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샘, 타일러는 홍성란 요리연구가와 '샘.타 문화센터'를 주제로 방송했다. 4일 방송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홍성란 요리연구가는 건강하고 맛있는 채식 요리를 선보였다.

타일러는 "후반전에는 많은 현대인들이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다. 환경 보호를 위한 채식 요리를 소개하겠다. 육식하는 사람과 채식하는 사람을 비교하면 육식을 하게 되면 고기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한 사람당 하루에 4000L의 물을 사용한다. 채식이 환경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한국에서 고기의 대체품으로 콩고기가 많이 알려졌다. 오늘은 밀고기를 만들 예정이다. 밀에 들어있는 식물성 단백질인 글루텐을 이용해서 만든 고기 대체 음식이다"라고 소개했다.

채소 전문가 홍성란 요리연구가는 "밀고기를 직접 만들어 보겠다. 밀고기 반죽으로 꿔바로우와 닭강정을 만들수 있다. 닭강정은 동그랗게, 꿔바로우는 넓적하게 해서 튀기고 탕수육 소스를 넣어주면 된다"고 설명했다.

▷밀고기 만들기
1. 삶은 백태 2컵에 통마늘 2톨, 생강 1톨, 견과류 1/2컵을 넣는다.
2. 준비한 재료들에 물을 조금씩 부으며 갈아준다.
3. 갈아진 재료들에 글루텐 2컵을 넣고 다시 갈아준다.
4. 글루텐과 함께 갈아진 재료들을 볼에 담아 손으로 반죽한다.

채식요리 '밀고기 꿔바로우'. /사진=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캡쳐

타일러는 "고향의 메이플 시럽으로 막걸리를 만들었다"고 소개했다.

▷메이플 시럽 막걸리 조리법
1. 찹쌀로 밥을 짓는다.
2. 찹쌀밥을 얇게 펴서 열기를 식힌다.
3. 누룩을 섞어서 물을 부은 후 2~3일 발효 시킨다.
4. 체에 거른다.
5. 메이플시럽을 넣고, 물을 넣어 알코올 농도를 희석시킨다.
6. 10시간 숙성시킨다.

메이플시럽 막걸리. /사진=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캡쳐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