성장, 변화의 점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띄어쓰기 포함 6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하는 문항이다.

인천과고는 요강과 함께 Q&A형식으로 전형에 관해 자세히 안내해 눈길을 끌었다. 인천과고는 “자기소개서는 지원자만의 특이성을 드러내는 글이며 다른 지원자와 무엇이 어떻게 왜 다른지 알리는 글”이라며 “추상적인 미사여구나 불필요한 수식어를 남발하지 말아야 한다.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한 구체적인 사례나 일화를 들어 고유한 경험과 체험이 자신을 어떻게 성장시키고 변화시켰는지, 진로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어떻게 연결됐는지, 누구보다도 꾸준하게 열심히 노력해온 자신만의 과정 등을 솔직하게 기술할 것”을 요구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배제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올림피아드(KMO 등), 교내외 각종대회 입상실적,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각종 어학인증시험 점수, 한국어/한자 능력시험 점수 둥울 기재할 수 없다. 자기소개서에 배제사항이 포함됐을 경우 해당 전형 단계의 최하 등급을 부여하도록 규정했다.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등을 기재할 경우 최저 등급자의 등급을 기준으로 평가 등급을 한 단계 강등 처리한다. 

추천서는 소속 중학교의 수학 또는 과학 교사가 작성할 수 있다. 학교측은 "학생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자소서와 달리 타인의 눈에 비친 모습을 통해 지원자의 진술이 사실인가를 확인하고 지원자 능력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고 추천서의 의미를 밝혔다. 

<전형일정.. 서류마감 8월23일까지>
온라인 접수는 8월18일부터 시작된다. 8월18일 오전9시부터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입학원서와 자기소개서, 수학 또는 과학 담당교사 추천서 등을 입력할 수 있다. 온라인 접수 마감은 8월22일 오후10시다. 서류제출은 8월21일부터 8월23일까지 가능하다. 우편제출 서류는 출력한 입학원서와 고입용 학교생활기록부Ⅱ 등이다. 고입용 학생부는 교과학습발달상황 중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제외하고 출결 특기사항에 8월17일로 출결마감일을 기록해 제출하도록 한다. 단면으로 인쇄해 제출하며 원본대조필, 직인과 매 장마다 학교장 직인 간인도 필수다. 오전9시부터 오후7시까지 본교에 방문해 제출할 수 있으며 등기우편 제출도 가능하다. 우편소인은 마감일까지 유효하다. 서류도착 유무는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1단계 방문면담대상자는 9월11일 오후2시 학교 홈페이지에서 발표한다.

1단계 서류평가와 방문면담이 끝나면 11월15일 오후2시 2단계 면접대상자를 발표한다. 면접대상자는 11월23일부터 24일까지 추가서류 제출이 필요하다. 추가제출 서류는 3학년2학기 성적이 반영된 고입용 학교생활기록부다. 1단계 제출서류와 동일하게 교과학습발달상황 중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제외하되, 출결 특기사항에 출결마감일을 11월22일자로 기록해 제출한다. 방문제출과 등기우편 제출 모두 가능하다. 2단계 면접전형 및 추가서류평가까지 끝나면 12월1일 홈페이지를 통해 합격자를 오후2시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지난해 경쟁률 2.96대 1 ‘상승’>
인천과고의 지난해 경쟁률은 2016학년 대비 상승했다. 정원내 80명 모집에 237명이 지원, 경쟁률 2.96대 1을 기록해 2016학년 동일정원에 226명이 지원해 기록한 2.83대 1의 경쟁률보다 소폭 상승했다. 

전체 지원인원 증가로 전형별 경쟁률도 모두 상승세를 보였다. 일반전형의 경우 지난해 64명 모집에 203명이 지원, 3.17대 1의 경쟁률이다. 2016학년 64명 모집에 199명이 지원하며 3.1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데서 지원자가 4명 늘며 경쟁률이 소폭 상승했다. 사회통합전형에서는 지난해 16명 모집에 33명이 지원, 2.06대 1의 경쟁률로 나타났다. 2016학년 동일정원 모집에 27명이 지원, 1.69대 1의 다소 낮은 경쟁률을 기록했으나 올해 지원자가 늘며 경쟁률이 상승한 모습이다.

<입학설명회 23일부터 세 차례>
인천과고는 2018학년 신입생 모집을 위해 세 차례의 입학설명회를 실시한다. 23일과 25일 27일의 일정이다. 23일은 인천서구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진행하는 설명회로 인천 북부, 서부, 강화 교육지원청 소속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다. 25일 설명회는 인천평생학습관 다목적강의실에서 남부, 동부 교육지원청 소속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열린다. 교사 대상 설명회 참석은 사전 신청이 필요하다. 인천과고는 관련 공문을 학교측에 발송할 계획이다. 27일은 학생과 학부모 대상 설명회다. 설명회는 인천평생학습관에서 진행하며 선착순으로 입장이 가능하다.

인천은 1994년 개교한 인천과고와 2006년 개교한 인천진산과고의 과고 2개교 체제다. 인천과고는 그간 상위권 중학생들의 수도권 이탈 현상이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인천 교육의 선두에 서왔다는 평가다. 인천과고는 지난해 서울대 등록자 수시6명을 배출하며 전국 20개 과고 중에서 대전동신과고 대구일과고와 함께 공동7위를 기록한 바 있다. 전국순위 107위에 해당하는 실적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