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우리사회의 성인남녀는 실제로 인맥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을까?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이를 알아보기 위해 모바일 설문조사 플랫폼 두잇서베이와 공동으로 ‘인맥관리 어떻게 하십니까?’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성인남녀 69%는 인맥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인맥관리를 소홀하게 하거나 업무와 관련된 형식적인 인맥에 정성을 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에 참여한 성인남녀 4191명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친구가 몇 명인지에 대해 물은 결과, 응답자 44%가 100명 이상의 카톡 친구가 있다고 답했다.

한 달에 1회 이상 연락하는 사람은 몇 명 정도 될까. 이에 대한 응답으로는 성인남녀 63%가 10명 이하라고 답했으며, ▲11명 이상-30명 이하(24%) ▲31명 이상-50명 이하(7%)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조사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성인남녀는 카카오톡 친구는 많지만, 실제로 연락하는 사람은 아주 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인남녀는 형식적으로 친구가 많은 것처럼 보이나, 사실 풍요 속의 빈곤 혹은 군중 속의 고독을 느끼는 것으로 분석된다.

성인남녀는 과연 인맥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을까?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인맥관리가 중요합니까?’라는 질문에는 69%가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23%의 응답자는 보통이라고 답했다.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의견은 8%에 그쳤다.

가장 정성 들여 관리하는 인맥이 무엇인지 조사한 결과, ‘정성 들여 관리하는 인맥은 없다’라는 의견이 30%로 가장 많았다. 계속해서 ▲일/업무 관련 인맥(23%) ▲혈연(18%) ▲지연(15%) ▲학연(13%) 순으로 집계되었다. 인맥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인맥관리를 소홀하게 하거나 업무 관련 인맥에 집중하는 것이다.

인맥관리를 위해 인간관계를 억지로 이어온 적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응답자 42%가 그렇다고 대답하는 등 형식적으로 인맥관리를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인맥을 업무적으로 관리하는 성인남녀는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까. 인맥관리로 인한 스트레스 지수를 묻자, 성인남녀 42%가 스트레스가 있다고 응답했다. 요즘 성인남녀는 스트레스까지 받아가면서 인맥관리를 하는 것이다.

본 설문은 인크루트 회원과 두잇서베이 패널 총 4191명이 참여했으며, 8월23일부터 30일까지 실시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