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학교 향상도 '국 수 영 상승' 유일

[베리타스알파=김민철 기자] 2016 성취도평가에서 6개(청심제외) 국제고의 국어 수학 영어 평균 보통학력이상 비율은 99.7%, 기초학력은 0.3%, 기초학력미달은 0.1%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 수학 영어 평균 향상도는 0.1%로 나타났다. 수학 향상도가 -2.7%로 하락했지만 국어 0.3%, 영어 2.7%로 상승했다.

보통이상 100%인 국제고는 세종, 인천, 부산 등 3개교였다. 인천국제고는 2교과 향상도가 양수(+)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3개 학교의 학교향상도를 비교하면 세종이 국어 1.3%, 수학 -0.5%, 영어 -0.7%의 향상도를 기록했다. 인천은 수학에서 -4%의 향상도를 기록했지만, 국어 1%, 영어 3.4%로 향상도가 상승했다. 부산은 국어 -3%, 수학 -4.2% 향상도지만, 영어는 1%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6 성취도평가에서 7개 국제고의 국어 수학 영어 평균 보통학력이상 비율은 99.7%, 기초학력은 0.3%, 기초학력미달은 0.1%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국영수 보통학력 100%를 기록한 세종국제고. /사진=베리타스알파DB

고양은 국어 수학 영어 평균 보통이상학력 99.8%, 기초학력 0.2%의 비율이었다. 영어와 수학은 보통이상 100%였지만 국어에서 0.5%의 기초학력 학생이 있었다. 학교향상도는 국어 -1%, 수학 -3.7%로 하락했지만 영어는 2.1%로 상승했다.

동탄은 보통이상 99.5%, 기초학력 0.5%를 기록했다. 국어에서 0.5%의 학생이 기초학력을 보였다. 학교향상도는 국제고 가운데 유일하게 모두 상승을 기록했다. 국어 7.9%, 수학 0.1%, 영어 3.8%로 3개 교과 모두 높아졌다.

서울은 보통이상 98.6%, 기초학력 0.9%, 기초미달 0.5%를 기록했다. 국제고 가운데 유일하게 기초미달학력자가 나왔다. 국어교과에서 기초학력 0.7%와 기초미달 1.4%, 수학교과에서 기초학력 1.4%, 영어교과 기초학력 0.7%의 학생이 발생했다. 학교향상도는 국어 -4.6%, 수학 -3.7%로 2교과가 하락하고, 영어는 6.5%로 상승했다.

청심은 올해 데이터가 공개되지 않았다. 지난해 학업성취도평가를 받았지만, 올해는 수2 미이수학교로 평가에서 제외됐다.

-학업성취도 평가
국가가 정한 교육과정에 학생들이 얼마나 따라오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평가다. 학생 개인별 성취수준 파악은 물론 기초학력보정과 교육과정 개선 등의 기초자료로도 활용된다. 표집(샘플) 조사 방식이었다가 2008년부터 전수 조사로 바뀌었다. 2013년부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던 성취평가가 폐지됐으며, 중3학생의 경우 사회 과학을 빼고 국어 수학 영어만 평가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올해는 중3, 고2(일반계) 학생 97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교과별로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미달’등 4단계의 성취수준에도 변화를 줬다.  학교알리미에서는 ‘보통학력이상’ ‘기초학력’ ‘기초학력미달’ 3단계로 정보를 공시한다. ‘기초학력미달’은 진급하면 수업을 따라갈 수 없는 학력수준으로 교육당국은 판단하지만 실제로 유급시키지는 않는다. 성취수준을 구분하는 대신 점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대신에 비율만을 공개하고 있다.

-학교향상도
고교가 학생을 얼마나 잘 가르쳤나를 보여주기 위해 교과부가 개발한 지표다. 단순히 지난해 성적과 올해 성적을 단순하게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올해 고2 학생들이 치른 학업성취도결과와 올해 고2가 중3 당시 치른 성취도 평가를 비교해 산출한다. 중3 성취도와 단순 비교하지 않고 중3 수준에서 학생수준 종단자료를 통해 산출된 기대점수와 비교한다. 출발선이 동일한 학교끼리 비교해 학교의 학력 향상을 위한 노력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성적이 좋은 학생을 뽑은 학교가 유리한 게 선발효과라면 향상도는 학교의 교육 효과를 보여주는 지표인 셈이다.

학교향상도는 올해 고2가 치른 성취도 점수에 입학당시 성적을 고려해 산출한 기대 점수와의 차이를 백분율로 산출한다.  실제 성취도 점수와 기대되는 성취도 점수의 차이를 기대되는 성취도 점수로 나눠 산출한 값이기 때문에 0을 기준으로 기대 점수보다 더 높게 성취한 학교의 경우 양의 향상도로, 기대점수보다 낮게 성취한 학교는 음의 향상도로 나타낸다. 즉 양의 향상도는 학교향상도의 상승, 음의 향상도는 하락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