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논술 선행학습영행평가 가이드북 참고

[베리타스알파=홍승표 기자] 이번 주말에는 고려대 중앙대 한국외대 이화여대 등 4개 대학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이번 주말 논술고사는 수능 이후 치러지는 논술로 가채점 결과에 따라 응시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수능이후 논술은 수능최저를 만족하지 못하거나, 예상보다 높은 성적이 기대되는 수험생들이 논술에 응시하지 않아 실질경쟁률이 크게 감소하는 특징이 있다.

논술고사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은 올해 대학별로 실시된 모의논술을 참고해야 한다. 각 대학의 모의논술은 같은 해 실시하는 실제 논술고사의 방향키인 때문이다. 출제경향과 문제유형, 글자 수 제한 등을 수험생들이 미리 알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지난해와 논술의 경향이나 유형이 달라진 경우 변경사항이 반영된 최신의 기출문제가 된다. 모의논술을 출제하는 출제위원회가 실제 논술고사를 출제하는 출제위원회와 동일하게 구성되는 점은 모의논술의 중요성을 더하는 부분이다. 논술전형을 대비하는 수험생들은 모의논술을 미리 풀어보며 논술고사의 감을 익힐 필요가 있다. 다가오는 주말 논술 실시 4개 대학 가운데 고려대를 제외한 3개 대학들은 모두 올해 모의논술을 치렀다.

▲ 이번 주말에는 고려대 중앙대 한국외대 경희대 등 4개 대학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이번 주말 논술고사는 수능 이후 치러지는 논술로 가채점 결과에 따라 응시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사진=고려대 제공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영향평가보고서)와 논술가이드북 역시 논술고사를 앞둔 수험생이 살펴봐야 하는 자료다. 영향평가보고서에는 출제의도와 함께 제시문 출전, 해석, 채점기준, 적용교육과정이 명시돼 있다. 대학에 따라 모범답안까지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논술가이드북은 통상 전형에 대한 상세한 내용과 함께 지난해 입시결과나 논술 출제위원들의 조언 등이 담기기도 한다.

<고려대, 26일 전 모집단위 논술..자연 오전10시반, 인문 오후3시반>
고려대는 26일 모든 모집단위에서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모집단위에 따라 자연계열은 오전10시반, 인문계열은 오후3시반에 각각 논술고사를 시작한다. 논술에 지원한 수험생들은 계열별 고사시작시간 30분 전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고려대 논술은 통합교과형 논술로 인문계는 수리논술 1문항을 포함해 총 2문항이 출제되며, 자연계는 필수인 수학에 더해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중 수험생이 택한 1문항까지 총 2문항이 출제된다. 자연계열의 경우 수험생이 택하는 1문항의 범주가 모집단위별로 다소 상이하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지구환경과학 건축 산업경영공 수학교육은 물리/화학/지구과학 중 1개 과목, 바이오의공은 물리/화학 중 1개 과목, 바이오시스템의학부는 화학/생명과학 중 1개 과목, 정보대학은 물리/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 중 1개 과목을 택할 수 있다. 그밖에 모집단위는 물리/화학/생명과학 중 1개 과목을 택하면 된다.

수능최저는 ▲인문계(경영대 정경대 자유전공 제외) ▲경영대 정경대 자유전공 ▲자연계(의대 제외) ▲의대 등 4개 모집단위군으로 구분된다. 경영대 정경대 자유전공을 제외한 인문계의 경우 국어 수학(가/나) 영어 사/과탐 중 3개 2등급+한국사 3등급, 경영대 정경대 자유전공은 국어 수학(가/나) 영어 사/과탐 중 3개 등급합 5이내+한국사 3등급일 것이 요구된다. 의대를 제외한 자연계는 국어 수학(가/나) 영어 과학탐구 중 2개 2등급+한국사4등급을, 의대는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3개 등급합 3이내+한국사4등급을 충족해야 한다. 한국사의 경우 인문은 3등급, 자연은 4등급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탐구영역은 사/과탐 모두 2과목의 평균 등급이 반영된다.

<중앙대, 26일 자연 27일 인문..오전10시/오후2시>
중앙대는 26일과 27일 양일에 걸쳐 논술고사를 치른다. 자연계열은 26일, 인문계열은 27일에 각각 논술고사를 진행한다. 수험생들은 계열 내 모집단위에 따라 오전반과 오후반으로 나눠져 오전반은 오전10시, 오후반은 오후2시에 논술을 본다. 수험생들은 계열별 고사시작시간 30분 전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중앙대 논술은 120분간 실시되며 고교 교육과정의 내용/수준에 맞춘 사고력, 쓰기능력 측정에 중점을 둔다. 자연계열에서는 수리논술과 과학논술(생명과학 물리 화학 중 택1)이 출제된다. 인문계열에서는 인문대 사과대 사범대 간호(인문)가 언어논술을, 경영경제대 산업보안(인문)이 언어논술과 수리논술을 출제한다.

