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신청 없이 참석 가능

[베리타스알파=김유진 기자] 공군사관학교(이하 공사) 2018학년 첫 입학설명회가 31일 성남과 광주에서 열린다. 성남 지역 설명회는 오후7시 성남시청에서, 광주 지역 설명회는 오후2시 공군제1전투비행단 선봉 스포렉스에서 진행 예정이다. 광주 지역 설명회는 시간과 장소가 확정된 상태가 아니므로 광주 지역 설명회 참석 희망자는 설명회 1주일 전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정된 시간과 장소를 확인해야 한다. 공사는 13일 성남, 광주 지역을 비롯한 2018학년 전국 설명회 일정을 발표했다. 

사전 참석 신청 없이도 설명회 참석은 가능하지만, 공사는 14일부터 공사 홈페이지 ‘입시설명회 신청’ 배너나 공사 평가관리실 전화를 통해 신청을 받아 예상 수요 인원을 가늠하고자 한다. 설명회 신청자는 설명회 2일 전 설명회 관련 안내 문자를 받을 수 있다. 아직 설명회 세부 시간이나 장소가 확정되지 않은 지역이 있으므로 설명회 참석 희망자는 설명회 1주일 전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세부 시간과 장소를 확인을 해야 한다. 

공군제1전투비행단에서 진행될 광주 지역 설명회는 30분 정도 항공기 단기기동 관람을 마친 후 진행될 예정이다. 광주 지역 설명회 참석 희망자는 부대 출입조치를 위해 공사 이메일로 성명, 생년월일, 주소, 휴대폰 연락처를 보내야 한다. 설명회 당일 자가용을 이용하는 참석자는 차량 번호, 차량 색상, 차량 종류, 블랙박스 유무 내용도 포함해 함께 이메일로 보내야 한다. 

공군사관학교 2018학년 첫 입학설명회가 3월31일 성남과 광주에서 열린다. 성남 지역 설명회는 오후7시 성남시청에서, 광주 지역 설명회는 오후2시 공군제1전투비행단 선봉 스포렉스에서 진행된다. 공사는 13일 성남, 광주 지역을 비롯한 2018학년 전국 설명회 일정을 발표했다. /사진=공군사관학교 제공

[2018 공사 입시는?]
<전형요소>

신입생 전원을 수능미반영 전형으로 선발하는 공사는 전형에 관계없이 지원자 전원 대상 1차시험을 실시, 1차시험으로 전체 모집정원의 6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1차시험 합격자는 모집단위별 성적(과목별 표준점수 합산) 순으로 선발하며, 모집단위별 합격 최저점수 동점자는 합격 처리한다. 1차시험 합격자 발표 후 2차시험 등록을 실시한다. 2차시험 등록을 마친 후 결원만큼 1차시험 추가합격자를 발표한다. 2차시험은 1박2일 동안 신체검사(합/불), 역사/안보관논술, 체력검정, 면접을 치른다. 최종선발은 1차시험, 2차시험, 학생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가산점을 합산해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단, 어학우수자전형의 경우 학생부 대신 구술, 작문, 번역으로 어학능력평가 점수를 반영한다. 

전형별 전형요소는 일반전형, 독립유공자(외)손자녀/국가유공자자녀전형, 고른기회전형은 1차시험 30점+2차시험(면점 80점+체력검정 30점+역사/안보관 논술 10점)+학생부 100점+한국사능력 가산점 10점이며, 어학우수자전형, 재외국민자녀전형은 1차시험 30점+2차시험(면접 80점+체력검정 30점+역사/안보관 논술 10점)+ 어학능력평가(구술/작문/번역) 100점+한국사능력 가산점 10점이다. 

- 1차시험
1차시험은 모든 전형 공통으로 7월29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10분까지 실시된다. 고교 재학시절 계열과 상관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 3개 과목이며, 출제범위는 2018 수능과 동일하다. 수능과 유사한 형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국어는 인문/자연 공통과목으로 통합 실시된다. 각 과목의 배점은 표준점수 기준 200점씩으로 전체 배점은 600점이다. 과목별로 원점수 60점 미만이면서 표준점수가 하위 40% 미만인 자는 불합격 처리된다. 

1차시험 합격자는 전체 모집정원의 6배수 내외로 선발된다. 모집단위별 성적(과목별 표준점수 합산) 순으로 선발되며, 모집단위별 합격 최저점수 동점자는 합격처리한다. 1차시험 점수는 1차시험 합격자 전원 대상으로 취득점수에 따라 0~30점의 가산점을 부여받는다. 가산점 산출 공식은 1차시험 취득점수에서 모집단위별 합격자의 최저점을 뺀 값을 모집단위별 최고점에서 최저점을 뺀 값으로 나눈 후 30을 곱한다. 

