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과 통합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지난해 이대사태의 발화점이 됐던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이하 평단사업)이 유사사업에 통합되면서 축소된다. 교육부는 평단사업을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이하 평중사업)'과 통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기본계획’을 17일 밝혔다. 

올해는 15개 내외 대학을 선정해 총 226억 원 규모로 지원한다. 지난해 평단사업이 300억, 평중사업이 126억 원으로 총 426억 원 규모였던데 비해 절반 가까이 줄어든 수치다. 지원대학 수도 줄었다. 지난해 평단사업에서 9개교, 평중사업 37개교로 총 46개교를 지원한 데서 줄어 올해는 15개 내외 대학을 지원할 예정이다.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5개 권역별로 선정평가를 진행해 충청, 호남/제주, 강원/대경, 동남권에서는 2~3개교 내외, 수도권 지역은 4~5개교 내외로 선정한다. 

지난해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이 단과대학 형태 운영에 한정했던 것과 달리 운영모델, 규모 등을 대학이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단과대학, 학부, 학과, 컨소시엄 등 다양한 형태로 사업 신청이 가능하다. 규모 역시 대학 자율에 맡긴다. 2018학년도에 학령기 학생 정원을 성인학습자 정원으로 전환할 경우에는 2주기(2018~20학년도) 대학구조개혁 평가에 따른 정원 감축분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사업신청서 준비 기간도 올해 80일로 확대했다. 지난해 학내 구성원에 대한 충분한 의견 수렴을 거치지 않아 ‘이대 사태’가 불거진 데 따른 조치다. 평단사업에서 재직자 특별전형 대상에게 4대 보험 가입여부를 확인했던 규제도 완화했다. 영세 규모 사업장에 근무하는 재직자도 평생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운영모델별로 단과대학형은 25억원 이내, 학부형 15억원 이내, 학과형 7억원 이내로 지원한다. 컨소시엄형은 복수 대학 연합임을 고려해 1~2억원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운영모델별 선정대학 수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교육부는 이에 대해 “권역별 지원대학 수가 사전에 배정된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평중사업은 평단사업과 별도로 시행됨에 따라 일부 내용이 중복된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평중사업은 지역 교육 수요에 맞는 시간제 등록제 과정, 지자체/대학/산업체 간 계약학과 등 학점이 인정되는 정규 교육과정 운영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학위/비학위 과정, 전문/희소분야과정/재직자특별전형과정으로 유형을 나눠 대학을 선정해왔다. 통합된 이번 사업에서는 학위과정은 필수로 운영하되 학점인정과정/비학위과정은 대학 자율에 맡기기로 했다. 

이번 사업에는 지난해 평단/평중 사업에 참여한 대학도 지원 가능하다. 교육부는 의견 수렴을 거쳐 20일 사업계획을 확정/공고 할 예정이다. 대학별 신청서 접수는 4월6일까지다. 4월 중 평가를 마쳐 4월말~5월 초 사이에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