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는 10일 한예종 대학로캠퍼스에서 2016년 하반기 학술대회 ‘미래의 예술, 미래의 고전–21세기 한국예술을 말한다’를 연다고 6일 밝혔다. 

학술대회는 미래의 예술을 예측하고 탐색하기 위해 6개 장르별(음악, 연극, 영화, 무용, 미술, 전통예술) 예술에서 각각 미래 고전의 반열에 오를 21세기 한국예술 작품을 찾아보며, 그 예술사적 의의와 조건, 가능성과 문제점을 진단한다. 

음악 분야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이희경 강사가 <21세기 한국 창작 음악, 새로운 도약의 가능성>을 주제로 발표하며, 무용 분야는 성균관대학교 무용학과 정옥희 겸임교수가 <“한국적인 것”의 좌표 변화와 국립무용단의 실험>을 주제로 발표한다. 미술 분야는 계원예술대학교 융합예술과 유진상 교수가<동시대 미술의 새로운 패러다임들>을 주제로 발표한다. 

연극 분야는 한국예술연구소 이인수 학술연구교수가 <21세기 한국 연극 고전에 대한 전망>을, 영화 분야는 미술평론가인 곽영빈 영화학 박사가 <미래의 만화경, 표면의 심연, : 21세기 한국영화에 대한 노트>를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전통예술 분야는 숙명여자대학교 송혜진 교수가 <21세기 국악, 원형성과 창작>을 주제로 발표한다. 학술대회 마지막에는 종합토론 시간을 마련하고 21세기 한국예술의 고전이 될 작품에 대한 토론을 이어간다.

한예종 관계자는 "올해 학술대회는 20세기 한국예술의 고전과 21세기 한국예술의 고전의 관계를 조망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