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성 높은 고대 vs '가시밭길' 연대

[베리타스알파=박대호 기자]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탈락한 고려대와 연세대는 구제받을 수 있을까? 11일 대교협에 따르면 2017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계속지원 대학을 선정하는 중간평가 결과 총 9개 대학이 탈락한 것으로 밝혀졌다. 중간평가 결과가 전체 공개되지 않고 개별대학 통보에 그쳐 그동안 대학가에서 설로만 떠돌던 탈락사실이 확인된 셈이다. 대교협과 개별대학에 따르면 고려대와 연세대를 비롯해 성신여대 대진대 부산대 영남대 충남대 군산대 한국교원대(2016년 지원액 순)는 지난해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됐지만, 올해 중간평가에서 실적이 미진한 대학으로 분류돼 지원금을 받지 못하게 됐다.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이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근간이 되는 입학사정관 인건비 등을 마련할 수 있는 방안인데다, 그간 대학들이 대입 정상화를 위해 쏟은 노력을 평가하는 잣대임을 감안하면 탈락대학들의 충격은 클 수밖에 없다.

충격은 개별대학을 넘어 대학가 전반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대학들에 중간평가결과가 개별 통보된 2일과 4일 이전부터 9개교 가운데 고려대와 연세대의 탈락 사실은 알음알음 대학가에 퍼졌다. 대학가에서는 특기자/논술 중심의 입시를 펼쳐 온 연세대의 탈락은 예견된 결과였다는 반응을 보인 반면, 2018학년 논술을 폐지하고 학종을 확대하며 정부정책에 부합한 입시를 예고한 고려대의 탈락에 대해서는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본격 학종시대를 연 고대의 탈락이 결국 사실로 확정되면서 대학가에 퍼진 충격은 그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 

현재 개별 대학의 탈락 사유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개별 대학의 탈락 사유에 대해 교육부가 입을 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평가 전반을 관장한 대교협도 탈락 여부만 밝혔을 뿐 구체적인 탈락 사유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고려대의 경우 수능최저, 교과형 면접 등이 탈락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 연세대는 특기자/논술 중심의 대입구조와 지난해 논술고사의 교육과정 이탈 등이 문제였을 것이란 추정만 떠도는 상황이다. 

물론 9개교가 완전히 사업에서 탈락한 것은 아니다. 중간평가는 끝났지만, 추가선정평가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9개교는 이달 말까지 진행되는 추가선정평가를 통해 신규 사업신청 대학들과 경쟁을 거쳐 선정되는 경우 지원금을 다시금 받게 된다. 비록 중간평가에서 탈락했다고는 하나 구제받을 수 있는 통로가 남아있는 셈이다. 

교육계의 관심은 고려대와 연세대가 추가선정평가를 통과할 수 있을지에 쏠려 있다. 두 대학 모두 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아 대입에 미치는 영향이 만만찮기 때문이다. 추가평가마저 탈락하는 경우 정부의 재정지원 없이 ‘독자노선’을 걸어야 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고려대와 연세대가 2014년부터 시작한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한 차례도 탈락하는 일이 없던 사실을 떠올리면 추가선정평가는 무난히 통과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두 대학의 입시 지향점이 확연히 다른 배경이 고려되면서 결과가 엇갈릴 것이라는 전망도 만만찮다. 2018학년 논술을 폐지하고 학종을 대폭 늘리며 정부정책에 부합하는 입시기조를 보인 고려대는 비교적 희망적인 요소가 많은 반면, 특기자와 논술에 여전히 무게를 싣고 있는 연세대는 ‘가시밭길’을 걷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현장에서 지배적이다. 

