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설명회 서울 5/27(토), 경기 6/3(토), 경남 6/17(토)

[베리타스알파=김유진 기자] KAIST가 5월20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 제주지역 ‘학생부종합전형박람회’에 참가한다. KAIST는 제주지역 박람회 참가 일정을 추가 공지했다.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제주 ‘학생부종합전형박람회’는 5월20일 서귀포고에서, 21일 제주중앙여고에서 진행된다. KAIST는 제주뿐만 아니라 서울과 대전에서 열리는 설명회/박람회에도 참가한다. 설명회/박람회는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참석 가능하다.  KAIST는 전남 전북 강원 지역 일정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KAIST 참가가 확정된 설명회/박람회는 ▲제주 5월20일 오후2시부터 4시50분까지 서귀포고/21일 오전9시부터 오전11시50분까지 제주중앙여고 '학생부종합전형박람회‘ ▲서울 5월24일 오후6~10시 강남구청' 강남구청 주관 서울 강남구 17개 인문고교 연합 대입설명회‘ ▲대전 6월10일 오전9시~오후5시 충남대 '유성구청 주관 대학입시박람회’다.

KAIST는 지역별 설명회/박람회와 함께 단독설명회와 과기원 공동설명회도 진행한다. KAIST 단독설명회는 서울, 수원, 경남에서 열린다. ▲서울은 5월27일 KAIST 서울 홍릉캠 ▲수원은 6월3일 경기과고 ▲경남은 6월17일 창원과고에서 진행된다. 설명회 시간은 모두 오후2시부터 4시까지다. 

과기원 공동설명회는 8일 부산을 필두로 ▲광주 29일 GIST대학 ▲대구 5월13일 DGIST ▲대전 7월22일(예정) 대전컨벤션에서 열린다. 공동설명회는 모두 오후2시부터 5시30분까지 열리며, 별도 예약없이 참석할 수 있다. 7월22일 대전컨벤션에서 열릴 공동설명회는 설명회 내용이 확정되는 대로 홈페이지에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KAIST를 비롯한 4개 과기원의 2018학년 수시요강은 5월초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수시요강이 발표되기 전까지는 2018학년 전형계획을 기반으로 올해 전형에 대한 안내가 있을 예정이다. 설명회 내용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과기대별 올해 전형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홈페이지에 게시돼 있는 2018학년 전형계획을 미리 숙지하고 어떤 전형의 정보를 얻는 데 집중할 것인지 준비해 가야 자신에게 유용한 시간이 될 수 있다. 

KAIST가 5월20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 제주지역 ‘학생부종합전형박람회’에 참가한다.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제주 ‘학생부종합전형박람회’는 5월20일 서귀포고에서, 21일 제주중앙여고에서 진행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KAIST 2018 입시는?>
신입생 전원 750명 내외를 선발하는 KAIST는 전체 모집인원의 83%를 수시에서 선발한다. KAIST는 수시모집을 학종과 특기자로 구분해 학종(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 670명 내외, 특기자 20명 내외를 선발한다. 학종 간 중복지원은 불가능하지만, 학종과 특기자 중복지원은 가능하다. 정시에서는 20명 내외를 선발하고 기타 외국고전형으로 40명 내외를 선발한다. 수시전형과 정시전형간 중복지원은 허용되기 때문에 수시 학종 중 1개 전형과 특기자전형, 정시 수능우수자전형까지 총 3개의 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KAIST는 학과를 구분하지 않는 무학과 선발이 특징으로 모집단위별 인원을 두지 않고 선발을 실시한다. 입학생들은 1학년 말 학과를 선택한다. 학과의 정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입학 후 선택 가능한 학과는 물리학과 수리과학과 화학과(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과(생명과학기술대학), 기계항공공학부(기계공학과) 기계항공공학부(항공우주공학과) 전기및전자공학부 전산학부 건설및환경공학과 바이오및뇌공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생명화학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원자력및양자공학과(공과대학), 기술경영학과(경영대학) 등이다.

- 학종(일반)
550명 내외를 선발하는 일반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100%로 2단계 면접대상자를 결정한 후, 2단계 면접평가를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1단계성적70% 2단계면접30%를 합산해 선발된다. 올해 일반전형 2단계 면접평가에서는 영어활용능력평가가 도입된다. 영어강의가 많은 KAIST 특성상 신입생들의 영어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일반전형 지원자격은 국내 소재 외국인학교/외국교육기관/국제학교 출신자거나 고교 교육과정 일부를 외국에서 이수한 경우면 지원 가능하다. 단, 외국에서 마지막 3년 이상의 고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는 한국학교 출신자가 아닌 한 지원할 수 없으며, 기타 고교 교육과정 일부를 외국에서 이수한 경우에는 국가별 학제/수학기간을 고려해 지원자격 획득 여부가 판가름된다. 그밖에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 과학영재선발제도 지원자 등도 지원할 수 있다.

- 학종(학교장추천)
80명 내외를 선발하는 학교장추천전형은 국내고 졸업자 기준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만 지원할 수 있다. 추천기준은 학업역량이 우수하며 특시 수학/과학 영역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열정이 돋보이는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차으이성르 갖춘 인재로서 성장 잠재력이 우수한 학생, 역경 극복 능력과 도전정신이 뛰어나며 봉사정신이 투철한 학생, 리더십과 협동심과 준법정신이 뛰어난 학생, KAIST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이다. 

