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수능전 면접 7개대학 10개전형 ..16일 서강대 특기자
상태바
2017 수능전 면접 7개대학 10개전형 ..16일 서강대 특기자
  • 홍승표 기자
  • 승인 2016.10.10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종/ 교과/ 특기자 전형별 준비 차분히'

[베리타스알파=홍승표 기자] 수능 전 면접 실시하는 대학은 어디일까? 한양대가 1일부터 3일까지 학생부교과 면접을 실시한 이후 상위대학 가운데 7개 대학이 면접고사를 점차적으로 진행한다. 고려대와 연세대 서강대 한양대 한국외대 건국대 이화여대 등이 수능 이전까지 전형별로 면접고사를 치른다.

면접 전형은 크게 학종, 교과, 특기자 3가지. 수험생들은 기출문제와 선행학습평가보고서 등을 통해 면접유형을 먼저 숙지해야 한다. 면접 형태에 따라 면접관 질문이 달라지고, 수험생들이 미리 준비해야 할 부분도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면접은 통상 제시문 기반 면접과 제출서류 기반 면접, 인터뷰/토론 평가, 합숙면접 등으로 분류된다. 전문가들은 기출문제 등을 참고, 지원한 대학의 실제 면접과 비슷한 환경에서 미리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한다. 학종/학생부교과/특기자 등 전형에 따른 운영취지가 다른 점도 명심해야 한다.

▲ 한양대가 1일부터 3일까지 학생부교과 면접을 실시한 이후 고려대와 연세대, 서강대 한양대 한국외대 건국대 이화여대 등이 수능 이전까지 전형별로 면접고사를 치른다. /사진=건국대 제공

<학종..한국외대 건국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일반전형
한국외대는 11월5일과 6일 양일간 모집단위에 따라 일반전형 면접고사를 오전9시부터 실시한다. 5일은 경영학부 일부를 제외한 서울캠 전 모집단위가, 6일은 서울캠 경영학부 일부를 포함한 글로벌캠 전 모집단위에서 면접이 예정돼 있다. 장소는 서울캠 내 지정장소로 글로벌캠 지원자도 서울캠에서 면접고사를 치러야 한다. 일반전형은 단계별 평가가 이뤄지기 때문에 1단계 서류평가에서 모집인원의 3배수 이내에 들어서 면접대상자에 선정될 수 있다. 면접장소와 면접대기실 입실시간 등은 1단계 합격자 발표일인 11월1일 공지될 계획이다.

한국외대 일반전형은 인/적성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전공적합성, 논리적 사고력,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관 2~3인의 질문에 수험생 1인이 대답하는 개별면접이 진행되며, 면접시간은 10분 이내다. 제시문 없이 고교 교육과정의 내용을 질문하며, 정답이 있는 교과 지식을 묻기보다는 논리적 사고력 측정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면접평가의 점수가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단계별 선발인원 이내의 순위에 포함되더라도 불합격될 수 있어 지원자들은 유의해야 한다.

-건국대 KU자기추천
건국대 KU자기추천은 계열별로 29일과 30일 면접을 진행한다. 29일은 자연계열에, 30일은 인문계열에 면접이 각각 예정돼 있다.

건국대는 제출서류 기반의 개별면접을 실시한다. 학생부에 기재된 활동의 진위여부 롹인??인성을 중심으로 학교생활충실성이 종합평가된다. 평가요소는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으로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전공관련 활동경험, 소통역량, 종합적 사고력이 평가항목이다. 건국대 KU자기추천 지원자들은 올해 건국대가 공개한 ‘FAQ 모음 학종’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FAQ 모음 학종’에서는 면접 시 유의사항으로 ▲제출한 서류의 꼼꼼한 검토 ▲질문의 요지 파악 ▲면접이 끝날 때까지 최선을 다할 것 ▲침착하고 당당하게 질문에 답할 것을 강조했다.

-이화여대 미래인재
이화여대 미래인재는 29일 인문계, 30일 자연계가 면접을 각각 실시한다. 인문계 모집단위 중 사과대와 사범대(인문)는 오후2시, 나머지 모집단위는 오전9시20분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자연계는 오전9시20분까지 입실해야 하는 엘텍공대를 제외하면 입실완료시간이 오후2시다. 

이화여대 미래인재 면접은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인성 자기주도성 전공적합성에 따라 평가가 이뤄진다. 질문은 인성과 서류연계 부분을 중심으로 이뤄지며 지난해와 달리 계열별 공통제시문은 주어지지 않는다. 인성 질문은 지원자의 평소 학교생활이나 지원자 본인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질문이 주어진다. ‘내 인생의 멘토는 누구인가’와 같이 어렵지 않은 질문이 나와 지원자들은 미리 명확한 답변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서류연계 질문은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등을 면접관들이 참고, 개인별로 맞춤형 질문을 던진다. 고교 교육과정의 충실한 이수 여부와 기초수학능력을 포함한 지원자의 성장가능성, 리더십 등의 영역이 평가된다.

<학생부교과..고려대 이화여대>
-고려대 학교장추천
고려대는 학교장추천 면접고사를 22일과 23일, 양일간 시행한다. 22일은 인문계 모집단위 중 경영 식품자원경제 정경 미디어 자유전공이 오전8시45분까지, 문과대 사범대(인문) 보건정책관리가 오후1시45분까지 입실시간을 지정했다. 23일은 자연게 모집단위 중 이과대 공대가 오전8시45분까지, 생과대(자연) 의대 사범대(자연) 간호대 정보대 보건과학대(자연)는 오후1시45분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면접은 제시문 기반 면접으로 진행된다. 주어진 2,3개의 제시문을 바탕으로 3개에서 4개의 문항이 출제된다. 수험생들은 제시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공통된 주제 혹은 개념을 도출해내 문항에 따라 답변을 구상하면 된다. 2인 이상의 면접위원이 1명의 수험생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인문계와 자연계를 나눠 실시한다.

