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요강 공개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서울지역 과고인 세종과고는 올해 정원내 16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일반전형 128명과 사회통합 32명의 모집인원이다. 세종과고는 홈페이지를 통해 2018학년 신입생 입학전형 요강을 18일 공개했다. 2018학년 전형은 지난해 1단계 방문면담을 폐지하고 신설한 출석면담을 올해도 이어간다. 과고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하는 세종과고의 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와 출석면담을 실시한 뒤 2단계 과학/수학 관련 내용을 포함한 면접평가를 거쳐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는 방식이다. 

한성과고와 함께 서울권 과고 양대산맥인 세종과고는 ‘과고 정상’의 입지는 물론, 전국단위 과학영재학교를 위협할 정도의 대입실적을 자랑한다. 2008년 개교 당시부터 세간의 기대를 모았던 세종과고는 첫 조기졸업생을 배출한 2010학년 40명의 서울대 합격생을 배출하며 한성과고를 제치고 과고 정상에 올랐다. 우수교원 유치와 영재성 있는 학생 선발, 최첨단 시스템까지 3박자를 고루 갖춰 개교 당시부터 ‘최첨단으로 무장한 영재교육의 산실’로 떠올랐다는 교육계의 평이다. 세종과고는 각종 대회에서 심심치 않은 수상실적으로 눈길을 끌더니 첫 대입 실적부터 대박을 쳤다. 

세종과고는 전국 20개 과고 가운데 서울대 실적이 특히 두드러진다. 서울대 합격자는 첫 졸업생 배출한 2010학년 40명에서 2011학년 54명, 2012학년 39명, 2013학년 42명으로 오르내리다 2014학년엔 57명으로 대폭 확대됐다. 2015학년 33명, 2016학년 9명으로 줄었지만 2016학년의 경우 과고에 조기졸업제한이 가동되면서 과고 전반의 실적하락이 불가피한 측면이다. 조기졸업제가 폐지되고 3학년까지 완성연도를 맞아 첫 실적을 낸 지난해는 서울대 등록자 15명을 배출해 정상궤도를 회복했다. 지난해 서울대 등록자 15명으로 전국 20개 과고 가운데 한성과고와 함께 1위에 올랐으며 전국순위는 34위를 기록했다. 

이공계 양대축이라 할 수 있는 KAIST, 포스텍 진학실적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해 세종과고는  KAIST 31명, 포스텍 7명의 등록자를 배출했다. GIST대학 6명과 DGIST 5명까지 합하면 전체 대입자원 144명 가운데 64명이 설카포지디에 진학해 44.4%의 진학률을 달성한 결과다. 2016학년은 과고 조기졸업제한에도 불구하고 KAIST 17명과 포스텍 2명을 배출하기도 했다.

서울지역 과고인 세종과고는 올해 정원내 16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정원내 160명 모집.. 일반전형 128명, 사회통합 32명>
세종과고는 올해 일반전형 128명과 사회통합 32명 등 정원내 8학급 160명을 모집한다. 정원외는 국가보훈대상자 중 교육지원대상자 4명 이내, 특수교육대상자 3명 이내, 특례입학대상자 3명 이내의 모집인원이다. 

공통 지원자격은 서울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다. 원서접수일 현재 전 가족이 서울특별시에 주민등록돼있고 실제 거주하는 자로서 타 시/도 중학교 졸업자이거나 중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타 시/도 소재 특성화중, 전국단위 자율학교로 지정된 중학교졸업예정자도 지원할 수 있다. 중2학년 학생도 지원가능하다.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학교장으로부터 조기졸업 또는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부여받은 자에 한해 조기졸업예정자와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자도 지원 가능함을 명시했다. 

<1단계 서류평가 및 출석면담, 2단계 소집면접>
지난해 세종과고는 1단계에서 실시했던 방문면담을 폐지하고 출석면담을 신설했다. 2단계로 진행하는 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와 출석면담을 거쳐 소집 면접 대상자를 모집인원의 1.5배수 내외로 선정한다. 이후 2단계 소집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는 과정이다. 