1차시험 합격자는 2차시험 등록서류를 접수해야 한다. 2차시험 응시자는 신원진술서, 자기소개서,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학생부, 개인신용정보서, 학교장추천서, 건강보험요양급여내역서를 필수 제출해야 한다. 중급 이상의 한국사능력 검정시험 성적이 있을 경우 해당 성적통지서도 제출해야 한다. 

2차시험 등록서류 제출이 끝나면 2차시험 미응시자 규모를 파악해 1차시험 추가합격자를 발표한다. 1차시험 선발배수가 6배수지만, 6배수를 전부 채우지 않을 수 있다. 공사는 2016학년 2차시험 결시자 발생으로 최종 선발에 어려움을 겪었던 적이 있던 터라 지난해부터 1차시험 추가합격자 발표를 실시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6배수 내외로 공지된 만큼 6배수에 근접하는 인원이 2차시험을 볼 수 있도록 1차시험 추가합격자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2차시험
2차시험은 8월21일부터 9월29일 사이 1박2일로 진행된다. 시험응시일은 8월8일부터 11일까지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개별 신청할 수 있다. 2차시험은 면접(80점), 역사/안보관 논술(10점), 체력검정(30점), 신체검사(합/불)로 진행된다. 

면접은 성격, 가치관, 희생정신, 역사/안보관, 학교생활, 자기소개, 가정/성장환경, 지원동기, 용모/태도, 개인의식, 공동의식 등을 평가항목으로 한다. 적격자와 부적격자를 가려 적격자는 취득점수가 최종선발 종합성적에 반영되는 구조다.

공사는 2016학년 모집요강에서 면접 관련 분과별 평가요소, 부적격 판정기준, 등급제 평가 등 상세 내용을 공개했으나, 2017학년부터 모집요강에 면접에 대한 세부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평가항목을 단순 나열해 공개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전체 면접 배점이 10점 늘어나 80점이 된 부분을 밝힌 데 더해 평가항목을 단순 나열하는 방식으로 지난해 대비 상대적으로 불친절한 설명을 제공하는 데 그쳤다. 공사 관계자는 “그간 면접에 대해 너무 많은 부분이 공개됐다는 지적이 있었다. 늘어난 10점의 배점이 어느 평가항목에 어떻게 배정되는지 등은 비공개하며 추후에도 공개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역사/안보관 논술에서는 한국사/국가안보에 있어 역사적 사실, 중요 이슈를 기승전결 또는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구성한 완성형 논제가 제시된다. 수험생의 역사관/안보관을 평가하기 위한 취지며, 30분 이내로 1문제에 대한 평가가 진행된다. 신체검사/체력검정/면접 등은 부적격/불합격 판정 등으로 탈락할 수 있는 반면, 역사/안보관 논술에서의 탈락은 없다. 취득점수는 최종선발 종합성적에 반영된다.

체력검정은 오래달리기(남자 1500m/여자 1200m)(10점), 팔굽혀펴기(7점), 윗몸일으키기(7점), 제자리멀리뛰기(6점) 등 4개 종목, 30점 만점제로 실시된다. 2016학년까지는 4개 종목 모두 불합격 기준이 존재했으나, 2017학년부터 오래달리기에만 불합격 기준(남자 7분32초 이상/여자 7분30초 이상)이 적용되며, 나머지 3개 종목의 불합격 기준이 모두 폐지됐다. 단, 4개 종목 중 3개 종목에서 최저등급을 받은 경우거나 총점 30점 중 15점 미만을 획득한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된다. 

신체검사 시에는 공중근무자 신체검사 기준이 적용된다. 2016학년까지는 정책분야를 비롯해 어학우수자전형, 재외국민자녀전형, 독립유공자(외)손자녀/국가유공자전형 등은 공군장병 신체검사 기준이 적용됐으나 지난해부터 모든 전형에서 공중근무자 신체검사 기준이 적용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신체검사에서는 체격 조건을 비롯해 안과 치과 이비인후과/신경과 폐/흉부 심장/혈관계 혈액/내분비 정형외과 복부/산부인과 항문/직장 비뇨생식기 피부과 등 각 분야별 불합격 사유에 해당하는지를 판별한다. 수험생들의 관심사항인 시력 기준은 나안시력 양안 0.5이상, 교정시력 1.0이상으로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으며, 시력/굴절 기준 미충족자라 하더라도 PRK/LASIK 수술 적합자면 합격할 수 있다.

