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포스텍은 생명과학과 이승재 교수와 박사과정 손희화씨, 서미화 박사, 기초과학연구원(IBS) 식물 노화·수명 연구단과 공동연구를 통해 RNA와 노화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새로운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RNA는 DNA, 단백질과 더불어 생명체의 유전정보 전달을 담당하고 있는 세 가지 중심물질 중 하나이다. 그간 많은 연구를 통해 노화가 진행되면 체내의 DNA와 단백질에 변이가 생기거나 기능이 저하된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져 왔다. 

반대로 DNA와 단백질의 상태가 나빠지면 병에 걸리거나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기도 한다. 이와는 달리 RNA의 경우 노화에 따라 상태가 변하는지 혹은 RNA가 노화 과정에서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알려진 바가 거의 없었다.

연구팀은 RNA가 생명체의 노화에 관여하며, 체내의 RNA 상태를 최적화로 유지하기 위한 관리 작용이 수명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결과는 생명체의 노화에 RNA의 역할을 증명해낸 것으로 향후 노화와 수명조절에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는 네이처 자매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Nature Communications)'지 최신호에 게재됐으며 보건복지부의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및 POSCO의 Green Science Project, 기초과학연구원, 미래과학부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이승재 교수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