1단계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Ⅱ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의 내용을 토대로 평가한다. 출석면담은 입학담당관이 지원자와의 면담을 통해 제출 서류의 진정성을 검증하고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다. 지원자는 면담일에 세종과고로 출석해야 하며 필요시 담임교사나 추천서를 작성한 교사와 통화해 제출 서류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 평가항목은 자기주도학습능력과 과학/수학 분야의 탐구능력, 잠재력과 인성 등이다. 제출서류와 출석면담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모집인원의 1.5배수 내외를 선정한다.

2단계는 소집면접이다. 2단계 대상자를 세종과고에 소집해 중학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과학, 수학에 대한 창의적 문제발견과 해결능력,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면접을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2단계 면접결과뿐 아니라 1단계 전형결과까지 통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하게 된다.

서울권 과고는 단계에 따라 내신성적 반영 범위가 달라지는 특징이다. 세종과고는 1단계에서 2학년 1,2학기와 3학년 1학기 등 3개 학기의 과학 수학 성적을 반영하지만 2단계에선 3학년 2학기 성적도 포함해 평가한다. 경기의 경기북과고가 2단계에서도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만 반영하는 것과 달리 세종과고와 한성과고 등 서울권 과고는 3학년 2학기 성적도 평가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춰선 안 된다. 

<자기소개서 3000자 이내.. ‘배제사항 유의’>
세종과고의 자기소개서 양식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지난해의 경우 자기소개서 분량은 3000자 이내로 작성하도록 했다. 기존 4500자 이내로 작성하도록 했으나 2015학년부터 글자수가 대폭 축소된 변화다. 2017학년 자기소개서는 3개 문항으로 구성했다. 1번 문항은 과학분야, 2번문항은 수학분야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탐구한 것 중 자신의 열정 성장가능성 창의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탐구 사례의 주제 동기 과정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했다. 글자수는 문항 당 1200자다. 3번 문항은 인성 관련 문항으로 지원자가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규칙준수 리더십 중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600자 이내로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배제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자기소서에 올림피아드(KMO 등), 교내/외 각종대회 등 입상실적이나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등의 기재를 금한다. 학생의 교과 성적, 수학 등 교과와 관련된 각종 인증시험 점수, 한국어 한자 등 능력시험 점수도 배제사항이며 친인척을 포함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지원자의 성명 등 개인 정보 관련 사항도 작성할 수 없다. 자기소개서에 배제사항이 포함된 경우 해당 전형 단계의 최하등급으로 처리할 예정이다. 

세종과고 입학부장은 “큰 틀의 변화는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작성 관련 조언을 전했다. “과학이나 수학 분야에서 지원자 자신이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됐던 자기주도적인 탐구사례들을 과정을 중심으로 작성해보라. 단순히 스펙을 나열하는 경우가 많고 지원자에 특화된 내용이 드러나지 않는 경우는 안타깝다.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떻게 성장했으며 극복했는지 자연스럽게 드러날 수 있는 자소서가 가장 바람직해 보인다. 특히 유사도 검증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으므로 자신의 것을 직접 작성해 불이익을 받지 않길 바란다.”

<2단계 소집면접.. 창의성 확인하는 문제>
면접은 하루 동안 실시한다. 수학 및 과학교사 3인을 면접관으로 구성하며 면접시간은 해마다 다르지만 매년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됐다. 면접은 지원자 1인당 10~15분 가량 실시한다. 지필평가를 치르지 않으며 수학과학 관련 단편적 지식을 묻는 질문 역시 하지 않는다. 중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배운 수학과학 내용과 일상에서 습득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확인하는 질문이 주어졌다. 자기소개서 내용을 토대로 한 질문도 있었으며 별도의 답변구상시간을 제공했다.  