수능최저는 인문계열 국어 수학(가/나) 영어 사/과탐 중 3개영역 등급합 6이내, 의학부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3개 1등급, 자연계열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2개영역 등급합 4 이내로 설정됐다. 모든 계열에서 한국사 4등급 이내의 조건이 추가되고 자연계열은 수능최저에 수학(가)와 과탐이 필수다.

<한국외대, 26일 27일..오전9시/오후2시>
한국외대는 26일과 27일 양일에 걸쳐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모집단위에 따라 고사일자와 시각이 달라진다. 26일에는 영어대 서양어대 중국어대가 오전9시, 동양어대 일본어대와 글로벌캠 논술실시 모집단위가 오후2시에 각각 논술고사를 본다. 27일은 사과대 사범대 국제학부 LD학부가 오전9시, 상경대 경영대 LT학부가 오후2시에 각각 논술고사가 잡혀있다. 수험생들은 모집단위별 고사시간 30분 전까지 고사장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한국외대 논술은 통합교과형 논술로 120분간 진행된다. 논술은 2개의 파트로 구성되며 파트1에서는 영어 제시문을 포함한 2~3개의 제시문과 2개의 문항이 출제된다. 문항 유형은 요지파악과 비판평가로 분량은 각각 200자와 500자 내외다. 파트2에서는 통계와 도표자료를 포함한 3개의 제시문과 2개의 문항이 출제된다. 문항 유형은 비교분석과 적용추론으로 각각 400자와 500자 내외의 분량으로 작성하면 된다. 

수능최저는 ▲LD학부 LT학부 ▲서울캠 전 모집단위(LD학부 LT학부 제외) ▲글로벌캠 전 모집단위로 구분해 적용한다. LD학부 LT학부는 국어 수학(나) 영어 사탐 중 3개 등급합 4이내, LD학부 LT학부를 제외한 서울캠 전 모집단위는 국어 수학(나) 영어 사탐 중 2개 등급합 4이내, 글로벌캠 전 모집단위는 국어 수학(나) 영어 사탐 중 2개 등급합 6이내를 수능최저로 두고 있다.

<이화여대 27일 전 모집단위 논술..오전9시/오후1시반/오후5시반>
이화여대는 27일 하루에 모든 모집단위가 논술을 치른다. 인문대 사범대(인문)는 오전9시까지, 자과대 사범대(자연) 융합콘텐츠 식품영양 융합보건 엘텍공대 스크랜튼 간호 의대는 오후1시반까지 각각 고사장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사과대 경영대 휴먼기계바이오공 의류산업 국제사무는 입실완료시간이 오후5시반이다. 논술고사는 입실이 완료된 후 수험생 신분확인 절차 등을 거쳐 3,40분 뒤에 시작한다.

이화여대 논술은 모집단위별로 유형이 다르다. 인문대와 사범대(인문)는 언어논술Ⅰ 유형에 속해 영어제시문을 출제하고, 사과대 경영대 엘텍공대(인문) 신산업융합대(인문)는 언어논술Ⅱ 유형으로 통계자료와 표 등을 활용해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포함한다. 언어논술은 일관된 주제의 여러 지문에 대한 단계적 논술형태로 일부 문항은 수리적 개념이 가미된 형태로 출제된다. 자연계열은 수학 분야 제시문을 출제한다. 모든 유형의 논술은 3개의 대문항과 세부 문제들로 구성된다. 논술은 100분 동안 진행된다.

이화여대는 인문계열, 자연계열, 의예과, 스크랜튼학부(인문), 스크랜튼학부(자연), 뇌/인지과학 등 5개 모집단위군으로 수능최저를 구분한다. ▲인문계열은 국어 수학(나) 영어 사/과탐 중 3개 등급합 6이내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2개 등급합 4이내 ▲의예과는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3개 등급합 3이내 ▲스크랜튼학부(인문)은 국어 수학(나) 영어 사/과탐 중 3개 등급합 4이내 ▲스크랜튼학부(자연) 뇌/인지과학은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3개 등급합 5이내면 수능최저를 충족한다. 한국사를 수능최저에 포함하지 않으며, 탐구영역은 상위 2과목의 등급평균을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버림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