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학종시대' 개막.. '연계프로그램 활용 필수'

[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2018 본격 '학종시대' 개막을 앞두고 대학별 고교 연계프로그램을 알아본다. 현 고2가 치를 2018 대입에선 정원의 80% 가량을 수시선발, 수시 전원을 학생부종합전형(학종)으로 선발하는 서울대를 중심으로 고려대 서강대 등 상위권 대학들이 대거 학종선발에 합류하면서 본격 '학종시대'가 열린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성평가의 학종은 정량평가 대비 평가의 잣대가 명확하지 않다는 불안요소를 기본으로 고교별로 학생부 작성 역량에 격차가 있고 N수생에겐 다시 기회가 주어지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학생부중심의 평가로 대학이 최초로 고교에 평가권을 넘겨줬다는 의미와 함께 충실한 학생부 작성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고교현장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극찬을 받고 있다. 교과수업에 비교과지도, 학생부의 충실한 기재라는 격무 속에서도 그간 다양한 대입제도의 폐해를 목도해온 많은 교사들이 '학종환영'의 목소리를 내는 배경이다.

초기 스펙 위주의 입학사정관전형에서 2014학년 학생부중심의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명칭과 성격을 바꾼 학종은, 학종에 대한 설명/홍보가 부족한 탓에 제대로 현장에 인식된 건 2015학년부터라고 보는 게 맞다. 올해 치러지고 있는 2017학년에 겨우 3년 차를 맞았고, 수능영어가 절대평가되는 2018학년 대입에 상위권 대학들이 앞다퉈 학종 대폭확대의 2018 전형계획을 발표하면서 고교현장은 '학종시대'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 다만 논란이 많은 가운데 아직까지 학종에 대한 이해와 정보력의 격차가 자리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대학별로 그간 학종이해에 대한 다양한 고교연계프로그램 활동을 펼쳐왔지만 시기별로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며 어떻게 참여해야 할지 각 대학 입학처 사이트를 매일 점검하며 찾아볼 수밖에 없던 형편이기도 했다. 프로그램에 따라 고교공문발송에 그치면서 학생과 학부모가 인지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었고, 인기 있는 몇몇 프로그램은 접수 조기마감되면서 참가기회를 놓치기도 일쑤다. 베리타스알파가 대학별 고교연계프로그램을 망라해 전하는 이유다.

베리타스알파의 대학별 고교연계프로그램은 교육부의 입시정보포탈 '어디가'를 참고했다. 각 대학이 고교교육정상화기여대학지원사업에 지원하면서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한 것으로 보이는 '어디가'의 고교연계프로그램 공지는 한목에 모았다는 덕목은 있지만 워낙 방대한 내용을 '모아놓은 데' 의미를 두고 담아 쉽게 이해하긴 어려운 형편이다. 대학에 따라 비정기적 프로그램을 다수 진행하는 경우 등 아예 제출을 하지 않으면서 일부 상위권 대학의 경우 아예 내용이 누락되어 있기도 하다. 베리타스알파는 해당 자료를 대학별로 구분하고, 대학 가운데서도 교사 학생 학부모 등 참가대상을 구분, 이해를 돕고자 일부 내용을 정돈했다. 한양대와 건국대 세종대의 자료는 각 대학 입학처를 통해 입수, 전한다. 올해 이미 접수 진행이 완료된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공지 및 접수 시기를 체크해 내년을 대비하는 것도 좋겠다. 사교육 컨설팅에 의존하기보다 선발주체의 다양한 설명을 직접 듣는 게 훨씬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길이다. 대형 설명회부터 입결 공개에 일대일 상담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교사들의 경우 학생부기재와 관련한 더욱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공개하는 정기 프로그램 외에 비정기 프로그램도 있으므로 희망 대학의 입학처 사이트를 주시할 필요 역시 있다.

 

 

▲ 2018학년에 학종확대의 전형을 계획한 건국대는 올해 무려 17개 고교연계프로그램을 진행, 눈길을 끈다. 고교대상의 '학생부종합 교사연수', 고교생 대상의 'KU전공알리미' 'KU전공체험' '교수님과 함께하는 KU:Lecture' '찾아가는 KU모의전형'에 '신입생 구성의 다양화 프로젝트(시즌2)'가 돋보인다. 'KU입학올인원(ALL-in-one)' '수시 ASK:U' '열린 건대'를 통해선 개별상담과 모의 서류평가 등을 실시, 현장에 실질 정보를 안내하는 덕목이다. 사진은 건국대 수시설명회 개별상담. /사진=건국대 제공

 

 

<건국대, 17개 프로그램.. '교사 대상 연수' 주목>
건국대는 무려 17개 프로그램을 운영, 1만2000명 가량을 대상으로 활발한 고교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중 '학생부종합전형 교사연수'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 수험생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학종 등 전형내용을 면밀히 알아야 효율적 지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연수 외에 프라임사업선정으로 인한 변동사항을 알린 '교사간담회'가 눈길을 끈다.

