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대학 공개 기출문제등 자료부터

[베리타스알파=홍승표 기자] 2017 수능 일주일 뒤인 이번 주에는 상위대학 가운데 서울대 연세대 동국대가 면접고사를 진행한다. 수험생들은 수능 가채점 결과에 따라 남은 수시 대학별고사 응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가채점 결과가 생각보다 높아 대학별고사가 남아있는 대학보다 상위의 대학을 노릴 수 있다면 굳이 대학별고사에 응시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아직 실제 수능성적과 원점수에 따른 등급, 표준점수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다. 수능 가채점 결과가 생각만큼 나오지 않았을 경우 수시 대학별고사는 상위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 2017 수능 일주일 뒤인 이번 주에는 상위대학 가운데 서울대 연세대 동국대가 면접고사를 진행한다. 면접에 임하는 수험생들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나 대학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기출문제 등을 통해 면접 유형을 먼저 숙지할 필요가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면접에 임하는 수험생들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나 대학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기출문제 등을 통해 면접 유형을 먼저 숙지할 필요가 있다. 면접 유형에 따라 면접관 질문 내용이 달리지고, 수험생들이 미리 준비해야 할 지점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에는 지난해 기출문제 뿐 아니라 출제의도와 평가기준이 함께 탑재돼 있어 면접을 앞둔 수험생들이 참고하기에 좋은 자료다. 면접은 제시문기반 면접과 제출서류기반 면접, 인터뷰/토론 평가, 합숙면접 등으로 분류된다. 전문가들은 기출문제 등을 참고, 지원한 대학의 실제 면접과 비슷한 환경에서 미리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한다.

<서울대, 제시문 활용 면접..의학계열 다중미니면접>
서울대는 25일과 26일 일반전형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일자는 수의대와 의대, 치전원 학석사통합선발 등 의학계열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25일, 의학계열에서 26일이다. 서울대 일반 1단계 합격자는 지난 18일 발표됐다. 1단계 합격자들은 서울대 입학홈페이지에서 성명과 생년월일, 접수번호를 입력하면 고사시간과 장소를 조회할 수 있다. 면접 오전조 수험생들은 오전8시까지, 오후조 수험생들은 오후1시까지 각각 면접 대기실에 도착해야 한다. 

일반전형 면접은 제시문을 활용해 전공적성과 학업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원자들에게는 제시문과 제시문에 따른 문항이 제공되고 학생들은 모집단위별로 30분에서 45분 동안 답변 준비를 하게 된다. 서울대 아로리에는 지난해 면접 기출문제가 나와있어 올해 면접을 치르는 수험생들은 참고할 필요가 있다.

서울대 의학계열에서는 다중미니면접이 실시된다. 다중미니면접은 일정 시간동안 여러 개의 면접실을 돌며 면접을 진행하는 형태로 학생들의 인성검증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에서 도입됐다. 수험생들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질문이 주어지는 방과 제시문을 읽고 질문에 답하는 방 등을 돌며 면접에 참여하게 된다.

<연세대, 제시문 기반 자질확인 면접>
연세대는 26일 학교활동우수자 면접고사를 진행한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수험생 모두 26일 면접을 치르며, 인문계열은 오전8시 반, 자연계열은 오후1시반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연세대 학교활동우수자 면접대상자는 지난 17일 발표됐다. 면접대상자들은 연세대 입학홈페이지에서 성명과 수험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고사시간과 장소를 조회할 수 있다.  

연세대 학교활동우수자는 제시문 기반의 자질확인 면접을 실시한다. 제시문의 내용에 대해 문답하는 형식으로 수험생의 논리적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이 평가된다. 수험생들은 10분의 시간동안 제시문을 미리 읽고 공통질문과 개별 추가질문에 답변하면 된다. 교과지식보다는 인성에 중점을 두고 면접이 진행되며 필요한 경우 자소서 등 서류 기재내용을 확인하는 질문이 주어질 수 있다. 

<동국대..제출서류 기반 다대일면접>
동국대 DoDream학교장추천 면접은 27일 치러진다. 모집단위별로 법학 사학 정치외교 건축공 멀티미디어공 물리/반도체과학 바이오환경 산업시스템공 수학 식품생명공 융합에너지신소재공 전자전기공 컴퓨터공 화학은 오전반으로 면접시간은 오전8시반이다. 경영정보 경찰행정 광고홍보 국문/문예창작 국제통상 미디어커뮤 식품산업관리 영문 건환공 기계로봇에너지공 생명과학 의생명공 정보통신공 통계 화공생명공은 오후반에 속해 오후1시반으로 면접시간이 공개됐다. 경영과 회계는 수험생별로 면접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개별확인을 해야 한다.

동국대 DoDream학교장추천은 학생부와 자소서 등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하는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형태는 면접위원 2명이 수험생 1명을 대상으로 10분간 진행하는 다대일면접이다. 면접위원들은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전형취지적합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사회성의 평가기준에 따라 질의를 하게 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