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 이영덕 소장의 2017 수능 채점결과 분석과 정시전략

[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2017 수능 채점결과, 국어 수학이 어렵게 출제되면서 변별력이 상당히 좋아졌다는 분석이다. 과탐은 선택과목간의 유불리 문제가 다소 해소됐다. 2017 정시모집에서는 인문계는 국어와 수학(나), 자연계는 수학(가)와 과탐이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성학원의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이 같은 내용의 수능채점결과 분석과 함께 정시지원 전략을 조언한다.

<2017 수능 채점결과 분석>
- 국어 수학 어렵고 영어 다소 쉬워

올해 수능은 지난해 수능에 비해 국어와 수학은 어렵고, 영어는 다소 쉽게 출제됐다. 국어는 지난해 수능보다 상당히 어렵게 출제됐다. 만점자가 지난해는 A형 2198명(0.80%) B형 931명(0.30%)이었던 데 비해 올해 수능에서는 1277명(0.23%) 이었다. 국어 만점자 표준점수는 139점으로 지난해는 A형 134점, B형 136점이었다.

수학도 가형과 나형 모두 어렵게 출제됐다. 올해 수학 만점자가 가형은 133명(0.07%) 나형은 534명(0.15%)이다. 지난해에는 올해 가형에 해당하는 B형은 2597명(1.66%), 나형에 해당하는 A형은 1206명(0.31%)이었다. 만점자 표준점수는 수학 가형은 130점, 나형은 137점으로 지난해에는 B형 127점, A형 139점이었다.

영어는 올해 만점자가 3951명(0.72%)으로 지난해 만점자 2709명(0.48%)보다 다소 늘어났다. 만점자의 표준점수는 139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136점보다 3점 높았다.

- 선택과목 난이도 분석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는 지난해 수능과 비교하면 사탐은 비슷하고 과탐은 어렵게 출제됐다. 특히 과탐에서 지난해 아주 쉽게 출제됐던 Ⅱ과목이 전부 어렵게 출제됐다. 과탐은 물리Ⅱ가 쉬웠으며 물리Ⅰ이 어려웠다. 과탐은 과목간 난이도 차이가 줄어 표준점수 최고점 차이도 지난해보다는 많이 줄었지만 물리Ⅰ과 물리Ⅱ 차이가 5점이 났다.

- 제2외국어/한문, 선택과목간 난이도 차 많아
제2외국어/한문의 경우 아랍어Ⅰ은 5만2626명이 선택했는데 표준점수 최고점이 100점이었고, 베트남어Ⅰ은 3613명이 선택했는데 표준점수 최고점이 79점이었으며 독일어Ⅰ은 표준점수 최고점이 66점으로 가장 낮았다. 선택과목간의 표준점수 차이가 많이 나면 선택과목 간의 유불리 문제가 발생한다.

이영덕 소장은 "2017 수능시험은 지난해 수능과 비교해 국어와 수학 및 과탐이 어렵게 출제되면서 전체적으로 변별력이 상당히 좋아진 시험이었다"며 "지난해 과탐에서는 선택과목간의 난이도 차이가 너무 많아 과목간 유/불리 문제가 아주 심했는데 올해에는 과목간 난이도 차이가 많지 않아 이런 문제는 다소 해소됐다"고 분석했다. "2017 정시모집에서는 인문계는 국어와 수학나형, 자연계는 수학과 과탐이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고도 덧붙였다.

이영덕 소장은 "2017 수능시험은 지난해 수능과 비교해 국어와 수학 및 과탐이 어렵게 출제되면서 전체적으로 변별력이 상당히 좋아진 시험이었다"며 "지난해 과탐에서는 선택과목간의 난이도 차이가 너무 많아 과목간 유/불리 문제가 아주 심했는데 올해에는 과목간 난이도 차이가 많지 않아 이런 문제는 다소 해소됐다"고 분석했다. "2017 정시모집에서는 인문계는 국어와 수학나형, 자연계는 수학과 과탐이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고도 덧붙였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2017 정시 전망과 지원 전략>
- 영역별 성적 분석, 내 위치 정확히 파악

본인의 수능 성적 중에서 어떤 영역이 우수하고 취약한지를 잘 분석해야 한다.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수능 반영 영역 조합도 찾아서 지망 대학을 선택해야 한다. 상위권 대학들은 대부분 4개 영역을 반영하는데 영역별 반영 비율이 다르고 특정 영역에 가중치를 주는 경우도 있다. 또한 반영 지표 중에서 표준점수가 유리한지 백분위가 유리한지도 잘 확인하여 지원 전략을 세워야 한다.