그 밖에 재외국민자녀전형, 어학우수자전형 지원자들에 한해서는 어학능력평가도 실시된다. 지원자별로 제출한 어학최저기준별 외국어 관련 구술/작문/번역을 평가한다.

- 학생부
학생부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인문)/과학(자연) 관련 교과의 전 이수과목의 등급을 점수화해 반영한다. 재학생은 3학년 1학기까지, 졸업생은 3학년 2학기까지 개인별 전 이수과목을 평가한다. 등급별 점수는 1등급 100점, 2등급 98점, 3등급 96점, 4등급 94점, 5등급 92점, 6등급 90점, 7등급 88점, 8등급 86점, 9등급 84점이다.

반영계열은 지원자의 원서접수 지원계열과 동일한 계열의 교과를 반영한다. 반영 교과별 최소 이수과목/이수단위는 국어, 영어, 수학 관련 교과는 5개 과목(학기별 계산) 또는 18단위 이상이어야 하며, 사회(인문)/과학(자연) 관련 교과는 7개 과목(학기별 계산) 또는 18단위 이상이어야 한다. 반영 교과별 최소 이수과목과 이수단위 미충족 시 부족한 이수단위는 최저등급(9등급) 점수를 부여한다.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졸업자, 검정고시 합격자, 외국 고교 1년 이상 수학자는 최종선발 대상자 중 1차시험 성적 동점자의 학생부 성적의 평균 성적을 반영한다. 

- 한국사 가산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가산점은 최대 10점까지 주어진다. 중급이상의 취득점수의 0.1 곱한 값을 반영한다. 고급 성적도 중급 성적과 동일하게 취득점수의 0.1을 곱해 반영한다. 

- 어학능력평가
어학우수자전형과 재외국민자녀전형에서 반영되는 어학능력평가는 구술, 작문, 번역 영역에서 간단한 제시문을 제시해 이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등을 해당 언어 교수가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어학능력평가는 2차시험기간 중 공군사관학교에서 실시되며 합격자는 취득점수를 종합성적에 반영한다.

<전형방법>
- 일반전형

일반전형은 1차시험 30점+2차시험(면점 80점+체력검정 30점+역사/안보관 논술 10점)+학생부 100점+한국사능력 가산점 10점을 합산해 2차시험 합격자 중 모집단위별 종합성적 서열 순으로 선발한다. 동점자 발생 시 면접성적, 학생부 성적, 체력검정 성적, 1차시험 성적, 논술 성적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한다. 

- 고른기회/독립유공자(외)손자녀/국가유공자자녀전형
고른기회/립유공자(외)손자녀/국가유공자자녀전형은 1차시험 30점+2차시험(면점 80점+체력검정 30점+역사/안보관 논술 10점)+학생부 100점+한국사능력 가산점 10점으로 일반전형 전형요소별 배점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전형요소별 배점은 동일하나 전형방법은 다르다. 고른기회/립유공자(외)손자녀/국가유공자자녀전형은 집단위별 1차시험 선발인원의 1.5배수 이내를 1차시험 합격자로 선발한다. 1차시험의 선발인원이 모집정원의 6배수이므로, 결과적으로 모집정원의 9배수 이내면 1차시험 합격자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최종선발은 2차시험 합격자 중 종합성적에 따라 심의를 거쳐 선발한다. 2차시험 합격자로 최종선발 대상자 중에서 일반전형 선발기준 충족자는 일반전형으로 전환해 선발될 수 있는 여지가 있으며, 해당 선발인원은 해당 전형 선발인원에 포함되지 않는다. 

- 어학우수자/재외국민자녀전형
어학우수자/재외국민자녀전형은 1차시험 30점+2차시험(면접 80점+체력검정 30점+역사/안보관 논술 10점)+ 어학능력평가(구술/작문/번역) 100점+한국사능력 가산점 10점을 반영해 최종 선발인원을 가린다. 어학우수자/재외국민자녀전형은 어학능력시험 충족기준이 요구되는 만큼 기본적으로 어학능력시험 충족기준을 맞출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재외국민자녀전형의 경우 고른기회/독립유공자(외)손자녀/국가유공자자녀전형과 마찬가지로 모집단위별 1차시험 선발인원의 1.5배수 이내여야 1차시험 합격자 대상이 된다. 최종선발은 2차시험 합격자 중 종합성적에 따라 심의를 거쳐 선발한다. 어학우수자/재외국민자녀전형도 마찬가지로 최종선발 대상자 중 일반전형 선발기준 충족자는 일반전형으로 전환해 선발하며 해당전형 선발인원에 미포함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