한 교육 전문가는 “일각에서는 두 대학이 2014년부터 계속해 재정지원을 받았다는 점을 들어 추가평가를 당연히 통과할 것이라 예상하기도 한다. 그간 돌출발언 등을 일삼아온 수뇌부를 겨냥, 교육부가 ‘길들이기’에 나선 게 아니냐, 결국에는 추가선정해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두 대학의 입시를 들여다보면 같은 선상에서 바라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올해 치러질 전형구조만 보더라도 고려대는 수시를 크게 확대하고, 학종/교과 중심의 입시를 펼치는 반면, 연세대는 여전히 특기자에 가장 큰 비중을 주고 있는 대학이다. 논술이나 정시의 비중도 학종 못지 않다. 문재인정권 출범도 영향을 미칠수 있다. 특기자 논술폐지를 공언한 상황이어서 특기자 논술 중심의 연대에는 더욱 불리한 상황이다”라며, “고려대의 수능최저, 교과면접 등은 분명 그간의 정부 대입정책과 엇갈리는 부분이지만, 서울대가 이끌어온 학종 체제에 적극 가세한 상위대학이란 점은 분명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고 받아야만 하는 부분이다. 향후 수능최저 완화, 면접 비율 조정 등의 의지를 드러내기만 하면 무난히 추가선정 될 것으로 본다. 다만, 연세대는 추가선정 자체가 무리한 수준이다. 만약 연세대가 추가선정된다면 새로운 논란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려대와 연세대가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중간평가에서 탈락했다. 추가선정평가를 통해 사업 재진입을 노려야 하는 상황이다. 다만, 두 대학이 보여온 입시기조가 완연히 다른 탓에 추가선정 가능성을 둔 예상은 엇갈린다. 고대가 무난히 추가선정되리란 예상이 지배적인 반면, 연대는 특기자중심 전형구조, 교육과정 이탈 논술고사 등으로 추가선정 가능성이 높지 않은 상황이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2017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중간평가.. 고려대 연세대 포함 9개교 탈락>
11일 대교협에 따르면, 2017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중간평가 결과 9개대학이 고배를 마신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와 연세대를 비롯해 성신여대 대진대 부산대 영남대 충남대 군산대 한국교원대가 중간평가에서 탈락, 올해 지원대상에서 배제됐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실시한 2016년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된 60개 대학 중 59개 대학을 대상으로 한 성과평가다. 이화여대는 국정농단 사태의 계기가 된 정유라씨의 부정입학 문제로 기존 재정지원이 중지되면서 중간평가에서도 배제됐다. 신규 신청도 불가능한 상태다. 탈락한 9개대학을 제외한 50개대학은 계속지원 대상으로 선정돼 올해도 사업 지원금을 받게 될 예정이다.

중간평가는 59개대학을 5개 그룹으로 구분해 진행됐다. 일률적인 기준으로 평가할 시 상대적으로 지방보다는 수도권, 중소규모 대학보다는 대규모 대학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5개 그룹은 수도권 대형, 수도권 중소형, 지방 대형, 지방 중소형, 교대다. 중간평가에 탈락한 대학 중 가장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고려대와 연세대는 수도권 대형 대학으로 분류된다. 대규모 대학과 중소규모 대학을 구분하는 기준점이 재학생 1만명이다. 성신여대 대진대는 수도권 중소형, 부산대 영남대 충남대는 지방 대형, 군산대는 지방 중소형, 한국교원대는 교대로 각각 분류 가능하다. 

이번 중간평가에서 수도권 대형대학으로 분류된 대학은 모두 13개대학이다. 개별 대학에 중간평가 결과가 통보된 2일과 4일 이전부터 수도권 대형 대학을 둘러싼 대학가의 소문은 무성했다. 9개에서 10개 대학이 탈락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5개 그룹을 기준으로 할 시 수도권 대형에서는 2개 대학이 탈락할 것으로 점쳐졌던 상황이다. 대학가에서는 연세대의 탈락을 기정사실로 여기는 가운데 서울권 A대학이 과거의 고위직 비리로 탈락했다는 소문부터 B대학이 교육과정 이탈과 수능최저 문제로 탈락했다는 추측, C대학의 지원금이 지난해 다소 많았다며 올해는 탈락이 확실시 된다는 소문까지 나돌았다. 하지만, 결국 연세대와 더불어 중간평가에서 탈락한 수도권 대형 대학은 고려대로 최종 확정됐다. 

