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선발 1단계에서 5명 내외.. 지역우수자전형 10명으로 확대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4기를 모집하는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이하 세종영재)가 정원내 일반전형 84명과 정원외 지역우수자전형 10명 이내, 사회통합대상자 전형 2명 이내로 총 96명 이내를 모집한다. 지역우수자전형은 2016학년 6명 이내, 2017학년 8명 이내에 이어 올해 인원을 더 늘렸다. 반면 1단계에서 실시하는 우선선발 인원은 줄어들었다. 2018학년 우선선발 인원은 5명 내외다. 2016학년 1단계 10명 이내, 2단계 30명 이내였던 데서 지난해인 2017학년 1단계 10명 내외로 우선선발 규모가 줄어든 데 이어 또다시 인원을 줄였다. 타 영재학교가 2단계에서도 우선선발을 실시하는 데 반해 세종영재는 1단계 서류전형에서 우선선발을 확정한다. 

총 3단계로 이뤄지는 전형은 지난해와 동일하다. 1단계 합격자 인원을 명시하지 않은 점 또한 지난해와 같다. 올해 전국 8개 영재학교는 2단계 일정을 통일해 세종영재의 2단계 전형 역시 5월 21일 실시한다.

2015년 개교해 올해로 4기를 모집하는 세종영재는 국내 최초 과학예술영재학교다. 과학예술영재학교는 기존 수학 과학에 집중됐던 과학영재학교와 달리 영재교육을 인문 예술 분야로까지 융합한다는 취지로 신설됐다.

현재 전국의 과학영재학교는 한국영재 서울과고 경기과고 대구과고 대전과고 광주과고 세종영재(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인천영재의 8개교다. 광역단위 모집의 과고와 달리 영재학교는 전국단위로 모집하며, 영재학교 입시에 불합격한 학생은 물론 합격한 학생들까지도 과고는 물론 자사고 외고 국제고 등 전기고, 일반고 등 후기고 모두에 지원 가능하다.

세종영재는 4월4일 오전9시부터 7일 오후6시까지 온라인 접수한다. 

올해 4기를 모집하는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이하 세종영재)가 정원내 일반전형 84명과 정원외 지역우수자전형 10명 이내, 사회통합대상자 전형 2명 이내로 총 96명 이내를 모집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정원내 84명..1단계 우선선발 5명 포함>
세종영재는 전국단위 모집을 통해 정원내 84명을 선발한다. 정원외는 지역우수자 전형 10명과 사회통합대상자 전형 2명 이내로 총 12명 이내를 선발한다. 지역우수자전형은 올해 3월3일(포함) 이전부터 연속해 전 가족이 세종특별시에 주민등록이 돼있고, 실제로 거주한 관내 중학교 재학생이 지원가능하다. 

온라인 접수는 4월4일 오전9시부터 7일 오후6시까지 진행한다. 접수대행사이트를 통해 입학원서, 지도교사 추천서(A,B),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한다. 우편제출 서류는 4월4일부터 7일까지 제출하며 7일 소인까지 유효하다. 우편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입학원서, 학교생활기록부Ⅱ 등이다. 

전형은 총 3단계다. 1단계 학생기록물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지도교사 추천서를 토대로 영재성이 있다고 여겨지는 자를 선발한다. 1단계에서 5명 내외 우선선발도 이뤄진다.  심사를 거쳐 1단계 합격자를 5월10일 오후5시 홈페이지에 공고한다.

2단계는 영재성평가다. 수학/과학 역량 평가, 수학/과학 중심의 융합/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평가한다. 세종영재는 이에 더해 에세이쓰기를 통해 인문/예술적 소양평가를 실시한다. 영재교육을 인문 예술 분야로까지 융합한다는 취지로 신설된 만큼 기존 영재학교와 다르게 실시하는 부분이다. 올해 8개 영재학교는 2단계 일정을 통일해 모두 5월21일 전형을 실시한다. 2단계 전형을 통해 150명 내외를 다음 전형으로 통과시킨다. 2단계 합격자 발표는 6월12일 오후5시 실시된다.

3단계는 융합캠프로 프로젝트 수행과정 평가와 면접평가가 이뤄진다. 7월22일부터 23일까지 1박2일로 이뤄지며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우선선발인원을 포함한 정원내 84명과 정원외 12명을 선발하게 된다. 

