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기술경영촉진사업 최다 사업비 수주'

[베리타스알파=김경화 기자] 전남대가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지원사업(브릿지사업)'에서 2년연속 '매우우수' 평가를 받고, '대학기술경영촉진사업'에서도 최다 사업비를 수주하는 등 2017년 기술사업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전남대 브릿지사업단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2015년부터 3년 동안 추진하는 '브릿지사업' 2차년도 연차평가 결과 성균관대 한양대 연세대와 함께 '매우 우수' 등급을 받았다.

지난해 1차년도 연차평가에서도 '매우 우수' 등급을 받은 바 있는 전남대는 이로써 올해 사업비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을 인센티브로 추가 지원받게 됐다.

'브릿지사업(BRIDGE : Beyond Research and Innovation Development for Good Enterprises)'은 대학이 보유한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술, 특허 등의 실용화 촉진을 위해 전국 20개 대학을 선정해 연간 150억원씩, 3년 간 총 450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남대가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지원사업(브릿지사업)'에서 2년연속 '매우우수' 평가를 받고, '대학기술경영촉진사업'에서도 최다 사업비를 수주하는 등 2017년 기술사업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사진은 전남대 산학협력단(G&R 허브) 건물. /사진=전남대 제공

전남대 브릿지사업단은 2015년 전북대 제주대 원광대와 함께 컨소시엄(주관 전남대)을 구성해 최대지원금인 연간 10억원씩 3년간 지원받는 '산학협력단 혁신형 사업단'에 선정됐다.

전남대 브릿지사업단은 2015년에 이어 2016년에도 대부분의 성과지표에서 목표를 초과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전략분야 기술이전'의 경우 69건(목표 40건)을 이뤄 172.5%의 달성률을 기록했고 △전략분야 기술이전 수입액 28억8890만원(목표 16억6200만원, 목표대비 178.3%) △실용화 시작품 23건(목표 22건, 목표대비 104.5%) △기술창업 13개(7개, 목표대비 185.7%) 등도 당초 목표치를 크게 웃돌았다. 특히 전남대는 기업과의 유기직인 협력을 통한 국책사업 수주, 기술이전 및 후속 사업화 지원을 이끌어냄으로써 기업 매출액 증대와 학생취업 연계, 기업의 투자 유치 지원 실적 등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대는 이와 함께 최근 미래부의 '대학 TLO 및 대학 기술지주회사지원사업(이하, TMC 사업)'의 단계평가 결과에서도 단독 TMC 사업단 중 최다 사업비를 확보, 2017년도 '대학기술경영촉진사업'을 더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TMC 사업'은 대학 기술사업화 조직을 수요자 관점의 기업 체감형 서비스 조직으로 개편하고, 연계활동을 강화해 공공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를 제고하기 위해 미래창조과학부가 벌이는 사업이다. 지난해 전국에서 단독 TMC 8개, 연합 TMC 11개가 선정됐으며, 올해부터는 '대학기술경영촉진사업'으로 변경해 연합형 TMC 4개를 추가 선정한 바 있다.

전남대는 지난해 단독형 TMC로 선정돼 산학협력단 내에 기술경영본부를 신설하는 한편, 기업 멤버십(CNU 100 Club) 제도 운영 등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기술사업화 기반을 구축했다. TMC 사업과 연계해 기업의 IR(기업설명회) 자료 제작, 투자유치, 신기술 인증 컨설팅 및 제품 성능 평가 지원 등 성장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전남대는 특히 지난해 23억8269만원의 기술이전수입(입금액 기준)을 올려   2015년(22억2100만원) 대비 7.3%의 증가세를 보였고, 기술지주회사 자회사 5개사를 신규 설립하는 등 기술사업화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전남대학교의 기술이전 수입액은 2년 연속 국립대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기술지주회사 자회사는 총 18개사에 이르고 있다.

정병석 총장은 "대학의 우수한 연구역량은 사업화로 연결되어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할 때 빛을 발한다"며 "전남대의 우수한 연구 성과가 지역기업 및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활발하게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