<고려대 연세대 탈락 왜? 고대 수능최저/면접, 연대 특기자/교육과정 이탈>
고려대의 중간평가 탈락은 충격적인 결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016년 논술 폐지를 공언한 이래 지난해 발표한 2018 전형계획을 통해 논술 폐지를 확정 지으면서 학종을 중심으로 큰 폭의 수시확대에 나선 대학인 때문이다.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이 명칭 변경 이전인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때부터 논술/특기자 축소를 사업 성과로 내걸만큼 일관적인 정책 기조를 보이는 가운데 이에 적극 부합한 고려대의 탈락은 의외라는 평가다. 반면, 연세대는 그간 보여온 특기자 중심 입시기조 상 탈락이 당연하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지난해 논술고사가 교육과정 이탈 판정을 받은 것도 탈락의 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대학들의 구체적인 탈락 사유는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다. 탈락 여부만 통보된 때문이다. 중간평가를 주관한 대교협의 한 관계자는 “평가는 온전히 평가위원들에 의해 이뤄졌기 때문에 탈락 사유를 명시하기는 어렵다. 다만, 개별 대학이 탈락 사유에 대해 문의해오는 경우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려대의 탈락은 향후 계획이 아닌 기존 실적을 평가하는 중간평가의 특성 때문으로 보인다. 올해 확대 예정인 학종은 중간평가에서 별다른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는 이야기다. 대교협 관계자는 “이번 중간평가는 향후 입시계획을 평가하기보다는 그간 입시를 어떻게 진행해왔는지, 지난해 제출했던 사업계획을 얼마나 잘 운영했는지 등 기존 실적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뒀다. 때문에 올해나 내년에 어떻게 입시를 진행할 예정인지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대학가에서는 고려대의 탈락은 수능최저와 교과형 면접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한 대학 관계자는 “고려대의 수능최저는 비교적 높은 편이다. 특히 학종 일반전형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탐구의 4개영역 기준 인문계열은 등급합 6이내, 자연계열은 등급합 7이내를 요구하고 있다. 등급합 6이내는 1,1,1,3 내지 1,1,2,2를 받아야 충족 가능한 수치다. 서울대가 지균에서 일관되게 3개영역 이상 2등급 이내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과하다고 느껴지기 충분해 보인다. 올해 영어 절대평가가 처음 시행되는 탓에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지난해 논술전형 인문계열에서 적용한 3개영역 이상 2등급 이내와 비교해도 결코 낮은 수준으로 보긴 어렵다. 이는 절대평가인 영어를 배제하고 보면 분명히 드러난다. 영어에서 1등급을 받는다 하더라도 나머지 국어 수학 탐구에서 1,1,3을 받아야 하며, 영어에서 2등급을 받는 경우 1,1,2를 받아야 한다는 점에서 지난해 논술보다 수능최저가 강화됐다고 볼 여지까지 있다”며, “대학별 고사와 동등하게 취급받는 교과면접을 고교추천Ⅰ에서 시행한다는 점도 중간평가 탈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의 일반전형 면접도 교과형 면접이란 점에서 내실과 상관없이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더해 시행 예정인 교과면접의 내용이 다소 불투명하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높다. 모집단위에 따른 교과면접 출제범위/과목이 명확히 지정돼있지 않다는 점에서 사교육 유발요인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을 개연성이 충분하기 때문”이라고 귀띔했다. 

