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최예린 기자] 경상대 러시아학과 홍상우 교수가 'TV 드라마의 이해'와 '세계영화기행' 두 권의 책을 경상대학교출판부에서 펴냈다. 

'TV 드라마의 이해'는 영화와 TV 드라마의 관계, TV 드라마의 주제와 특징 등을 다루고 있다. TV 드라마의 개념에서부터 우리나라 TV 드라마의 역사와 특성까지 두루 다루고 있다. TV 드라마 분석에 참고가 되는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 이론, 블라디미르 프롭의 민담 형태론, 미하일 바흐친의 카니발 이론 등 여러 문화 이론도 소개하고 문학 개념을 사용해 TV 드라마 분석의 예도 제시하고 있다. 

'세계영화기행'은 2008년에 나온 책을 개정한 것이다. 저널 비평 형식의 짧은 글들인 ‘유쾌한 영화 읽기’와 학술 논문 형식의 글들이 실린 ‘영화 학술적으로 분석하기’로 구성돼 있다. 개정판 1부에서는 루마니아 리두 미하일레아누 감독의 '더 콘서트', 러시아 최고의 영상 시인이라 불리는 알렉산더 소쿠로프 감독의 영화 '인간의 고독한 목소리' 등을 추가로 소개하고 있다.

영화 이론으로 구성된 2부에서도 불가리아 영화 '아베'와 안드레이 즈뱌긴체프 감독의 '옐레나', 키르키즈스탄의 영화 '그네', '버스 정거장', 카자흐스탄 에미르 바이가진 감독의 데뷔작 '하모니 레슨스' 등 동유럽과 중앙아시아의 다양한 영화를 분석한 연구를 새로 실었다. 이 외 투르크메니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키즈스탄 등 중앙아시아 각 나라의 영화 산업도 소개하고 있다.

홍상우 교수 저서 표지. /사진=경상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