- 교사 대상 '교사연수' '교사간담회' 등
건국대가 운영하는 교사대상 프로그램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건 '학생부종합전형 교사연수'다. 교사 72명을 대상으로 학생부종합전형 특강, 모의 서류평가, 조별 토론 및 발표를 진행한다. 올해 6월초 접수해 6월23일 완료됐으나, 내년을 기약할 필요가 있다. 올해는 각 고교에 공문을 발송해 이메일로 선착순 접수했다. 문의는 (02)2049-6283을 통한다.

신청한 교사 전원을 대상으로 올해 6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교사간담회'도 눈길을 끈다. 올해 신청은 5월 마감했지만, 350명이나 되는 교사를 대상으로 프라임사업 선정으로 인한 변동사항과 신설학과를 내년 2월가지 안내한다. 올해는 각 고교에 공지해 이메일로 신청자 전원을 접수했다. 문의는 (02)2049-6287을 통한다.

각 고교를 이끌고 있는 교장과 교감을 초청, 올해 6월 실시한 '교장 교감 대상 컨퍼런스' 역시 일정을 감안해 내년을 기약해보자. 올해는 5월말 접수해 6월 건국대에서 대입정책 방향 및 학생부종합전형 특강을 실시했다. 문의는 (02)2049-6283을 통한다.

- 고교생 대상 '모의논술' '찾아가는 모의전형' 등
고교생 대상 6개 프로그램 중 단연 눈길을 그는 건 'KU모의논술'이다. 올해는 6월7일부터 30일까지 접수와 행사일정을 마무리했으나, 예비고3들이 주시해야 한다. 논술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논술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건국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며, 신청자 전원에 대해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문의는 (02)450-0007을 통한다.

무려 4000명 규모의 'KU전공알리미'는 전공별 재학생이 고교에 방문해 전공을 안내하고 멘토링하는 내용의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5월 이수 수시로 접수했으며, 행사는 6월부터 8월 중에 마무리했다. 각 고교에 공문발송해 행사를 알리며 이메일 접수 이후 일정을 조율해 각 고교에서 진행한다. 문의는 (02)450-4013을 통한다.

올해 979명을 대상으로 4월 접수해 5월 실시한 'KU전공체험'은 전공체험, 전공특강, 선배와의 대화, 입학전형설명회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건국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고 각 고교에 공문발송도 해 알린다. 접수 후 선발을 거친다. 문의는 (02)450-4748을 통한다.

올해 750명을 대상으로 하는 '교수님과 함께하는 KU:Lecture'는 전공 교수가 각 고교에 방문해 심화전공 특강을 펼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4월 이후 수시로 접수했으며, 행사는 6월부터 내년 2월까지 진행하고 있다. 각 고교에 공지하고 이메일 접수 후 일정조율해 각 고교에서 진행한다. 문의는 (02)2049-6287을 통한다.

올해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찾아가는 KU모의전형'은 입학전형 정보를 알리고 모의면접 및 개별상담을 내용으로 했다. 3월 이후 접수, 3월부터 8월까지 진행했다. 건국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각 고교에 공문발송을 통해 행사를 알렸으며, 접수 후 일정을 조율해 각 고교에서 진행됐다. 문의는 (02)450-4013을 통한다.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신입생 구성의 다양화 프로젝트(시즌2)'는 KU고른기회전형을 안내하고 자기소개서 작성특강과 모의면접을 내용으로 진행했다. 3월 이후 접수, 4월부터 8월까지 실시했다. 건국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각 고교에 공문발송해 행사를 알렸다. 신청자 전원에 프로그램을 제공한 특징이다. 문의는 (02)2049-6308을 통한다.