지난해 이화여대 사태로부터 촉발된 체육특기자 학사운영 부실이 영향을 미쳤으리란 추측도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대교협 관계자는 “체육특기자는 이번 중간평가에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탈락 충격 안긴 고대 연대.. 구제 가능성은?>
이번 중간평가에서 탈락한 9개대학이 완전히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서 배제된 것은 아니다. 추가선정평가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대교협과 교육부는 올해 초 중간평가 계획을 발표하면서 이후 이어질 추가선정평가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지원이 중단된 이화여대, 이번 중간평가에서 탈락한 9개 대학까지 지난해 사업에 선정된 60개대학 중 10개대학이 빠져나간 자리는 추가선정평가를 통해 채워지게 된다. 중간평가에서 탈락한 대학도 추가선정평가에 지원해 선정되면 지원금을 받을수 있다. 고려대와 연세대도 아직 구제 가능성이 남아있는 셈이다. 대교협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추가선정평가를 진행하고 다음달 중순까지는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계속지원대상이 된 50개 대학은 이달 말, 추가선정되는 10개대학은 내달 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선정평가는 중간평가와는 다른 형태로 진행된다. 중간평가가 기존 실적 중심의 평가였다면, 추가선정평가는 향후 계획에 초점을 맞춘다. 기존 실적을 중심으로 평가할 시 새롭게 사업에 뛰어드는 대학들은 선정되기 어려운 때문이다. 이미 발표한 2018 요강, 2019 전형계획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지만, 향후 전형개선에 대한 의지 등을 드러냄으로써 추가선정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대교협 관계자는 “이미 발표한 요강이나 전형계획은 사전예고제의 통제 영역이다. 수능최저 관련 지적이 있다 하더라도 당장 수능최저를 완화할 수는 없다”며, “다만, 2020학년 입시 등에서 관련 내용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보일 수는 있다. 추가 선정평가는 계획에 대한 평가인만큼 면접 등에서 향후 개선내용을 충분히 어필한다면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해지지 않은 미래의 일들을 두고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 타당치 못하다는 지적이 존재하는데,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올해로 종료되는 사업이 아니다. 당장의 지원금 때문에 개선내용을 부풀려 발표하고 향후 발표내용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사업에서 다시금 배제시키는 방식으로 충분히 제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룹은 중간평가처럼 5개가 아닌 2개 그룹으로 구분한다. 유형Ⅰ과 유형Ⅱ로 구분, 유형Ⅰ은 모든 대학이 신청 가능토록 하고, 유형Ⅱ는 지방 중소형 대학에 한해서만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지방 중소형 대학은 유형Ⅰ과 Ⅱ에 모두 신청할 수 있지만, 수도권 대형대학과도 경쟁을 펼쳐야 하는 유형Ⅰ보다는 유형Ⅱ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대교협 관계자는 “사업 시행 이전 유형Ⅱ에 대한 대학들의 반응을 살핀 결과 유형Ⅱ에 지원하겠다는 대학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Ⅰ보다는 유형Ⅱ의 경쟁률이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유형Ⅱ를 통해 선정 예정인 대학 수는 3개교에서 5개교 내외다. 추가선정평가를 통해 재정지원을 받게 되는 대학이 10개교란 점을 고려하면, 지방 중소형 대학을 제외한 대형 대학, 수도권 중소형 대학들은 많게는 7개 자리에서 적게는 5개 자리를 두고 경쟁을 펼쳐야 한다. 중간평가 탈락대학 9개교 중 지방 중소형으로 분류되는 군산대, 교대인 한국교원대를 제외한 7개대학이 수도권/지방 대형, 지방 대형 대학으로 유형Ⅰ에서 경쟁을 펼쳐야 한다. 새롭게 사업에 뛰어들 대학까지 고려하면 유형Ⅰ도 경쟁이 만만찮은 상황이다. 

그럼에도 일각에서는 고려대와 연세대가 종국에는 추가선정평가를 통과하지 않겠냐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두 대학이 서울대에 이은 선호도를 보이는 대학으로 대입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는 배경에서다. 본래 대학의 자율성이 보장돼야 할 대입전형을 재정지원과 결부해 개선토록 하는 유일한 사업이란 점에서 사업취지, 실효성을 생각할 시 두 대학을 배제할 수는 없으리란 판단이 짙게 깔려 있다. 

다만, 대학가에서는 두 대학의 상이한 전형구조, 입시기조를 고려하면 결과가 엇갈릴 것이란 의견도 만만찮다. 특히, 고려대는 추가선정 개연성이 충분하지만, 연세대가 추가선정되는 경우에는 또 다른 논란으로 이어지리란 지적마저 제기되는 상황이다. 사업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연세대가 선호도가 높고 영향력이 크다는 이유로 추가선정된다면 사업의 근간마저 뒤흔들릴 수 있다는 관측도 엿보인다. 한 대학 입학관계자는 “그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을 위해 대부분의 대학들은 학생부종합전형 확대, 평가 내실화에 힘쓰고,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에도 집중했다. 반면 연세대는 그간 특기자 중심 입시 기조를 이어왔음에도 계속해서 사업에 선정됐다. 연세대를 사업에서 배제할 시 정부정책에서 완전히 이탈, 특기자/논술 확대 등을 펼칠 수 있다는 사정은 이해하지만, 정책에 부합하는 입시를 펼쳤음에도 사업에 탈락한 대학들이 가질 박탈감도 고려해야 한다. 지난해 교육과정 이탈까지 저지른 연세대가 추가선정되면 뒷말만 더욱 무성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 긍정요소 많은 고대.. 수시/학종 확대 기조
고려대는 추가선정 관련 긍정적인 요소가 많다. 올해 크게 바뀐 전형구조부터 정부정책에 부합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까지 정원내 기준 논술 27.4%, 정시 25.9%, 학생부교과 16.7%, 학종 14.3%, 특기자 14.5%, 예체능 실기위주 1.2% 등을 선발했던 고려대는 올해 논술을 폐지하고 학종을 큰 폭으로 확대, 전반적인 수시 확대까지 단행했다. 올해 고려대의 전형구조는 학종 62%, 정시 15.8%, 특기자 10.7%, 교과 10.5%, 예체능 실기위주 0.9%로 지난해와는 차이가 크다. 고려대가 2015년 6억5000만원에서 지난해 16억6300만원으로 크게 확대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던 것도 이같은 전형구조 변화 때문이었다.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이 올해는 ‘전형 내실화’에 집중한 실적평가를 실시하면서 전형 비중을 고려하지 않았다고는 하나 이같은 고려대의 전형변화는 계획평가로 진행되는 추가선정평가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고려대의 탈락 이유로 추정되고 있는 수능최저, 교과형 면접도 충분히 개선 가능한 부분이다. 이미 기 발표한 2019 입시까지는 수능최저 개선이 어렵지만, 사업계획서 제출이나 면접 과정에서 향후 개선의지를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교과형 면접도 향후 홈페이지 탑재 예정인 면접 안내 동영상를 비롯해 출제범위를 구체적으로 지정하는 방안 등으로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이다. 

