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내신없는 '미래인재전형' 확대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과고/외고 등에서만 실시해오던 사회통합전형이 이르면 2019학년부터 전체 일반고로 확대된다. 특성화고에는 내신 성적이 아닌 소질과 적성을 중심으로 선발하는 ‘미래인재전형’을 확대하는 것이 추진된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고등학교 입시제도 개선방안을 27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올 하반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해 모든 일반고에 단계적으로 사회통합전형을 의무화하는 법령 개정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르면 2019학년도 입시부터 적용되는 셈이다. 일반고 전체 도입에 앞서 올해 11월 시행되는 2018학년도 고교 입학전형부터 대전/전남 지역의 비평준화지역 일반고 57개교와 특성화고 50개교 등 107개교에서 학교별 학생 정원의 5% 내외의 사회통합전형 선발을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예산지원도 대폭 확대한다. 사회통합전형을 통해 입학한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2016년 1인당 19만원으로 총 17억4000만원이었던 특별교부금 지원은 올해 1인당 25만원으로 총 22억6000만원으로 늘어난다. 입학담당자 연수와 전형방법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도 제공해 사회통합전형이 현장에 안착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사회통합전형은 고교 입학정원의 일정 비율을 국가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학생에 사전 배려하는 제도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국가보훈대상자, 그밖에 교육감이 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기회균등전형(경제적 대상자), 사회다양성 전형(비경제적 대상자)으로 구분해 입학정원의 20% 이상을 선발한다. 

2010년부터 과고 외고 등에서 사회통합전형을 도입해 운영 중이지만 대다수 학생이 진학하는 일반고에는 아직 사회통합전형이 시행되지 않고 있다. 일반고에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선호하는 학교일수록 저소득층 학생의 비율이 낮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교육부는 “최근 교육 분야 전반에서 능력보다는 타고난 가정환경에 따라 개인의 학교가 결정되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런 현상은 일반고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취약계층의 실질적인 교육기회 보장 확대를 위해 고교 입시 제도를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과고/외고 등에서만 실시해오던 사회통합전형이 2018학년부터 일반고로 확대된다. /사진=충남교육청 제공

<특성화고, 내신 대신 소질/적성으로 선발>
특성화고에 대해서는 내신 성적이 아닌 소질과 적성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인 ‘미래인재전형’이 확대될 예정이다. 전남과 경남교육청의 52개교에서 시범적으로 ‘미래인재전형’ 선발방식으로 전환하고 세부사항은 9월까지 학교별로 확정할 계획이다. 서울교육청에서는 2019학년부터 특성화고 전체에 미래인재전형을 확대할 계획으로 올해 선발 방법을 마련하는 정책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미래인재특별 전형은 특별전형의 한 형태로서 중학교 교과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 특기, 잠재능력 등을 고려해 신입생을 선발하는 것으로 현재 서울 특성화고 70개교에서 총 6070명(모집인원의 37.7%)을 선발하고 있다. 

전형 방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1차에서 1.5배수를 선발한 뒤 2차 심층면접을 통해 최종선발하는 방식이다. 1차에서는 출결, 봉사활동을 평가에 반영하며 학교생활기록부에서 교과성적/교과관련 수상경력은 제외한다. 2차에서는 학업계획서와 심층면접 점수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이준식 사회부총리는 “일반고 등에도 사회통합전형을 도입하고, 가정형편이 어렵지만 학업의지와 잠재력이 있는 학생이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으로써, 교육 격차를 해소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중학교 자유학기제에서 찾은 꿈과 끼에 따라 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