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서울 고3 수시 전형별 지원 실체.. 상위 10개대학 수시지원 7만8700건 분석

[베리타스알파=김유진 기자] 서울지역 한국외대 지원자들의 실제 수시 전형별 지원경향은 어땠을까. 인문계열만 모집하는 한국외대(서울캠) 2017학년 학생부종합(일반) 지원자는 대부분 학종 위주로 지원하는 특징을 보인 가운데 가장 많이 지원한 전형은 경희대 네오르네상스였다. 학생부교과의 경우에는 교과전형과 논술전형에 주로 지원하는 가운데, 가장 많이 지원한 전형은 홍익대 학생부교과였다. 특기자 지원자는 타 대학 특기자전형에만 지원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고려대 국제인재에 가장 많이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논술 지원자도 논술전형에만 지원하는 가운데, 가장 많이 지원한 전형은 중앙대 논술이었다. 

서울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하 서교연)은 최근 서울지역 150개 고교 재학생의 2017학년 수시 전형별 지원데이터 7만8700건을 분석, 서울대를 비롯한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한양대 중앙대 성균관대 경희대 외대 서울시립대 이화여대 11개 대학의 전형별 지원경향을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학생부종합(이하 학종), 학생부교과전형(이하 교과전형), 논술전형, 특기자(예체능 제외)전형이다. 여대라는 특성상 지원의 제한이 있는 이화여대를 제외하고 10개 대학의 지원경향을 살펴보는 것은 결국 6장의 원서만 활용할 수 있는 수시에서 상위 대학별 지원자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2018 전형별 지원전략 수립에 주요잣대가 될 전망이다.  

서교연이 수집한 한국외대 수시지원 사례는 총 1309건으로, 학생부종합(일반)은 137건, 학생부교과는 168건, 특기자 23건, 논술 981건이었다. 

인문계열만 모집하는 한국외대(서울캠) 2017학년 학생부종합(일반) 지원자는 대부분 학종 위주로 지원하는 특징을 보인 가운데 가장 많이 지원한 전형은 경희대 네오르네상스였다. /사진=한국외대 제공

<학종(일반), 경희대 네오르네상스 최다 지원>
2017학년 한국외대 학생부종합(일반) 지원자가 가장 많이 지원한 전형은 경희대 네오르네상스(27.7%) 건국대 KU자기추천(25.5%) 중앙대 학생부종합(다빈치형인재)(23.4%) 동국대 Do Dream(20.4%) 성균관대 논술우수(16.8%) 숭실대 SSU미래인재(14.6%) 순이었다. 

<학생부교과, 홍익대 숙명여대 중앙대 '교과' 선호>
학생부교과에서는 홍익대 학생부교과(27.4%) 숙명여대 학업우수자(17.9%) 중앙대 학생부교과(15.5%) 경희대 네오르네상스(14.9%) 성균관대 논술우수(13.1%) 고려대 일반전형(12.5%) 순으로 지원을 많이 했다.

<특기자, 고려대 서강대 이화여대 '특기자' 선호>
특기자 지원자는 고려대 국제인재(52.2%) 서강대 알바트로스특기자(외국어)(43.5%) 이화여대 어학특기자(43.5%) 한양대 글로벌인재(어학특기자)(34.8%) 이화여대 국제학특기자(21.7%) 숙명여대 숙명글로벌인재(21.7%) 순으로 지원하는 경향을 보였다. 

<논술, 중앙대 경희대 성균관대 '논술' 선호>
논술 지원자는 중앙대 논술(45.8%) 경희대 논술우수자(43.9%) 성균관대 논술우수(41.7%) 숙명여대 논술우수자(39.8%) 이화여대 논술(28.2%) 동국대 논술우수자(25.9%)에 주로 지원했다. 

<2017 상위 10개대 학종, 논술/교과 병행..논술, 논술집중>
상위 10개 대학의 지원경향을 분석한 결과, 학종 지원자는 전반적으로 학종, 교과전형, 논술전형에 두루 지원하는 특징을 보였다. 교과/비교과에 전부 강점을 지니고 있고 학업역량이 우수한 학생들이 지원하는 전형인 만큼 고른 지원경향이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학종과 달리 교과전형 지원자는 교과전형과 학종으로 지원풀이 분산된 모습이다. ‘극강 내신’을 지닌 교과전형 지원자들의 특성 상 교과전형으로 쏠릴 수도 있겠으나, 상위 대학에서 교과전형 선발을 실시하는 대학이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 중앙대 정도에 불과해 교과전형으로만 6장의 원서를 채울 수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반면, 논술전형 지원자는 논술전형에만 중복지원을 하는 뚜렷한 특징을 보였다. 학생부 영향력이 크지 않고 논술고사의 영향력이 큰 논술전형 지원자들이 교과성적에 약점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으로 추정해볼 수 있다. 특기자전형은 ‘특기자 축소’ 흐름을 고려해 대학에 따라 학종에 함께 지원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체로 전형 특성 상 특기자전형에 주로 지원하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 지원건수를 수집해 중복지원 결과를 취합한 자료가 드물다는 점에서 상위 10개 대학의 지원경향 분석은 수험생, 학부모, 교사들에게 수시 지원에 있어 하나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상위권의 전형별 지원흐름을 토대로 같은 방향의 지원전략을 세울 수도 있고, 많은 수험생들이 택하는 길을 피해 다른 지원전략을 세우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유의해야 할 부분도 있다. 전수조사가 아니기 때문에 실제 지원경향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논술전형을 폐지, 학종 중심의 전형안을 마련한 고려대처럼 대학별로 전형구조나 전형방법에 변화를 준 경우도 주의해서 살펴봐야 한다. 이미 없어진 전형의 지원경향은 별다른 의미를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지원경향은 어디까지나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영덕 대성학력평가연구소장은 “정성평가로 진행되는 학종에서는 당락을 예측할 수 없다. 대학마다 평가의 주안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서울대 학종으로 붙었지만 다른 대학 학종에서는 떨어질 수 있는 게 학종의 특징이다. 이러한 학종의 특징과 수시지원 6회 제한이라는 조건에서 수시는 기본적으로 수험생들이 상향지원을 한다. 서류평가, 면접, 논술시험 등 전형일정이 수능 전인지, 후인지에 따라서도 지원전략은 달라진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지난해 지원경향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