- ‘가시밭길’ 연대.. 특기자/논술 중심 어쩌나
반면, 연대는 추가선정 과정에서 ‘가시밭길’을 걷게 될 전망이다. 연세대가 그간 보여온 특기자전형 중심 입시기조 때문이다. 특기자전형은 교외활동 관련 내용을 서류에 기재 가능한 데다 평가에도 반영할 수 있는 전형으로 특정 고교유형의 전유물로 여겨지며 사교육 유발요인도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서 특기자전형 축소를 지속적으로 권장해온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여타 대학들이 사업 취지에 발맞춰 특기자전형을 폐지하거나 큰 폭으로 축소해온 데 반해 연세대는 그간 꾸준히 특기자 중심 입시기조를 유지해왔다. 2018학년 연세대의 전형구조를 살펴보면, 특기자전형은 여전히 수시/정시 전체 합산인원 기준 25.2%(865명)로 여전히 수시에서 가장 큰 비중이다. 

논술전형도 문제로 지적된다. 연세대는 2016학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683명의 논술 모집인원을 유지해오고 있다. 논술전형 축소를 권장해온 정부정책을 애써 무시하는 모양새다. 논술전형은 교육과정 이탈 문제가 빈번해 사교육 유발전형으로 낙인 찍힌 상태다. 이후 공교육정상화법에 근거한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공교육정상화심의위원회 등이 생기면서 논술전형에 덧씌워진 사교육 유발전형이란 인식이 많이 희석된 상태지만 연세대는 이마저도 관계 없는 대학이다. 지난해 공교육정상화심의위의 대학별 고사 교육과정 이탈여부 판정 결과 연세대는 논술고사 문제가 교육과정을 벗어나 있다는 판정을 받았다. 여전히 사교육을 유발하는 전형을 시행하고 있는 셈이었다. 특기자와 논술만 보더라도 연세대의 탈락은 예정된 결과나 마찬가지였다. 

물론 연세대도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사업에 전부 선정된 대학인만큼 사업취지를 무시하는 태도로만 일관한 것은 아니다. 특기자전형의 지원자격을 완화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연세대는 더 많은 학생에게 지원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것이라며, 올해부터 특기자전형의 지원자격 요건을 단순화했다. 예년의 경우 교과 평균성적, 교과 이수단위, 입증자료 제출 가능여부까지 지원자격으로 두고 있었지만, 올해는 관련 내용을 전부 삭제했다. 다만, 그간 특정 고교유형의 전유물이라는 평가를 뒤바꿀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조치인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평가다. 교과 관련 교외활동을 평가에 반영할 수 있는 특기자전형의 특성 상 지원자격 완화만으로는 일반고 등이 힘을 쓰기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학종도 확대 추세지만 여전히 부족한 모습이긴 마찬가지다. 연세대는 올해 학종을 전년도 14.3%에서 23.6%로 늘릴 예정이지만, 이는 전년도 7.5% 비중을 차지하던 학생부교과전형을 학종으로 전환한 것에 불과하다. 학생부교과전형을 폐지하면서 신설한 학종 면접형은 1단계에서 교과영역 정량평가를 50% 반영하고, 교과 성적 산출방법도 기존 학생부교과전형과 동일하게 유지하는 등 실질적으로는 교과전형에 더 가까워 보인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밖에도 논술이 19.9%, 정시가 29.6% 등의 비중을 보이고 있어 전반적인 입시의 중심축이 학종보다는 특기자/논술 등에 쏠려있는 모습으로 볼 수 있다. 그나마 늘린 학종도 78.5%에 달하는 수시 전체를 학종으로 선발하는 서울대, 62%를 학종으로 선발하는 고려대, 46.9% 학종선발의 성균관대, 44.5% 선발의 경희대 등 여타 사업선정 수도권 대형대학들에 비하면 결코 높은 비중이 아니다. 

