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6개교 신규지정

[베리타스알파=김유진 기자] 소프트웨어(이하 SW) 교육 연구/선도학교가 지난해 900개교에서 올해 1200개교 체제로 확대된다.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2017년 SW교육 연구/선도학교 1200개교를 7일 밝혔다. 

SW교육 연구/선도학교는 2018년부터 단계별로 시작되는 SW교육 필수화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SW교육 필수화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는 2019년부터 5~6학년 '실과' 과목에서 17시간 이상, 중학교는 2018년부터 단계적으로 '정보'과목에서 34시간 이상 SW교육을 필수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SW교육 연구/선도학교 1200개교는 정규 교육과정 등을 통해 SW교육을 운영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는 등 SW교육에 앞장선다. 

SW교육 연구/선도학교는 2015년에는 228개교, 2016년에는 900개교가 선정됐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300개교가 확대된 것이다. SW교육 연구/선도학교 지원은 2년 단위로 진행된다. 2015년 선정된 228개교 중 일부 고교는 연구/선도학교를 재신청했으며, 일부 고교는 연구/선도학교를 이어나가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 결과 지난해 900개교 중 올해까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를 이어나가는 곳은 744개교가 됐다. 교육부와 미래부는 올해 초등학교 241개교, 중학교 124개교, 고등학교 91개교 등 456개교를 연구/선도학교로 신규선정, 전체 연구/선도학교는 1200개교 체제다. 

SW교육 연구/선도학교는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는 '실과' 과목에서, 중·고등학교는 '정보' 과목을 통해 SW교육을 정규 교육과정에 편성/운영한다. 교과 시간 외에 창의적 체험 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 동아리, 방과후 학교 등을 활용해 SW 소양을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실시할 예정이다.

 SW교육 연구/선도학교가 지난해 900개교에서 올해 1200개교 체제로 확대된다. SW교육 연구/선도학교는 2018년부터 단계별로 시작되는 SW교육 필수화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SW교육 연구/선도학교 1200개교는 정규 교육과정 등을 통해 SW교육을 운영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는 등 SW교육에 앞장선다. /사진=교육부 제공

교육부와 미래부는 학교별 평균 1000만원의 운영지원금과 함께 내실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지원을 할 계획이다. 교과과정 운영을 위한 보조교재를 개발해 보급하고 담당 교사들의 SW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각 시/도교육청별로 전문가로 구성된 SW교육 자문단을 구성해 처음 SW교육을 시작하는 학교들에게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을 지원한다.

교육부와 미래부는 지난해 우수 SW교육 사례로 선정된 학교들의 교육과정을 모아 사례집으로 엮어 올해 3월 배포한다. SW교육 연구/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발굴된 우수교육사례와 교수학습법 등 노하우는 일반학교로 전파돼 SW교육 필수화 준비를 위해 활용된다.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연구/선도학교를 중심으로 일반학교 교사들과 SW교육 교과연구회를 구성하여 SW교육 노하우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선도학교는 학부모 대상으로 SW교육을 안내/설명하는 한편, 인근학교 교사, 학생들에게 SW교육을 전파하는 역할도 할 예정이다.

이준식 교육부 장관은 “SW교육은 제4차 산업혁명을 성공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필수역량으로서 모든 학생이 배워야 하는 기본소양”이라 강조하며 “연구/선도학교의 내실 있는 운영과 함께 교원 연수와 인프라 확충 등에도 최선을 다하여 누구나 학교에서 양질의 SW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SW교육 연구/선도학교 어디?>
서울에서는 초등학교 55개교, 중학교 37개교, 고등학교 21개교 총 113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연구학교의 경우 개포고의 1개교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대광고 대진여고 둔촌고 마포고 미림여자정보고 서울디지텍고 선린인터넷고 성동고 세명컴퓨터고 세종과고 잠실고 장충고 청원고의 13개교, 신규지정은 덕수고 면목고 신림고 오류고 오산고 청원여고 한성과고의 7개교다.

부산에서는 초등학교 29개교, 중학교 19개교, 고등학교 11개교 총 59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연구학교의 경우 명호고의 1개교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동아고 만덕고 삼정고 부일전자디자인고 한국과학영재학교의 5개교, 신규지정은 부산일과고 남일고 정관고 경성전자고 부산컴퓨터과고의 5개교다. 

대구에서는 초등학교 42개, 중학교 34개, 고등학교 10개교 총 86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연구학교의 경우 매천고의 1개교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경북여고 달성고 대구고 대구동부고 대구상원고 대구일마이스터고 대륜고 대진고의 8개교, 신규지정은 덕원고 1개교다.