세종영재는 필요한 경우 4월22일에서 23일 중 전화 연락 및 별도 면접을 실시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경시대회 입상실적, 교외수상실적 등 기록시 불이익 유의>
세종영재 역시 영재학교인만큼 중1,2 재학생과 검정고시 합격자의 지원이 가능하다. 지원자가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입학원서, 학교생활기록부Ⅱ, 자기소개서, 지도교사 추천서A, B다. 입학원서의 경우 온라인 입력과 우편제출을 모두 해야 한다. 인터넷 접수를 마친 후 입학원서를 출력해 해당란에 학교장 직인을 찍은 뒤 우편 제출하는 방식이다.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의 사진을 업로드해야 한다.

온라인 입력으로 제출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와 지도교사 추천서 A,B다. 자기소개서는 원서를 접수하고 전형료를 결제한 후 입력 가능하다. 지도교사 추천서 역시 원서 접수와 전형료 결제를 마친 후 입력할 수 있다. 지도교사는 국/공/사립학교 재직 중 지원자를 지도한 교사가 해당된다. 추천서 A는 수학/과학 관련 질문에, 추천서 B는 인문/사회/예술 관련 질문에 대해 서로 다른 교사가 각각 온라인으로 입력하게 된다. 추천자의 지도교과나 담임여부, 재직상태는 관계 없다는 점이 다른 영재학교와 다른 특징이다. 

경시대회 입상실적, 영재교육원/영재학급 수료 여부, 교과관련 인증시험 또는 능력시험 실적, 교외수상실적은 기록에서 제외해야 한다. 제외사항을 기입할 시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우편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Ⅱ다. 학교생활기록부를 단면으로 인쇄해 첫 페이지 앞면에 원본대조필 날인 후 학교장 직인 및 간인을 날인해 제출한다. 중1 재학생인 경우 초등학교 생활기록부와 중학교 생활기록부를, 중2,3 재학생 또는 졸업생은 중학교 생활기록부를 제출하면 된다. 검정고시 합격자의 경우 중학교 졸업자격 검정고시 합격증과 성적증명서, 최종학교 학교생활기록부를 제출해야 한다. 

<입시설명회 11일부터..서울 18일, 4월1일>
세종영재는 11일부터 전국순회 입시설명회를 시작한다. 첫날인 11일은 세종영재 시청각실에서 오후2시부터 진행한다. 다음날인 12일도 역시 세종영재에서 같은 시간 실시한다. 

이어지는 일정은 18일 서울교대 종합문화관, 19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212~213호, 25일 수원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대강당, 26일 세종영재 시청각실, 4월1일 서울 노원구민회관 대강당, 2일 세종영재 시청각실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중 서울교대, 일산 킨텍스, 수원 성균관대, 서울 노원구민회관에서 진행되는 설명회는 별도의 예약없이 참여할 수 있다. 나머지 3월 11일, 12일, 26일, 4월2일 세종영재에서 진행되는 설명회는 예약 신청을 이미 완료한 상태다. 

영재학교 전형 출제경향은 학교당국 설명회를 통해 세부설명을 듣는 것이 좋다. 입시요강에 담지 못한 전형별 평가 목적/방법 등을 설명회를 통해 상세히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류전형에서 학생부 검토 시 주시하는 항목, 자기소개서 작성법, 지필고사 문항 수준과 준비방법, 캠프 진행방법 등에 대해 알 수 있다. 

세종영재의 2017 신입생 모집 경쟁률은 18.30대 1이었다. 2016학년 27.01대 1에 비해 하락한 수치다. 세종영재는 2018학년 대입에서 원년을 맞아 첫 대입실적을 낼 예정이다. 

세종영재는 2015년 국내 첫 과학예술영재학교로 설립돼 올해로 4기를 모집한다. 지자체 지원이 상당해 446억 가량의 예산이 투입되어 부지 2만8327㎡ 위에 연면적 1만9950㎡, 지하1층 지상 5층 규모의 교사가 건축됐다. 일반강의실 18실, 첨단기기실을 포함한 실험실 40실, 융합창작 관련 10실 외에 인터랙션 커뮤니케이션 홀 10곳 등 쾌적한 환경을 자랑한다. 전교생이 기숙사생활을 하면서 학교시설과 교육프로그램을 마음껏 누릴 수 있다. 연간 40억원 가량의 학교운영비는 교육청과 시에서 50%씩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세종특별자치시에 자리한 점은 '수도권에서 멀다'는 우려를 낳기도 하지만 자동차로 한 시간 가량, KTX로 30분 가량의 거리에 불과하다. 정부종합청사가 들어서 있는데다 인근에 대덕연구단지 오송생명과학단지 KAIST 등 교류협력할 기관이 즐비, 첨단기자재와 교수인력의 지원 등을 통해 교육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만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