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영어 2학년범위까지.. 수학 영역별 출제범위 상이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올해 처음 치러지는 전국단위 모의고사인 3월 모의고사(학평, 전국연합학력평가)의 출제범위는 어디까지일까. 9일 실시 중인 3월 모의고사는 고3초라는 수험생들의 시기적인 특성 상 대부분의 영역에서 전범위 출제가 이뤄지지 않고 제한된 범위 내에서 출제가 이뤄지는 특징이다. 향후 치러질 모의고사들도 고3들이 교육과정 진행 중에 있다는 점을 고려해 시기에 따라 출제범위를 조정하게 된다. 

영역별로 보면, 전 범위 출제가 이뤄지는 영역은 절대평가이며, 전 수험생이 필수응시해야 하는 한국사와 사회탐구, 과학탐구 Ⅰ과목 뿐이다. 여타 영역들의 경우 전 범위 출제가 이뤄지지 않는 데다 출제대상에서 제외된 영역들도 존재한다. 제2외국어/한문은 6월모평 이전까지 전국단위 모의고사의 출제대상에서 완전 배제된다. 

9일 실시 중인 3월 모의고사는 고3초라는 수험생들의 시기적인 특성 상 대부분의 영역에서 전범위 출제가 이뤄지지 않고 제한된 범위 내에서 출제가 이뤄지는 특징이다. 향후 치러질 모의고사들도 고3들이 교육과정 진행 중에 있다는 점을 고려해 시기에 따라 출제범위를 조정하게 된다. /사진=한양대 제공

<국어 영어.. 1,2학년 범위>
국어와 영어의 경우 올해 치러지게 될 3월학평, 4월학평, 6월모평, 7월학평, 9월모평, 10월학평 등 총 6차례의 전국단위 모의고사 가운데 3월학평에서만 전범위 출제가 이뤄지지 않는다. 3월학평의 국어 영어 출제범위는 1~2학년 교육과정 전범위다. 고3 진급 후 처음 치러지는 전국단위 모의고사라는 점을 고려해 고3 과정은 출제범위에 포함되지 않았다.

<수학(가).. 미적분Ⅱ 전범위, 확률과통계는 확률과 조합까지, 기하와벡터 미출제>
수학(가)도 마찬가지로 첫 모의고사란 점에서 출제범위가 매우 제한적이다. 수학(가)의 출제영역인 ▲미적분Ⅱ ▲확률과통계 ▲기하와벡터 가운데 기하와벡터는 출제대상에서 아예 제외된다. 미적분Ⅱ는 전범위 출제가 이뤄지지만, 확률과 통계는 9월모평에 가서야 전 범위 출제가 이뤄질 예정이다. 3월학평에서는 확률과통계의 경우 확률과 조합까지 출제 대상이다. 

<수학(나).. 수학Ⅱ 전범위, 미적분Ⅰ은 수열의 극한까지, 확률과통계 미출제>
수학(나)의 출제영역은 ▲수학Ⅱ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다. 이 중 확률과 통계는 수학(가) 기하와벡터와 마찬가지로 출제대상에서 제외된다. 전 범위 출제가 이뤄지는 영역은 수학Ⅱ 뿐이다. 미적분Ⅰ은 수열의 극한까지만 출제되며, 7월학평이 돼서야 전 범위출제가 이뤄질 예정이다. 3월학평에서 출제되지 않은 확률과통계는 4월학평부터 출제범위에 포함돼 9월모평이 돼서야 전 범위 출제가 이뤄진다. 

<과탐Ⅱ.. 3월학평 미출제, 9월 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
과탐Ⅰ의 경우 3월학평부터 전 범위가 출제된다. 문제는 심화과목인 과탐Ⅱ다. 과탐Ⅱ는 3월학평의 경우 출제범위에서 제외된다. 4월학평부터 출제가 시작돼 9월모평이 돼서야 전 범위가 출제될 예정이다. 

현 대입에서는 서울대 지원 시 과탐Ⅱ 응시가 필수적이다. 서울대는 자연계열 응시자들에게 과탐Ⅱ를 필수응시토록 요구하고 있다. 서로 다른 Ⅰ+Ⅱ, Ⅱ+Ⅱ조합인 경우에만 서울대에 지원 가능하므로 물리Ⅰ+화학Ⅰ처럼 Ⅰ+Ⅰ조합이거나 물리Ⅰ+물리Ⅱ처럼 과목명이 같은 과목으로 Ⅰ+Ⅱ조합인 경우에는 서울대에 지원조차 할 수 없다. 때문에 Ⅱ과목의 출제범위가 향후 어떻게 확대되는지 미리 체크해둘 필요가 있다. 

- 물리Ⅱ(물Ⅱ)
물Ⅱ는 4월학평부터 운동과 에너지까지를 범위로 출제되기 시작한다. 6월모평의 경우 파동과 빛(파동의 발생과 전달)까지를 출제범위로 한다. 7월학평에서 파동과 빛 전반으로 출제범위가 확대된 후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가 시작된다.

- 화학Ⅱ(화Ⅱ)
화Ⅱ는 4월학평부터 물질변화와 에너지(반응열)까지를 범위로 출제된다. 6월모평에서는 화학평형(평형의 원리)까지를 출제범위로 한다. 7월학평에서는 화학평형 전반으로 출제범위가 확대되며, 9월모평에서는 전 범위 출제가 있을 예정이다.

- 생명과학Ⅱ(생Ⅱ)
생Ⅱ는 4월학평에서 세포와 물질대사를 범위로 출제된다. 6월모평은 유전자와 생명공학(유전자와 형질 발현)까지를 출제범위로 한다. 7월학평은 생물의 진화(생명의 기원과 다양성)를 출제범위로 할 예정이며, 9월모평부터는 전 범위 출제가 이뤄진다. 

- 지구과학Ⅱ(지Ⅱ)
지Ⅱ는 4월학평부터 지구의 변동과 역사(지구의 역사)를 범위로 출제된다. 6월모평에서는 대기와 해양의 운동과 상호작용까지가 출제범위다. 7월학평에서는 천체와 우주(별의 특성)까지 출제범위를 넓힐 예정이며, 9월모평부터 전 범위가 출제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