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신입생 모집계획..자유전공 폐지 반발 변수

[베리타스알파=홍승표 기자] 고려대가 국내 최초 '무계열 학과' 운영의 미래대학 설립방침을 내달 확정한다. 정원조정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전공단위와는 소통과정을 통해 의견을 절충할 계획이다. 고려대는 미래대학추진위원회(추진위)가 교수/학생 등 학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래대학 설명회를 8일 서울캠 인촌기념관에서 연다고 전했다. 설명회는 자유전공학부 정원을 흡수해 미래대학을 설립하는 방안이 공개됨에 따라 격하게 반발하고 있는 자유전공학부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취지다. 추진위는 지난 3일 자유전공학부 95명의 정원과 기존 단과대에서 정원 2%를 각각 흡수해 총 150명 규모의 미래대학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당국에 제출한 바 있다.

 

 

▲ 설명회는 정원조정 계획에 반발하는 자유전공학부 구성원들에게 사업의 취지를 설명하고 의견수렴을 거쳐 불만과 갈등을 사전에 진화하겠다는 의도다. 추진위는 지난 3일 자유전공학부 정원을 흡수해 미래대학을 설립하는 방안을 학교 당국에 제출하면서 자유전공학부 구성원들의 반발을 샀다. /사진=고려대 제공

 

 

미래대학은 고려대가 국내대학 최초로 추진하는 '무계열 학과'다. 일반적 학과는 물론, 자유전공이나 이공계특성화대학의 무학과체제와도 내용을 달리 한다. 자유전공이 애초 취지와 달리 '고시반' 형태로 변질됐고, 이공계특성화대학들이 운영하는 무학과체제가 결국 기존 전공개념으로 결정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고려대가 추진 중인 미래대학은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학과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별점이 있다. 학과 간 칸막이를 철폐하고 문제해결을 위해서라면 경영학 공학 의학 등 학과와 계열을 넘나든다는 특성이다. 미래대학 설립은  고려대 염재호 총장이 적극 나서 추진하는 사업이기도 하다. 염 총장은 지난 5월 고려대 개교 111주년 기념사에서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위한 미래대학 설립을 추진하다"며,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미래 사회를 주도할 모든 학문과 산업 분야가 학습주제로 다뤄진다"고 말한 바 있다. 염 총장의 사업의지를 통해 미래대학 사업은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국내 대학교육의 큰 전환점으로 자리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문제는 미래대학 설립을 위한 학제개편과정에서 발생했다. 미래대학 단과대를 신설하는 과정에서 타 학과 정원조정이 불가피했기 때문이다. 기존 분명했던 학과 간 칸막이를 허물고, 학과별 정원을 줄이는 과정에서 반발을 최소화하는 작업이 쉽지 않았다. 추진위는 미래대학 설립이 본격적으로 추진된 지난 5월 의대와 간호대를 제외한 단과대학들의 정원 5%씩을 조정해 정원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공대 경영대 등 다른 단과대 교수들의 반발에 직면해야 했다. 추진위는 수차례 논의 끝에 자유전공학부 정원 95명에 기존 단과대 정원 2%를 조정, 미래대학 150명 규모의 정원을 확보하는 수정안을 다시 꺼냈다.

학부폐지가 거론되자 자유전공학부 구성원들은 학교를 성토하며 반발에 나섰다. 자유전공학부 학생회는  3일 "(자유전공학부 폐지를 결정한) 염 총장과 학교는 작금의 사태를 통해 절차적 민주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염 총장은) 더 이상 총장이 아니다"라고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고려대 로스쿨 교수들도 7일 긴급총회를 열어 대처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로스쿨 교수들이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자유전공학부의 연원이 애초 법과대학 정원을 로스쿨이 흡수한 데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갈등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자 학교 측은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안을 결정하곘다??입장을 밝혔다. 

고려대의 빠른 학내갈등의 진화시도는 이화여대 등 타 대학에서 불거진 학내갈등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최근 평단사업으로 불거진 이대사태는 정권연루 비리의혹으로 번져 총장이 사퇴하는 결과를 초래했고, 서울대는 시흥캠퍼스 추진과정에서 학내 내홍을 겪고 있다. 프라임 사업 등 정원조정의 이슈가 대학가에서 학교와 구성원들이 대립하는 가장 큰 요소였다는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 고려대가 추진하는 미래대학이 교육부 주관 사업인 평단이나 프라임 사업과는 상황이 다르다는 지적도 있다.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인 평단, 프라임 사업과 달리 미래대학은 고려대가 자체적으로 추진한 개혁사업의 일환이기 때문이다. 학교 측이 학내 의견수렴의 의지를 보인 만큼 학내 소통과정에서 갈등이 격화되지 않고도 얼마든지 합의점을 찾아 나갈 수 있다는 의견이다. 

미래대학 최종안은 학내 소통과정을 거친 이후 공식 절차를 거쳐 통과된다. 추진위는 8일에 이어 오는 10일과 15일에도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의견 수렴과정을 거친 이후 내달 2일 최종제안서를 학교본부에 제출하고 같은 달 15일 교수회의 공식안건으로 상정해 2018학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는 계획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