- 수시이월인원 확인
올해도 수시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등의 이유로 수시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대학들이 있을 것이다. 수시에서는 최초합격자뿐 만 아니라 충원합격자도 반드시 등록을 해야 한다. 최근 들어 수시에서 정시로 이월되는 인원은 줄어드는데 작년에는 서울대와 고려대 및 성균관대 연세대는 정시로 이월되는 인원이 상당히 많았다. 각 대학은 31일부터 시작되는 정시 원서접수 시작 전에 수시에서 정시로 이월되는 인원을 발표한다. 정시 최종 인원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탐구 제2외국어/한문, 대학별 변환점수 확인
수능 성적 발표 이후 공개되는 각 대학의 변환표준점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서울대를 비롯한 상위권 대학들이 탐구와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성적표 상의 표준점수 대신 백분위에 의한 자체 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변표를 활용하면 선택 과목간의 난이도 차이 때문에 생기는 유/불리 문제가 상당히 해소된다.

- 학생부 반영과목 반영방법 등급간점수차 확인
정시모집에서의 학생부 성적은 실질 반영 비율이 낮고 반영 과목 수와 등급 간 점수 차가 적어서 당락에 미치는 영향력이 낮다. 학생부와 수능 성적을 합산하여 선발하는 경우는 학생부 성적도 따져 보아야 한다. 교대를 포함해 상대적으로 학생부 비중이 높은 대학은 학생부 성적도 무시할 수 없다.

- 모집군별 특성 파악
정시모집은 가군과 나군 및 다군으로 3회의 복수지원 기회가 있다. 서울 소재 상위권 대학들은 주로 가군과 나군에 집중적으로 몰려 있어 가군과 나군의 대학 중에서 한 개 대학에 반드시 합격해야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일부 학과는 가군, 일부 학과는 나군에서 분할 모집하는 경우 모집군에 따라서 합격선이 달라진다. 수능성적으로만 선발하는 경우가 학생부와 수능 성적을 합산하여 선발하는 경우보다 수능 합격선이 높아진다는 사실도 염두에 두자. 다군은 모집 인원이 적기 때문에 경쟁률도 높고 합격선도 올라간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지원을 해야 한다.

- 지나친 하향 지원보다 3회 기회 잘 활용
본인의 수능 영역별 성적을 잘 분석해 지나친 하향 지원보다는 3회의 복수지원 기회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택의 기회가 3회뿐이기 때문에 위험 부담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한 번은 합격 위주의 안정 지원을 하고, 또 한 번은 적정 수준의 지원을, 나머지 한 번은 소신 지원을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수능 점수대별 정시 지원전략>
- 최상위권 점수대

최상위권 점수대는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의 상위권 학과 및 지방 소재 의학계열 학과들에 지원 가능한 점수대다. 서울 소재 대학들은 주로 가군과 나군에 많이 몰려 있어 사실상 2회의 지원 기회가 있다. 이 점수대에서는 수능성적 반영 방법과 학생부 성적 등 가능한 한 모든 변수를 고려하여 지원해야 한다.

2017 수능이 어렵게 출제되면서 최상위권 수험생들이 지원하는 모집단위도 변별력이 높아져 모집단위별로 점수 차가 작년보다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대학별 환산점수에서 탐구 영역의 선택과목에 따라 유/불리 문제가 발생하고 탐구 영역의 작은 점수 차이가 당락을 좌우하게 된다.

- 상위권 점수대
상위권 점수대는 서울 소재 상위권 대학의 인기 학과와 지방 국립대 상위권 학과에 지원 가능한 점수대다. 서울 소재 대학의 경우 입시 일자가 주로 가군과 나군에 많이 몰려있어 가군과 나군의 대학 중에서 한 개 대학은 합격 위주로 선택하고, 나머지 군의 대학에 소신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한 선택이다.

학생부 반영방법도 따져 보아야 하지만 수능성적이 당락을 좌우하는 대학이 대부분이다. 대체로 수능 반영영역에서 4과목을 반영하는 대학이 대부분이다.

- 중위권 점수대
중위권 점수대는 가 나 다군에서 골고루 모집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3회의 복수지원 기회가 가능한 점수대인데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몰려있고 경쟁이 치열하다.

이 점수대도 수능 위주로 선발하는데 일부 대학은 학생부를 반영한다. 학생부 반영비율이나 반영방법 등이 합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학생부 실질 반영비율이 높은 대학도 있다. 수능 점수도 어떤 조합을 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지를 잘 확인하여 본인의 수준에 맞는 대학에 3회의 복수지원 기회를 잘 활용하면 된다.

이 점수대에서도 수능 반영방법이 4과목을 주로 반영하지만 3과목을 반영하는 대학들도 있기 때문에 3과목을 반영하는 경우 합격 가능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잘 확인해 보아야 한다.

- 하위권 점수대
하위권 점수대는 주로 지방 소재 대학에 지원 가능한 점수대로서 실질적으로 가 나 다군의 복수지원이 가능한 점수대다. 2개 대학 정도는 본인의 적성을 고려해 합격 위주의 선택을 하고, 나머지 1개 대학은 다소 소신 지원하는 것이 좋다.

중위권 수험생들이 합격 위주의 하향 지원을 한다면 이 점수대에서는 인기학과를 중심으로 합격선이 올라갈 수도 있다. 이 점수대는 4년제 대학뿐만 아니라 전문대학도 지망 가능한 대학들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4년제 대학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전공에 따라서 전문대학을 지망해 보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