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인구감소 4차산업혁명 변수에 맞설 대학구조개혁 주춤

[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고려대가 2018학년 입시부터 적용하려 했던 '미래대학(가칭 Crimson College)' 설립을 전면 철회했다. 구성원 반발 탓이다. 염 총장은 21일 열린 교무위원회에서 "대학의 미래를 생각하다 새로운 학사조직을 검토했지만 구성원이 큰 부담을 느끼고 갈등 소지가 있어 철회한다"며 "미래대학 설립 심의안을 위원회에 상정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임기 중 미래대학 설립을 포함한 학사구조 개편을 재추진하지 않겠다"고도 말했다.

고려대가 미래대학 사업을 전면 철회한다. 염재호 총장은 21일 교무위원회에서 "미래대학 설립 심의안을 위원회에 상정하지 않겠다"며 "임기 중 미래대학 설립을 포함한 학사구조 개편을 재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진=고려대 제공

미래대학은 고려대가 '국내최초 무계열학과'를 표방하고 추진했던 것으로 정원조정에 따른 전공단위별 반발이 추진 철회의 원인이 됐다.

기획한 미래대학은 기존 일반대학의 자유전공이나 이공계특성화대학의 무학과 체제와 다른 궤다. 자유전공이 애초 취지와 달리 '고시반' 형태로 변질되고, 이공계특성화대학의 무학과체제는 결국 기존 전공개념으로 결정되는 것과 달리, 미래대학은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학과에 구애 받지 않고 연구한다는 차이가 있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라면 경영학 공학 의학 등 학과와 계열을 넘나든다. 미래대학 설림은 염재호 총장이 적극 나서 추진하는 사업이기도 했다. 염 총장은 5월 고려대 개교 111주년 기념사에서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위한 미래대학 설립을 추진한다"며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미래사회를 주도할 모든 학문과 산업 분야를 학습주제로 다룬다"고 말한 바 있다. 염 총장의 사업의지를 통해 미래대학 설립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국내 대학교육에 큰 전환점 역할을 할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다만 타 학과 정원조정이 불가피해 내홍이 다소 불거지면서 전면 철회까지 이르렀다. 미래대학 추진위는 5월 의대와 간호대를 제외한 단과대학들의 정원 5%씩의 정원을 빼 줄 것을 제시했지만 공대 경영대 등 교수들의 반발에 직면해야 했다. 수 차례 논의 끝에 11월3일 자유전공학부 95명의 정원과 기존 단과대에서 정원 2%를 각 흡수해 총 150명 규모의 미래대학 설립계획 수정안을 꺼내들었지만, 자유전공학부의 격한 반발이 일었다. 지난달 25일 열린 교무위원회를 통해 현재는 자유전공학부 95명 정원감축 얘기는 없던 것으로 하고, 각 단과대 및 학부에서 동일하게 2.5%를 적용한 정원을 협조 받아 총 82명 규모로 신설 계획을 변경한 상태였다.

150명 예상했던 단과대학에서 82명의 독립학부로 규모는 줄지만, 학내의견 수렴 이후 더욱 탄탄해진 측면이었다. 등록금은 고대 이공계 수준인 학기당 500만원 이하로 책정하고, 논의되던 기숙사대학, Pass/Fail제도 등은 차별적으로 추진하지 않으며, 세부 교과과정은 학부가 설립된 이후 학부의 전임교수들이 수행하고 시행한다는 등 반발 입장을 끌어안은 측면이다. 현 재학생 포함 타 전공 학생들도 신설 미래대학에서 이중전공 등 동일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 가능하기도 했다. 현 고2가 입시를 치르는 2018학년 입시부터 적용된다는 계획이어서, 고교 사회에서도 관심이 집중된 바 있다.

미래대학 신설과 관련해선 이달 예정된 교무위에서 추진위 안 대신 본부 대안을 놓고 심의한 후 교무위 심의가 통과되면 교수회의 인준 투표, 학생대표가 참여하는 대학평의원회 심의, 재단이사회 의결 등 학내 절차에 이어 교육부 인가를 받는 절차로 진행된다는 계획이었으나, 염 총장이 21일 열린 교무위에서 철회 의사를 밝히면서 백지화됐다.

대학가 여러 관계자는 입을 모아 "고대의 미래대학 설립 추진은 4차 산업혁명과 학령인구감소 등 사회적 변수에 맞설 대학 차원의 구조개혁으로 바람직해 보였으나, 아직 국내에 정착하기에 학과별 입장 차이 등에 따라 구성원 합의에 난항에 난항"이라며 "대학 차원의 자구책 마련이 여러 여건에 쉽지 않은 데 안타까움을 느낀다"고 아쉬워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