-이화여대 고교추천
이화여대 고교추천은 22일과 23일에 면접이 있다. 22일은 자연계열 모집단위가, 23일은 인문계열 모집단위가 각각 면접을 치른다. 미래인재와 달리 오전반/오후반 구분이 없으며, 지원자들은 오후2시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고교추천은 미래인재와 같이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하는 면접이 실시된다.

<특기자..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한양대 이화여대>
-연세대 특기자
연세대 특기자는 전형별로 면접일정이 상이하다. 인문학/사회과학인재는 22일, 국제계열은 29일, 과학공학인재는 11월5일에 면접이 각각 예정돼있다. IT명품인재면접은 11월5일부터 6일까지 서울캠퍼스 지정장소에서 1박2일 간 면접이 진행된다. 인문학인재는 문과대와 신과대에서, 사회과학인재는 상경대와 경영대 사과대 생과대 간호(인문)에서, 과학공학인재는 이과대 공대 생명시스템대 생과대 간호(자연) 의대 치의대에서, 국제계열인재는 언더우드에서, IT명품인재는 글로벌융합공에서 전형을 운영한다.

연세대 특기자 또한 제시문을 바탕으로 면접이 이뤄진다. 국제계열과 IT명품인재는 면접 형태가 다른 특기자 전형과 달라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한다. 국제계열에서 언더우드계열은 영어면접평가가 실시된다. 나머지 모집단위에서는 면접을 심층과 일반으로 나눠 심층은 한국어로, 일반은 영어로 진행한다. 심층면접에서도 해외고 출신자에 한해 지원자가 원할 경우 영어진행이 가능하나 영어면접 진행에 따른 가산점은 없다. IT명품인재는 학습역량 평가면접과 융합적합성 평가면접으로 2가지의 면접이 같이 진행된다. 학습역량은 면접관이 수험생 면접을 통해 IT인재로서의 성장 잠재력을 평가하며, 융합적합성은 일정한 주제에 대해 응시자 간의 토론면접으로 진행된다.

-서강대 알바트로스 특기자
서강대 알바트로스는 외국어 수학과학 Art&Technology 특기자로 분류되며, 모두 16일 면접고사가 시행된다.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활동보충자료 등 제출서류를 토대로 한 1단계 합격자는 10일 발표됐다. 서강대 알바트로스는 모집단위와 관련해 운영된다. 외국어특기자는 영미문화 유렵문화 중국문화에서 운영된다. 수학과학은 경제 경영 커뮤니케이션 자연과학 전자공 컴퓨터공 화공생명공 기계공에서, Art&Technology는 아트&테크놀리지에서 시행한다. 

서강대 특기자 면접은 제출서류 기반 면접으로 진행된다.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외국어는 전공적성 학업역량 언어구사능력(지원전공 해당 언어)을, 수학과학은 전공적성 수리능력 학업능력을, Art&Technology는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다면적사고력 학업능력 의사소통능력을 각각 면접에서 종합평가한다. 

-한양대 어학특기자
한양대 어학특기자는 2단계 전형인 외국어 면접을 23일 실시한다. 1단계 합격자가 발표되는 18일 외국어 면접 고사장과 유의사항이 한양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시될 예정으로 지원한 수험생들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면접시각은 23일 오후2시부터 7시까지다.

외국어 면접은 지원전공 언어 구사능력과 인성평가가 동시에 진행되는 일반면접이다. 2인 이상의 면접관과 지원자가 10분 이내로 질의/응답을 거치게 된다. 1단계 외국어 에세이가 제시문 해석능력과 작문능력, 사고능력을 평가했다면 외국어 면접은 의사소통능력, 언어구사능력에 더해 인성까지 평가한다고 볼 수 있다. 언어특기자는 외국어와 관련이 있는 학과에서만 선발하는 전형으로 영문, 영어교육, 국제, 중문, 독문의 모집단위가 어학특기자를 모집한다. 영문/영어교육/국제에서는 영어, 중문에서는 중국어, 독문에서는 독일어를 각각 면접 사용 언어로 지정하고 있다. 공인외국어성적은 제출이 불가능하다.   

-이화여대 특기자
이화여대 특기자는 세부전형별로 면접일자와 시각이 달라 지원자들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 수학과학은 22일 오전9시20분에, 어학은 23일 오전9시20분, 국제학은 23일 오후2시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특기자 면접은 이화여대 다른 전형에서 실시하는 면접과 동일한 형태로 진행된다. 차이점은 특기자 전형에 맞게 분야의 역량을 증명해야 한다는 데 있다. 어학과 국제학은 외국어(영어 또는 제2외국어)면접이 진행되며, 면접과정에서 외국어 능력과 성장잠재력이 평가된다. 수학과학은 수학/과학능력을 종합적으로 심층평가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2021수능 만점자 6명 선택학과는.. 인문 재학생 만점자1명 '수시납치'
  • [단독] 2021 서울대 실적(정시최초포함) 톱50, 외대부고 정상.. 하나 대원외 세화 대일외/명덕외/민사 톱7
  • [단독] 2021 서울대 실적(정시최초포함) 톱100, 외대부고 정상.. 하나 대원외 세화 대일외/명덕외/민사 톱7
  • 2021 서울대 정시 삼수생 검정고시 두각.. 일반고 축소 영재 과고 자사고 확대
  • [2021정시] SKY 합격선 어땠을까..서울대 인문계열 농경제사회 의류 인문 최초합컷 톱3 ‘하향지원따른 이변’
  • '원격수업 보완' 2021 학생부 기재요령.. '고1 수상경력 독서활동 미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