결국, 다양한 측면을 고려했을 때 연세대는 여타 사업 선정 대학들과 동일선상에서 바라볼 수 없는 대학인 셈이다. 연세대가 그간의 입시기조를 뒤바꿀만한 개선의지를 보이지 않는 이상 추가선정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고교교육의 내실화, 교육 수요자들의 대입 부담완화를 위해 대입전형 개선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2014년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이란 명칭으로 시작해 올해부터 ‘정상화’란 꼬리표를 떼고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고교교육에 기여하는 대학을 선정해 입학사정관 등의 평가전문인력 인건비, 대입전형 운영비,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결국 고교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대입전형을 바로 세우는 대학을 지원함으로써 대학들의 자발적인 입시개선을 유도, 고교교육 바로세우기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사업인 셈이다.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하는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그간 대입전형 간소화, 학생부위주전형(학종+학생부교과전형) 활성화, 논술/특기자전형/적성고사 감축, 고른기회전형 확대 등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교협에 따르면, 2014학년 평균 4.21개에 달하던 수시전형 수는 2.72개로 감소했으며, 2.65개던 정시전형은 1.32개로 줄었다. 그간 복잡 다양한 양상이었던 대입전형이 상당부분 간소화됐다는 대교협의 설명이다. 학생부위주전형의 비율이 2014학년 44.4%에서 2015학년 54.9%, 2016학년 57.4%, 2017학년 60.3%로 꾸준히 늘어난 반면, 논술 선발인원은 2014학년 1만7737명에서 2017학년 1만4861명으로 축소됐으며, 적성고사 선발인원은 2014학년 1만9420명에서 2017학년 4562명으로 줄어드는 등 전형별 확대/축소 권고에도 대학들이 적극 동참하는 모양새다. 

그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한번이라도 선정된 대학은 76개교에 달한다. 강남대 강원대 대구교대 서울과기대 서울교대는 2014년과 2015년, 목포대 인천대 춘천교대는 2015년, 건양대 동신대 순천대 한남대 한밭대 홍익대(당시 서울 본교)는 2014년 각각 사업에 선정돼 지원금을 받은 바 있다. KAIST와 GIST대학도 2014년 사업에 선정, 지원금을 받았지만 2015년부터는 과학기술원인 KAIST GIST대학 DGIST UNIST 등은 사업 선정 대상에서 제외된 상태다. 이화여대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지원대상이었지만, 지난해 정유라씨 입시비리 문제로 사업지원이 중단됐으며 올해도 사업대상에서 배제됐다. 여기에 올해 중간평가에서 탈락한 9개대학까지 더하면 현 시점에서 올해 사업 계속지원이 결정된 대학은 50개교만 남는다. 서울대 경희대 단국대 동국대(서울) 서울여대 숙명여대 한국외대 한양대(서울) 인하대 서강대 건국대(서울)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중앙대(2016년 지원금 순) 등 서울 상위대학 대부분이 사업에 선정되며 고교교육에 기여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공계특성화대면서 유일한 사립대인 포스텍도 2014년부터 3년 연속 사업에 선정돼왔다. 

그간 예산규모가 계속해서 삭감돼온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올해 예산을 늘린 상태다. 2014년 610억에서 2015년 510억원, 2016년 459억원의 감소세에서 올해 544억원으로의 예산 증가다. 아직 개별 대학의 지원금 현황이 발표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일부 대학들의 자체발표를 통해 지원금이 드러나고 있다. 예산이 늘면서 대부분의 지난해보다 늘어난 지원금을 받게 된 모양새다. 지난해 8억8000만원을 받은 숙명여대는 올해 10억7000만원, 8억4000만원이던 한국외대는 10억8500만원을 받게 될 예정이다. 6억5000만원을 받았던 순천향대가 12억1500만원, 2억6000만원을 받았던 대구대가 8억6000만원을 받는 등 지난해보다 배 이상 지원금이 늘어난 대학들도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