세종과고 관계자는 “중학교 교육과정의 수준과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질문이다. 다만 교과지식만으로 구성된 질문은 하지 않는다. 교육청에서 주문하는 건 수학 과학 외에도 인문 예술 분야가 포함된 통합적 방식으로 출제하라는 것이다. 다양한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평가요소로 할 수 있게 하라는 것”이라며 “세종과고 역시 같은 기조로 출제하려 노력해왔다. 교과지식 질문 위주의 문제집에 나와있는 그대로 직접적으로 묻는 건 실제로 출제하지 않아왔다. 수학과학 통합적 문제가 출제됐고, 창의적인 문제발견과 해결능력 위주로 진행해왔다. 올해도 이 부분은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형일정.. 8월14일 원서접수 개시>
세종과고는 올해 전년보다 일주일 늦게 전형을 진행한다. 올해 인터넷 접수는 8월14일부터 개시한다. 8월30일까지 온라인으로 원서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를 작성할 수 있다. 원서접수와 서류제출은 8월28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한다. 오전9시부터 오후5시까지 방문접수가 가능하며 우편 접수도 가능하다. 우편접수는 마감일 도착분까지 유효하다. 출석면담은 9월13일부터 11월3일까지 실시한다. 1단계 전형결과로 11월17일 소집 면접 대상자를 발표한 뒤 12월1일 소집 면접 예비소집을 진행한다. 예비소집일은 3학년2학기 성적이 포함된 학교생활기록부Ⅱ 출력본을 1부 제출해야 한다. 소집면접은 다음날 12월2일 실시하며 12월6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하는 일정이다. 

방문 또는 우편 제출서류는 응시원서 수험표 동의서 각 1부와 학교생활기록부Ⅱ 3부다. 응시원서는 인터넷 접수 사이트에서 입력 후 출력하며 출력본에 담임교사와 교감의 서명, 지원자 보호자의 서명, 학교장 직인이 있어야 한다. 수험표 역시 접수 사이트에서 출력할 수 있다. 동의서는 의예/치예/한의예 학과(계열) 지원 제한과 개인정보 제공 및 이용에 대한 내용이다. 마찬가지로 접수 사이트에서 출력한 후 지원자 보호자의 서명을 넣어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Ⅱ는 3학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공란으로 비워두고 ‘수상제외, 교과학습발달상황 내 원점수/표준편차 제외, 영재기록사항제외’에 모두 체크한 뒤 단면인쇄로 출력한다. 학교장 직인으로 원본대조필하고 각 장마다 학교장 직인으로 간인한다. 조기졸업 예정자와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자는 각각 조기졸업 예정 증명서,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증명서 각 1부를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는 온라인으로 작성할 수 있다. 교사추천서는 해당 중학교에 재직 중인 과학교사 또는 수학교사만 작성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지난해 경쟁률 3.24대 1.. 전년 대비 ‘하락’>
2017학년 정원내 160명을 모집한 세종과고의 입학경쟁률은 3.24대 1로 나타났다. 전체 지원인원은 518명이었다. 전국 20개 과고 가운데 가장 많은 학생을 선발한 세종과고는 2016학년 대비 지원자가 5명 줄어 경쟁률이 하락했으나 하락폭은 미미한 수준이다. 

일반전형의 경우 2017학년 128명 모집에 477명이 지원해 3.7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016학년 입시는 128명 모집에 483명이 지원, 3.77대 1의 경쟁률을 보인바 있다. 사회통합전형에서는 지난해 32명 모집에 41명이 지원해 1.2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016학년 32명 모집에 40명이 지원, 1.2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것과 큰 차이가 없다. 세종과고의 2016학년 사회통합전형 경쟁률 1.25대 1은 한성과고(1.18대 1) 다음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사회통합전형 지원자가 세종과고로 몰리면서 한성과고의 지원자 증가는 소폭에 불과했다. 

<입학설명회 내달 8일.. 사전예약 없이 참석 가능>
세종과고는 세종과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내달 8일 입학설명회를 실시한다. 설명회는 세종과고 한누리관 지하1층 강당에서 오후6시부터 8시까지 두 시간동안 진행할 예정이다. 설명회를 통해 세종과고에 대해 소개하고 2018입학전형요강을 안내할 계획이다. 설명회 이후엔 세종과고의 최첨단 교육시설을 탐방하는 시간도 갖게 된다. 설명회는 중학생과 학부모, 교사 누구나 별도의 사전예약 없이 참석할 수 있다. 

참석희망자는 설명회 장소에 도착하는 순서대로 자료를 받은 후 입장할 수 있다. 자료배부는 오후5시부터 설명회가 시작되는 오후6시까지 진행한다. 이어 오후6시부터 오후7시30분까지 입학설명회를 진행한 뒤 오후8시까지 30분 동안 학교를 탐방하는 일정이다. 세종과고는 당일 주차공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을 권하며 2018입학전형 요강은 18일 공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