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계명대는 노벨평화상 수상자이자 폴란드 전 대통령인 레흐 바웬사에게 명예철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4일 계명대 성서캠퍼스 아담스채플에서 바웬사 전 폴란드 대통령에 대한 명예철학박사학위수여식이 열렸다. 동자 출신의 노동운동가 레흐 바웬사 전 폴란드 대통령은 1980년 당시 사회주의 국가인 폴란드에서 노동운동을 시작해 동유럽 최초로 합법적인 노조를 만들었다. 이 후, 폴란드에 민주화를 확산시키고 동유럽 공산체제에 변화를 유도하는 촉매제 역할을 해 1983년 최초 노동자 출신으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그는 민주주의 투쟁으로 폴란드의 체제를 바꿨으며, 1990년 폴란드 초대 직선제 대통령에 선출되어 민주화를 안착시켰다.

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수여사를 통해 “노동자 출신의 노벨평화상 수상자이자 폴란드 전 대통령인 레흐 바웬사께 명예철학박사 학위를 수여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레흐 바웬사 전 폴란드 대통령은 “20세기 이후 우리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여러 분단과 국경을 없애는데 성공해 왔다. 한반도에도 아직 희망과 기회가 있다고 믿으며, 이번 명예철학박사 학위수여식을 통해 한국이 통일하는 그 길에 함께하고 싶다”고 말했다.

▲ 계명대는 노벨평화상 수상자이자 폴란드 전 대통령인 레흐 바웬사에게 명예철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사진=계명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