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3명, 인천 7명

[베리타스알파=최희연 기자] 포항제철고(포철고) 광양제철고(광철고) 인천포스코고 등 12개 학교를 운영하는 포스코교육재단이 교원 10명을 채용한다. 지역별 모집인원은 포항이 3명, 인천이 7명이다. 포항에서는 화학 체육 전기/전자 과목 각 1명을 채용한다. 인천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역사 지리 물리 체육 과목에서 각 1명씩 채용을 실시한다. 지역간 중복응시는 불가능하지만 추후 재단 사정에 따라 지역간(포항 광양 인천), 학교간 전보가 가능하다.

▲선발예정 과목의 중등학교 준교사 이상 교원자격증 소지자 ▲부전공 표시과목 교원자격증 소지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2017년 2월 교원자격증 취득 예정자 및 경력자, 현직자를 포함한다. 전기/전자 과목의 경우 교사 자격증 표시과목 전기/전자/통신을 비롯해 전기, 전자도 지원할 수 있다. 남성 지원자의 경우에는 병역 필 또는 면제자만이 지원 대상이 된다. 국/공립 임용고시에서 요구하는 한국사능력시험은 반영하지 않는다. 연령제한은 없지만 교육공무원법 정년에 해당되는 자는 지원이 불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교육공무원법 ▲교육공무원법 임용령 ▲아동복지법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등에 임용 결격 사유가 있는 자는 응시자격이 제한된다.

채용은 총 3단계를 통한다. 1단계에서 서류심사로 선발예정인원의 8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필기시험, 그룹토론, 수업 및 실기심사를 실시해 4배수를 선발한다. 이후 3단계에서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실기심사는 체육 전기/전자 과목에 한해 진행된다.

2단계 필기시험은 전공과목 서술형 2문항, 인성관련 서술형 1문항으로 구성된다. 그룹토론은 하나의 주제에 대해 집단토론으로 진행된다. 수업심사는 지원자가 작성한 학습지도안을 바탕으로 수업실연을 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체육 실기심사는 심폐소생술(공통)과 축구/농구/무용 중 하나를 택해 실시한다. 전기/전자의 경우 전자회로 및 시퀀스 제어 회로 설계 실험을 실시한다. 3단계 면접은 인적성 면접으로 진행된다. 면접 점수 70점 미만은 과락으로 최종 합격자 사정에서 제외된다.

포스코교육재단 교원채용 원서접수는 11월23일부터 30일 오후2시까지 진행된다. 응시원서와 자소서를 비롯해 대학교 성적증명서와 활동자료 및 경력내용 요약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이메일을 통한 온라인 접수를 실시하며, 12월8일 포스코교육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서류심사 합격자가 발표된다. 2단계 필기시험/그룹토론/수업 및 실기심사는 12월24일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포철중에서 실시된다. 2단계 합격자 발표는 2017년 1월4일 실시되며, 합격자 발표와 함께 3단계 면접 일정이 공지된다. 최종 합격자는 1월24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