2018년 2월 졸업예정인 국내 일반고, 특성화고, 자율고 3학년 재학생 가운데 학교장이 추천한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자율고에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자율형공립고(자공고)가 모두 포함된다. 고교별 추천인원은 최대 2명이며, 고교 재학 중 학교 유형이 변경된 경우에는 입학 당시의 학교 유형을 따른다.

학교장추천 전형방법은 수시 일반전형과 동일하게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면접, 최종 합격자 결정으로 진행되는 단계별 전형방법이지만, 1단계 서류평가를 통해 가장 많은 3배수 내외의 면접대상자를 선발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1단계 서류평가 방법과 면접 방법 모두 일반전형과 동일하다. 최종 합격자는 서류70%+면접 30%를 합산해 선발하며, 수능최저는 적용되지 않는다.

- 학종(고른기회)
고른기회는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국가보훈대상자, 새터민 학생 40명 내외를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마찬가지로 일반전형과 동일해 1단계 서류평가100%, 2단계 1단계성적70%+2단계면접30%를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고른기회전형은 2018년 2월 기준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거나 관련 법령에 의해 고교 졸업 동등 이상 학력 보유자,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 과학영재선발제도 지원자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하며, 지원유형에 따른 추가 자격요건이 요구된다. 지원 유형은 농/어촌, 기초생활수급, 차상위계층, 국가보훈대상, 새터민 등으로 농/어촌 지원자의 경우 일찍이 예고된 대로 농어촌 소재 초등학교 3년 이수에서 6년 이수로 지원자격이 강화됐다. 중/고교를 모두 농어촌에서 이수해야 하는 점은 동일하다.

고른기회전형도 타 수시전형과 동일하게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면접, 최종 합격자 결정 순의 단계별 전형방법으로 선발이 진행된다. 1단계 서류평가 선발 배수는 2배수 내외며, 면접은 일반전형/학교장추천전형과 동일한 형태로 실시된다. 최종 합격자는 서류 70%+면접 30%를 합산해 결정한다

- 특기자전형
특기자전형으로는 20명 내외를 모집한다. 특기자전형은 학종보다 면접의 비중이 좀 더 크다. 1단계 서류평가100%로 모집인원의 2배수 내외를 면접대상자로 결정한 후, 2단계에서 1단계성적60%와 면접4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특기자 전형은 ▲2018년 2월 기준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 ▲관련 법령에 의해 고교 졸업 동등 이상 학력 보유자 ▲조기진급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 ▲국내 고교 2학년 수료예정자로서 과학영재선발위원회 규칙에 따라 지원 자격을 인정받은 자 중 하나를 만족하고 특정 분야에 영재성을 가진 자면 지원 가능하다.특정분야 영재성 예시로는 ▲소프트웨어 개발, 발명/특허, 벤처(창업) 등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거뒀거나 우수한 결과물을 산출한 경우 ▲국내/국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거나 논문게재에 준하는 우수한 연구를 수행한 경우 ▲특정 교과에 매우 탁월한 역량/성과를 나타낸 경우 ▲특수한 교육환경/이력을 소유한 자로 잠재능력이 우수한 경우 등이 제시됐다. 발명/특허, 논문게재, 매우 탁월한 역량/성과 등 영재성 예시들의 외관을 볼 때 영재학교, 과학고를 위한 전형으로 평가된다. 과학기술원 체제인 KAIST의 특성을 고려하면 이공계인재양성이라는 설립목적에 부응하는 전형으로 풀이된다.

- 수능우수자
정시로는 20명 내외를 선발한다. 정시 모집군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가/나/다 군 카드를 모두 사용한 경우에도 KAIST에 지원할 수 있다. 타 대학 수시, 정시에 지원/합격/등록 여부에도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다.국내고/해외고 등의 구별없이 2017 수능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2과목) 한국사에 응시한 경우라면 지원할 수 있다. 단, 과탐은 서로 다른 교과의 Ⅰ+Ⅱ, Ⅱ+Ⅱ 조합이 요구된다. 서로 다른 교과는 동일 과목이 아니어야 한다는 뜻으로 물리Ⅰ+물리Ⅱ, 화학Ⅰ+화학Ⅱ, 생명과학Ⅰ+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Ⅰ+지구과학Ⅱ 조합을 선택한 경우에는 지원할 수 없다.국어 수학(가)는 표준점수, 영어는 등급별 점수, 과탐은 백분위를 활용한 변환표준점수, 한국사는 등급별 점수가 각각 적용된다. 표준점수는 수능 성적표상에 나오는 표준점수(표점)를 의미하며, 백분위 활용 변환표준점수(변표)는 KAIST에서 자체적으로 내놓는 백분위별 점수를 뜻한다.

올해부터 절대평가가 실시되는 영어는 1등급 100점, 2등급 95점, 3등급 90점, 4등급 85점, 5등급 80점, 6등급 75점, 7등급 70점, 8등급 65점, 9등급 60점을 반영한다. 한국사는 1~2등급 5점, 3~4등급 4점, 5~6등급 3점, 7~8등급 2점, 9등급 1점을 적용한다. -외국고전형수시/정시와 달리 독자적 일정으로 진행되는 외국고전형은 40명 내외를 선발한다.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로 외국에서 마지막 3년 이상 고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2017년 8월 이전 졸업(예정)자면 지원 가능하다. 단, 국내 소재 외국인학교/외국교육기관/국제학교 등 출신자는 지원할 수 없다. 전형방법은 기본적으로는 서류평가 100%지만, 필요시 지원자에 따라 면접을 실시할 수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