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지난해 연말정산을 마친 직장인들이 돌려받은 환급금은 평균 약 '47만 3058원'이었으며, 반대로 추가 납부해야 하는 비용은 평균 '63만 1519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 회원 733명을 대상으로 '2016 연말정산 결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먼저, 직장인들에게 지난 연말정산 때 환급금을 돌려받았는지 물었다. '더 받았다'라는 응답은 74%였으며, '더 냈다'는 응답은 17%로 세액을 돌려받았다는 직장인들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지난 연말정산을 통해 돌려받는 비용은 세액 평균 '47만 3058원'이었으며, 역으로 추가 납부해야 하는 비용은 '63만 1519원'이었다.

직장인들은 환급금을 돌려받는 이유로 '부양가족을 기재해서(17%)' '지출이 수입보다 많아서(17%)'를 공통적으로 많이 꼽았다. '자녀가 있어서(16%)'가 그 뒤를 이었으며, '기혼이어서(13%)' '소득공제 항목 중 내게 유리하게 적용되는 부분이 많아서(13%)' '지출과 수입의 밸런스가 맞아서(8%)'로 집계되었다.

반대로 환급금을 추가 납부하는 이유 1위는 '소득공제 항목 중 내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부분이 없어서(25%)'가 선정되었다. '도저히 모르겠다(19%)'가 2위, '미혼이어서(18%)' '부양가족이 없어서(18%)'가 공동 3위에 올랐다. 직장인들은 세액을 토해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직장인들은 지난해 연말정산 결과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을까. 조사 결과, '대체로 만족한다(41%)'는 응답이 '만족하지 못한다(33%)'는 응답보다 많았다. '덤덤히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응답은 26%였다.

이어지는 질문 '연말정산을 할 때 가장 불편한 점은 무엇입니까'에 '매년 바뀌는 공제율, 공제항목 등을 숙지하기 어렵다'가 28%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차지했으며, '정확히 얼마를 돌려받는지 알 수가 없어 답답하다(14%)'가 그 다음으로 가장 많이 꼽혔다. 그밖에 '회사에 노출하고 싶지 않은 내 개인적 지출, 종교 관련 정보를 밝혀야 하는 점(12%)' '지난해 이직한 경우 전에 다니던 회사에 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하기 민망하다(9%)' '관련 서류를 증빙하기가 까다롭다(8%)'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에서 개선되어야 할 부분으로 '증빙자료 등을 모두 전산화해 증빙이 편리해져야 한다(28%)'를 가장 많이 뽑았다. '전 직장에 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하지 않아도 정부 사이트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어야 한다(23%)' '수입이 많을수록 환급액을 줄이고 수입이 적을수록 환급액을 늘려야 한다(19%)' '제한이 되는 소득액 상한선을 늘려야 한다(16%)'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