- 중학생 자유학기제.. 4개 프로그램 '활발'
중학생에 대해선 4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가장 많은 인원인 450명을 대상으론 'KU전공꿈꾸미'를 진행하고 있다. 대학생이 중학교에 방문해 전공을 안내하는 프로그램으로, 4월 이후 접수해 5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하고 있다. 각 중학교에 공문발송해 행사를 알리며, 신청자 전원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외 3개의 프로그램은 모두 접수 진행 중이다. 120명 대상의 '자유학기제_역사탐방'은 한옥의 역사와 구조 등을 이해하고 체험학습을 진행하는 내용이다. 60명 대상의 '자유학기제_상허교양입문'은 인문 심리 과학 한국사 등 교양특강 이후 소집단토론과 대학생활체험의 내용으로 구성했다. 60명 대상의 '자유학기제_KU시네마 영상비평'은 영상시청 후 비평을 작성해 일대일 첨삭과 토론을 실시한다. 3개 프로그램은 9월7일부터 12월까지 접수하고 있으며, 행사도 12월까지 실시한다. 각 중학교에 공문발송해 행사를 알리고, 신청자 전원을 흡수하는 특징이다.

중학생 대상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는 모두 (02)2049-6287을 통한다.

- 고교생 교사 학부모 대상.. 'KU입학올인원' 등
고교생과 교사 학부모가 모두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3개다. 가장 눈길을 끄는 건 'KU입학올인원(ALL-in-one)'이다. 총 700명을 대상으로 하며 울산 대구 부산 광주 등지에서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론 입학전형설명회와 개별상담을 실시하고, 교사를 대상으론 모의 서류평가를 실시한다. 올해는 실시 3주 전에 해당 지역 고교에 공문을 발송해 행사를 알렸으며, 행사는 5월부터 7월 사이에 실시됐다. 이메일로 선착순 접수했으며, 해당 지역 고교에서 열렸다. 문의는 (02)450-4013을 통한다.

가장 대규모로는 'KU 온라인 논술특강'을 꼽는다. 내년 2월까지 신청자 전원에 논술준비에 필요한 출제경향 및 모의논술 해설 등을 동영상으로 제공한다. 2000명 규모로 건국대 입학처 측은 예상하고 있다. 문의는 (02)450-0007을 통한다.

'수시 ASK:U'는 4월부터 7월까지 진행됐으며, 매달 1일 접수를 실시했다. 전형안내와 학종 준비방법, 일대일 개별상담을 실시했으며, 신청자 전원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특징이다. 올해 입학처 홈페이지와 공문발송을 통해 행사를 공지, 600명 가량이 참여했다.

고교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개별상담을 실시하는 '열린 건대'는 3월 이후 수시로 접수해 4월부터 8월까지 실시 완료했다. 건국대 입학처 홈페이지와 각 고교 공문발송을 통해 행사를 알렸으며, 신청자 전원에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올해 1000명 가량이 프로그램을 접했다.

건국대 입학처 관계자는 "건국대는 다양한 고교연계 프로그램과 자유학기제관련 프로그램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교현장에 도움이 되는 고교연계 활동을 해나갈 것"이라 전했다.

<2018 건국대 학종확대 44.4%.. 고른기회Ⅱ 신설>
건국대는 2018 입시에서 정시 선발비율을 축소하고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비율을 39.6%에서 44.4%로 확대한다. 기존 학종의 선발규모를 확대하는 데 더해 고른기회전형Ⅱ를 40명 규모로 신설함으로써 당국의 고른기회 전형 확대 기조에도 적극 동참했다.

정시 축소를 기반으로 학종은 2017학년 39.6%(1295명)에서 2018학년 44.4%(1467명)로 확대된다. 전형별로 보면 KU자기추천전형이 18.7%(612명)에서 21.4%(707명), KU학교추천전형이 11.6%(378명)에서 12.5%(412명)로 각각 확대되며, 고른기회Ⅱ전형이 40명 규모로 신설된다. 고른기회Ⅰ전형은 반영비율은 9.3%로 동일하나 모집인원이 305명에서 308명으로 3명 늘어난다.

학생부종합전형 가운데 고른기회Ⅱ전형의 신설은 2018 건국대 입시의 특징 중 하나다. 의사상자 및 자녀, 군인/소방공무원 자녀, 다자녀가정 자녀, 다문화가족 자녀, 아동복지시설출신자, 조손가정 손자녀, 장애인부모자녀 등을 대상으로 하는 고른기회전형Ⅱ는 2018학년부터 40명 규모로 신설됐다. 교육부가 고교교육정상화 사업 등을 통해 대학들에게 요구하고 있는 정원내 고른기회전형 운영 기조에 동참한 것으로 풀이된다.
 

 

▲ 클릭 시 확대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