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학종시대' 개막.. '연계프로그램 활용 필수'

[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2018 본격 '학종시대' 개막을 앞두고 대학별 고교 연계프로그램을 알아본다. 현 고2가 치를 2018 대입에선 정원의 80% 가량을 수시선발, 수시 전원을 학생부종합전형(학종)으로 선발하는 서울대를 중심으로 고려대 서강대 등 상위권 대학들이 대거 학종선발에 합류하면서 본격 '학종시대'가 열린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성평가의 학종은 정량평가 대비 평가의 잣대가 명확하지 않다는 불안요소를 기본으로 고교별로 학생부 작성 역량에 격차가 있고 N수생에겐 다시 기회가 주어지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학생부중심의 평가로 대학이 최초로 고교에 평가권을 넘겨줬다는 의미와 함께 충실한 학생부 작성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고교현장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극찬을 받고 있다. 교과수업에 비교과지도, 학생부의 충실한 기재라는 격무 속에서도 그간 다양한 대입제도의 폐해를 목도해온 많은 교사들이 '학종환영'의 목소리를 내는 배경이다.

초기 스펙 위주의 입학사정관전형에서 2014학년 학생부중심의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명칭과 성격을 바꾼 학종은, 학종에 대한 설명/홍보가 부족한 탓에 제대로 현장에 인식된 건 2015학년부터라고 보는 게 맞다. 올해 치러지고 있는 2017학년에 겨우 3년 차를 맞았고, 수능영어가 절대평가되는 2018학년 대입에 상위권 대학들이 앞다퉈 학종 대폭확대의 2018 전형계획을 발표하면서 고교현장은 '학종시대'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 다만 논란이 많은 가운데 아직까지 학종에 대한 이해와 정보력의 격차가 자리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대학별로 그간 학종이해에 대한 다양한 고교연계프로그램 활동을 펼쳐왔지만 시기별로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며 어떻게 참여해야 할지 각 대학 입학처 사이트를 매일 점검하며 찾아볼 수밖에 없던 형편이기도 했다. 프로그램에 따라 고교공문발송에 그치면서 학생과 학부모가 인지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었고, 인기 있는 몇몇 프로그램은 접수 조기마감되면서 참가기회를 놓치기도 일쑤다. 베리타스알파가 대학별 고교연계프로그램을 망라해 전하는 이유다.

 

 

▲ 성균관대는 2018학년 입시부터 기존 전형구조를 뒤집는 파격을 단행한다. 학종은 절반 가량 확대하며, 의예과마저도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다. 관련 정보를 면밀히 확보하기 위해선 성균관대가 마련한 교사간담회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사진은 성균관대의 진로체험캠프 현장. /사진=성균관대 제공

 

 

<성균관대, 4개 프로그램.. 교사간담회 '주목'>
성균관대는 4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고교교사를 대상으로 2개,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를 대상으로 2개 프로그램이다.

이중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간담회는 성균관대가 고교로 방문하는 간담회와 고교사 성균관대에 방문하는 간담회로 나뉘어 진행된다. 참가규모는 정해져 있지 않다. 고교별 맞춤 정보를 제공하고, 고교-대학 정보교환을 한다. 상시 진행 중이며,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고 신청을 받아 진행된다. 교사가 성균관대에 방문해 진행하는 간담회는 (02)760-1359, 성균관대가 고교에 방문해 진행하는 간담회는 (02)760-1372로 문의한다.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고교방문 입학설명회'와 참가인원 1000명 규모의 '정시모집 권역별 상담회'로 나뉜다. 특히 상담회는 입학사정관이 직접 상담을 실시, 눈길을 끈다. 상담회의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설명회는 (02)760-1372, 상담회는 (02)760-1371을 통해 문의한다.

한편 베리타스알파의 대학별 고교연계프로그램은 교육부의 입시정보포탈 '어디가'를 참고했다. 각 대학이 고교교육정상화기여대학지원사업에 지원하면서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한 것으로 보이는 '어디가'의 고교연계프로그램 공지는 한목에 모았다는 덕목은 있지만 워낙 방대한 내용을 '모아놓은 데' 의미를 두고 담아 쉽게 이해하긴 어려운 형편이다. 대학에 따라 비정기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우 아예 제출을 하지 않으면서 일부 상위권 대학의 경우 아예 내용이 누락되어 있기도 하다. 베리타스알파는 해당 자료를 대학별로 구분하고, 대학 가운데서도 교사 학생 학부모 등 참가대상을 구분, 이해를 돕고자 일부 내용을 정돈했다. 한양대와 건국대 세종대의 자료는 각 대학 입학처를 통해 입수, 전한다. 올해 이미 접수 진행이 완료된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공지 및 접수 시기를 체크해 내년을 대비하는 것도 좋겠다. 사교육 컨설팅에 의존하기보다 선발주체의 다양한 설명을 직접 듣는 게 훨씬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길이다. 대형 설명회부터 입결 공개에 일대일 상담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교사들의 경우 학생부기재와 관련한 더욱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공개하는 정기 프로그램 외에 비정기 프로그램도 있으므로 희망 대학의 입학처 사이트를 주시할 필요 역시 있다.

<파격의 2018 성균관대..학종 절반 확대>
성균관대는 2018학년부터 기존 전형구조와 정반대 방향으로 전형구조를 바꾸는 파격을 단행한다. 실질적 특기자전형이던 과학인재전형의 전면 폐지, 정시 축소가 맞물려 학생부종합전형의 규모가 대폭 확대된다. 논술전형의 정원 축소분까지 더해져 학생부종합전형은 전체 모집인원 대비 절반 가량을 차지하게 될 예정이다. 교육부가 고교교육정상화사업 등을 통해 강조해온 정원내 고른기회전형도 신설된다.

의대/사범대/예체능 일부 모집단위 등을 제외하면 서류 100% 선발로 실시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완전 폐지된다. 2017학년까지 의예과에 한해 수능최저가 적용됐으나, 2018학년부터 의예과도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논술전형에서 적용되는 수능최저도 올해 2017입시와 비교해 전반적으로 완화된다.

성균관대의 2018 기본계획은 특기자와 논술 정시 위주의 기존 입시기조에서 학생부종합 중심으로 완벽하게 변신한 모습이다. 올해 2017입시에서 정시 특기자 확대 기조를 내보인 대학의 모습이라고는 믿기 힘들 정도다. 성균관대 입학처 관계자는 "교육부가 고교교육정상화사업을 통해 대학들에 제시해온 전형 기조를 따르는 방향으로 전형이 설계됐다"며 "2019 전형방침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향후에도 정시축소/논술축소와 학생부종합전형 확대 기조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