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추천서는 7일 오후5시 마감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영재학교 대구과고의 1단계 전형을 위한 입학원서 접수가 3일 오전9시부터 시작됐다. 1단계에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응시원서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생기록부Ⅱ이다. 학생 지원서의 접수 마감은 6일 오후5시까지이고 교사 추천서는 7일 오후5시까지 가능하다. 우편제출이 필요한 서류는 인터넷 접수 후 출력한 응시원서와 학교생활기록부Ⅱ이다. 사회통합전형 대상자의 경우 증빙서류도 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모든 서류는 우편으로만 제출이 가능하고 방문 접수는 불가하다. 

대구과고는 2018학년 신입생 선발에서 정원내 90명과 정원외 9명 이내를 모집한다. 전체 모집정원 99명에서 25% 이내를 우선선발하고 총 3단계 전형을 실시하는 등 2017학년 입학요강과 큰 차이는 없다. 입학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3단계 과학 창의성 캠프를 거쳐 실시하며 올해 역시 8개 영재학교가 2단계 영재성 검사 일정을 내달 21일로 통일했다.

현재 전국의 과학영재학교는 한국영재 서울과고 경기과고 대구과고 대전과고 광주과고 세종영재(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인천영재(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의 8개교 체제다. 영재학교 입시는 과고보다 이른 봄에 실시해 7월경에 최종합격예정자가 발표된다. 광역단위 모집을 하는 과고와 달리 영재학교는 전국단위 모집을 실시하며 영재학교 입시에 불합격한 학생은 물론 합격한 학생들까지도 과고를 포함 자사고 외고 국제고 등 전기고와 일반고 등 후기고에 모두 지원이 가능한 특징이다. 지원자격 역시 중3 재학생 뿐 아니라 중1 2학생과 고등학생, 검정고시 합격자까지 포함한다.

영재학교 대구과고의 입학원서 접수가 3일 오전9시부터 시작됐다. 1단계에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응시원서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생기록부Ⅱ이다. 학생 지원서의 접수 마감은 6일 오후5시까지이고 교사 추천서는 7일 오후5시까지 가능하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6일까지 원서접수.. 최종합격자 발표는 7월28일>
1단계 제출 서류는 온라인 접수가 필요한 서류와 우편접수가 필요한 서류로 나뉜다. 응시원서는 인터넷 접수 후 출력해 해당란에 서명을 하고 학교장 직인을 포함해 제출해야 한다. 인터넷 접수 시 최근 6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을 JPG형태로 등록해야 하며 수정된 사진은 사용할 수 없다.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는 별도의 우편제출 없이 인터넷 접수 사이트에서 입력이 가능하나 교사추천서의 경우 지원자가 원서를 접수하고 전형료를 결제한 뒤에 입력할 수 있다. 전형료는 인터넷 접수 시 1단계 2만원과 2단계 3만원을 통합해 납부해야 한다. 1단계 불합격자의 2단계 전형료는 인터넷 접수 시 입력한 계좌로 환불된다. 정원외 대상자는 전형료와 인터넷 원서 접수 수수료가 면제된다. 

학생기록부Ⅱ는 단면으로 인쇄한 후 소속 학교장의 ‘원본대조필’ 날인을 포함해 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지원자가 고등학교 재학생인 경우 중학교와 고등학교 생활기록부Ⅱ를, 중학교 2학년 이하 재학생일 경우 중학교와 초등학교 생활기록부Ⅱ를 모두 제출한다. 검정고시 합격자는 합격 증명서와 비교평가 성적증명서 각 1부를 제출해야 한다. 모든 입상실적과 자격증, 영재원 수료 여부 등은 평가에 반영하지 않으며 교외 수상실적은 기록하거나 제출할 수 없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우편접수 서류는 방문 접수가 불가하며 반드시 우편으로만 제출해야 한다. 우편은 7일 소인까지 유효하다.

12일부터 내달 11일까지 진행되는 1단계 서류평가는 우선선발 인원을 포함해 영재성이 있다고 여겨지는 자 전원을 선발한다. 합격자는 내달 17일 오후4시에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2단계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5월21일로 통일>
8개 영재학교가 5월21일로 통일한 2단계 전형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영재성 검사)다. 중학교 교육과정의 수학 과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영재성과 종합적 사고력 등을 평가한다. 평가는 오후12시30분부터 오후6시30분까지 진행된다. 2단계 전형에서 우선선발 인원을 포함해 180명 내외를 선발하며 결과는 6월21일 오후4시 대구과고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2단계 합격자는 3단계 전형료를 기한 내에 납부해야 하며 납부 방법과 기간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2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3단계 과학 창의성 캠프 전형을 실시한다. 캠프는 7월8일 오전9시30분부터 9일 오후6시30분까지 1박2일 동안 대구과고에서 진행한다. 캠프를 통해 수학 과학에 대한 잠재능력과 창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3단계에서 최종적으로 우선선발 인원을 포함해 정원내 90명과 정원외 9명이내를 선발한다. 각 단계별 평가 시 이전 단계의 평가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1 2단계 전형은 필요시 방문면접을 실시할 수 있다.

최종합격자는 7월28일 오후4시 대구과고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나 최종합격자는 입학 전에 학생기록부Ⅱ를 추가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평가과정에서 학생기록부Ⅱ의 내용이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합격이 취소될 수 있다. 

대구과고 역시 의학계열 진학자를 배제하고 있다. 요강을 통해 “이공계열의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영재학교이므로 의/치/한의학 계열 대학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본교 지원이 적합하지 않다”고 명시하고 있다. 

<대구과고는>
대구과고는 교육도시 대구의 열망을 집약한 학교라 할 수 있다. 수성구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대표 교육특구를 형성하고 학교 간 선의의 경쟁으로 나름의 성과를 쌓아온 대구시가 영재학교 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서 오늘의 대구과고를 만들었다. 대구시와 대구교육청이 운영비를 50%씩 부담하는 예산지원으로 매년 36억원의 안정된 지원을 보장받고 있다. 

지자체의 든든한 지원을 바탕으로 대구과고는 인근 지역을 넘어서 전국 최고 수준의 대입 실적을 자랑한다. 2017학년 대입에서 서울대 합격자 29명(수시)을 배출해 대입 실적을 낸 6개 영재학교 중에서 4위를 기록했으며 전국순위는 14위를 기록했다. 정원 대비 서울대 진학률은 29.59%(29명/98명)로 경기과고 41.22%(54명/131명)에 이어 전국4위를 기록했다. 이공계특성화대 진학실적의 경우, 설카포지디(서울대/카이스트/포스텍/GIST대학/DGIST) 등록자 55명(서울대 29명/카이스트 15명/포스텍 7명/GIST대학 3명/DGIST 1명)으로 9위인 부산과고(58명)에 이어 대원외고와 함께 전국10위를 기록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