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외 전형방법 변화없어.. 한국사 1~3등급 만점

[베리타스알파=박대호 기자] 세종대가 15일 시작된 대교협/EBS 주관 2017 정시 박람회에 참여해 일대일 정시상담을 진행했다. 세종대는 올해 수시에서 학령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논술전형을 필두로 전체 경쟁률 상승이라는 성공적인 원서접수 결과를 받아들었다. 세종대에 대한 관심은 올해 정시에서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EBS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15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전국 4년제 대학 가운데 135개 대학이 참가하는 '2017학년도 정시 대학입학정보박람회'를 진행한다. 관람시간은 오전10시부터 오후5시까지며, 입장료는 1000원이다. 대교협 홈페이지에서 고교단체관람을 사전 신청한 경우 무료입장도 가능하다. 

정시 박람회에는 개장시간인 15일 오전10시 이전부터 긴 줄이 늘어설 정도로 인파가 몰렸다. 수능의 변별력이 예년에 비해 높아지면서 수험생들의 관심이 한층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정시 박람회 참가대학은 135개교로 역대 최대규모다. 상위12개대학 중에서는 서울대와 서강대만 참여하지 않았다. 

매년 수시와 정시를 앞두고 연2회 실시되는 박람회는 대학들이 참가해 부스별로 모집요강 배부, 입시상담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교협이 참여한 상담 등도 존재하지만, 대학별 부스의 인기가 훨씬 높다. 대학 관계자에게 직접 상담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박람회 참여 이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이 어디인지를 정하는 일이다. 하루에 돌아볼 수 있는 대학의 수는 한정적인 때문이다. 대학이 정해지고 나면 사전 준비물들을 챙겨야 한다. 7일 발급된 수능성적표와 더불어 지원희망대학이 학생부성적을 반영하는 대학이라면 학생부도 지참하는 것이 좋다. 미리 지원희망대학의 모집요강을 살펴본 후 상담에 임하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상담 시 주의해야 할 부분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정시 모집인원이다. 수시합격자들이 추후 등록절차 과정에서 타 대학으로 이동하거나 대입을 포기하며 발생하는 결원분만큼 정시모집인원이 늘어나는 ‘수시이월’이 아직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통상 정시에서는 모집인원이 늘수록 점수대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지원여부 결정 시 최종 모집인원을 필히 참고해야 한다. 

 

세종대가 15일 시작된 대교협/EBS 주관 2017 정시 박람회에 참여해 일대일 정시상담을 진행했다. /사진=신승희 기자 pablo@veritas-a.com

세종대는 올해 정시에서 정원내 일반학생 기준 928명을 모집한다. 지난해 모집요강을 통해 최초 발표했던 886명 대비 모집규모가 소폭 늘었다. 계획된 928명의 정시 모집인원은 수시이월인원이 포함되면서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세종대는 지난해 정원외까지 포함해 1094명을 선발할 계획이었으나, 수시에서 정시로 242명이 이월돼 최종 1336명을 선발했었다. 

정시에서 당락을 좌우하는 수능의 반영방법은 지난해와 실질적으로 동일하다. 수능100%로 선발하는 인문/자연계열의 경우 인문계열은 국어 30%, 수학(나) 20%, 영어 40%, 사탐 10%, 자연계열은 국어 15%, 수학(가) 35%, 영어 30%, 과탐 20%의 비율로 수능성적을 반영해 합격자를 가린다. 지난해 수학(A)가 올해 수학(나), 수학(B)가 수학(가)로 바뀐 부분과 지난해까지 A/B형으로 수준별 출제가 이뤄지던 국어가 통합출제되는 차이를 제외하면 사실상 지난해와 국영수탐의 반영방법은 동일한 셈이다. 

올해 수능부터 필수 응시영역으로 자리잡은 한국사는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적용된다. 1등급부터 3등급까지는 10점을 부여하며, 4등급부터는 1개 등급당 10점에서 0.2점씩을 차등 감점한 점수를 부여한다. 등급별로 보면 4등급 9.8점, 5등급 9.6점, 6등급 9.4점, 7등급 9.2점, 8등급 9점, 9등급 8.8점이 적용되면서 등급간 격차가 크지 않은 편이다. 

김현수 입학사정관은 “한국사에 대한 기초소양을 갖추고 있는 수험생이 선발되도록 하기 위해 1~3등급은 동일한 점수를 배정했다. 지원자 대부분은 1~3등급일 것으로 추정된다. 4등급과의 격차인 0.2점이 갖는 영향력은 모집단위나 합격대상순위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상대적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시 원서접수는 31일부터 내년1월3일까지다. 국방시스템공학, 항공시스템공학 등 군장교 양성목적의 특별전형 지원자는 1월4일까지 서류제출을 끝마쳐야 한다. 국방/항공 시스템공학의 1단계 합격자는 7일 발표되며, 모든 전형의 최초합격자는 2월2일 오후5시에 일괄 발표된다. 6일부터 16일까지는 ‘추가합격’으로 불리는 수시미등록충원이 진행될 예정이다. 

세종대는 수시와 정시에서 모두 해군/공군 장학생인 국방시스템공학,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 선발을 실시한다. 군 장교 양성 모집단위에 대한 수험생들의 관심은 뜨겁다./사진=신승희 기자 pablo@veritas-a.com
15일 시작된 정시박람회의 세종대 부스에는 수험생들이 상담을 받기 위해 몰렸다. 학령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논술전형을 필두로 전체 경쟁률 상승이라는 성공적인 수시 원서접수 결과를 받아든 세종대는 올해 정시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릴 전망이다./사진=신승희 기자 pablo@veritas-a.com
세종대의 전형방법은 지난해와 실질적으로 동일하다. 수능100%로 선발하는 인문/자연계열의 경우 인문계열은 국어 30%, 수학(나) 20%, 영어 40%, 사탐 10%, 자연계열은 국어 15%, 수학(가) 35%, 영어 30%, 과탐 20%의 비율로 수능성적을 반영해 합격자를 가린다. /사진=신승희 기자 pablo@veritas-a.com
세종대의 정시 원서접수는 31일부터 내년1월3일까지다. 국방시스템공학, 항공시스템공학 등 군장교 양성목적의 특별전형 지원자는 1월4일까지 서류제출을 끝마쳐야 한다. 국방/항공 시스템공학의 1단계 합격자는 7일 발표되며, 모든 전형의 최초합격자는 2월2일 오후5시에 일괄 발표된다./사진=신승희 기자 pablo@veritas-a.com
세종대는 15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는 2017 정시 박람회에 참여해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일대일 대면상담을 진행한다. /사진=신승희 기자 pablo@veritas-a.com
세종대는 올해 정시에서 정원내 일반학생 기준 928명을 모집한다. 지난해 모집요강을 통해 최초 발표했던 886명 대비 모집규모가 소폭 늘었다./사진=신승희 기자 pablo@veritas-a.com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