인천에서는 초등학교 25개교, 중학교 22개교, 고등학교 8개교 총 55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연구학교의 경우 인천과고의 1개교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 송도고 인천대건고 초은고의 3개교, 신규지정은 문학정보고 선인고 작전여고 인천금융고의 4개교다.

광주에서는 초등학교 15개교, 중학교 13개교, 고등학교 9개교 총 37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됏다. 이 중 고교는 ▲연구학교의 경우 서강고의 1개교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광덕고 상일여고 첨단고의 3개교, 신규지정은 광주고 광주자연과고 동신여고 송원여자상고 정광고의 5개교다. 

대전에서는 초등학교 18개교, 중학교 10개교, 고등학교 4개교 총 32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연구학교의 경우 둔산여고의 1개교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이문고 관저고 국제통상고의 3개교며, 신규지정된 고교는 없다. 

울산에서는 초등학교 14개교, 중학교 8개교, 고등학교 4개교 총 26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선도학교의 경우 게속지정은 울산과고 호계고의 2개교, 신규지정은 언양고 화봉고의 2개교다. 연구학교로 지정된 고교는 없다. 

세종에서는 초등학교 5개교, 중학교 4개교, 고등학교 1개교 총 10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등학교에서 아름고가 선도학교 신규지정학교로 선정됐다. 

경기에서는 초등학교 103개교, 중학교 75개교, 고등학교 44개교 총 22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연구학교의 경우 하성고의 1개교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가좌고 과천고 경기세무고 경민IT고 구리여고 덕이고 도당고 분당고 분당대진고 상우고 성사고 수원정보과고 수원하이텍고 수지고 신길고 심석고 용인정보고 의정부광동고 일산대진고 정발고 진성고 평촌경영고 한민고 행신고 현암고 화정고의 26개교, 신규지정은 글로벌통상고 모바일과고 곤지암고 광문고 덕산고 동백고 동패고 마석고 백마고 분당경영고 용인삼계고 운암고 운양고 은행고 지평고 진접고 평택여고의 17개교다.

강원에서는 초등학교 36개교, 중학교 12개교, 고등학교 9개교 총 57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강원과고 도계전산정보고 정선정보공고 춘천한샘고의 4개교, 신규지정은 강원사대부고 영월고 원주고 홍천고 화천정보산업고의 5개교다. 연구학교로 지정된 고교는 없다.  

충북에서는 초등학교 31개교, 중학교 12개교, 고등학교 7개교 총 50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연구학교의 경우 청주중앙여고 제천제일고의 2개교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청주여고 충북과고 현도정보고 흥덕고의 4개교, 신규지정은 제천여고의 1개교다. 

충남에서는 초등학교 39개교, 중학교 16개교, 고등학교 7개교 총 62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병천고 신평고 천안월봉고 충남과고의 4개교, 신규지정은 배방고 천안오성고 충남삼성고의 3개교다. 연구학교로 지정된 고교는 없다.

전북에서는 초등학교 44개교, 중학교 17개교, 고등학교 8개교 총 69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군산제일고 완산여고 전라고 줄포자동차공업고의 4개교, 신규지정은 군산영광여고 만경여고 완산고 이리공고의 4개교다. 연구학교로 지정된 고교는 없다.

전남에서는 초등학교 67개교, 중학교 43개교, 고등학교 18개교 총 128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연구학교의 경우 곡성고의 1개교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나주상고 목포마리아회고 목포여상 목포정명여고 목포제일여고 무안고 문태고 벌교상고 법성고 순천제일고 여수충무고 장성고의 12개교, 신규지정은 순천복성고 전남과고 예당고 화순고 진도실업고의 5개교다. 

경북에서는 초등학교 48개교, 중학교 23개교, 고등학교 20개교 총 91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연구학교의 경우 석적고의 1개교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경북생활과고 경산과고 금오고 구미정보고 문명고 북삼고 포항여자전자고 포항이동고의 8개교, 신규지정은 경북과고 경주화랑고 구미고 구미여자상고 금오공고 사동고 선덕여고 영천여고 인동고 진량고 포항중앙여고의 11개교다. 

경남에서는 초등학교 52개교, 중학교 21개교, 고등학교 12개교 총 85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연구학교의 경우 연초고의 1개교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김해가야고 김해삼문고 경남과고 마산용마고 창원과고의 5개교, 신규지정은 거제옥포고 김해율하고 김해임호고 양산고 통영고 충무고 6개교다. 

제주에서는 초등학교 12개교, 중학교 3개교, 고등학교 3개교 총 18개교가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이 중 고교는 ▲선도학교의 경우 계속지정은 제주사대부고의 1개교, 신규지정은 대정여고 제주과고의 2개교다. 연구학교로 지정된 고교는 없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