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외 이화외 인천외 인천포스코 평일저녁 설명회

[베리타스알파=최희연 기자] 9월 첫주에는 어떤 고입설명회가 예정돼 있을까. 오늘(29일) 인천포스코고의 설명회를 시작으로 9월3일 상산고 포철고 등의 설명회까지 총 11개교가 입학설명회를 실시한다. 8월30일에는 한영외고의 설명회가 예정돼 있으며, 31일에는 이화외고가 설명회를 실시한다. 9월2일에는 인천외고와 인천포스코고(사회통합전형 대상)가 설명회를 진행한다. 9월3일에는 전국단위 자사고 상산고와 포철고를 비롯해 광역 자사고인 충남삼성고, 수원외고와 울산외고, 동탄국제고, 대덕SW마이스터고 등이 설명회를 실시한다.

사전예약이 요구되는 설명회는 상산고 포철고 한영외고 이화외고 울산외고 동탄국제고 인천포스코고 충남삼성고 등 8개교다. 오늘(29일) 기준 상산고와 동탄국제고 인천포스코고(8/29일) 설명회는 예약이 마감된 상태다. 포철고 한영외고 이화외고 울산외고 인천포스코고(사회통합 대상) 충남삼성고 등은 현재 예약이 가능한 상황이지만 설명회 일정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예약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 외 학교의 설명회는 사전예약없이 참여 가능하다.

▲ 전국단위 자사고인 상산고(사진)와 포철고가 9월3일 입학설명회를 실시한다. 9월 1주차에는 상산고와 포철고를 비롯해 인천포스코고 충남삼성고 한영외고 이화외고 인천외고 수원외고 울산외고 동탄국제고 대덕SW마이스터고 등의 설명회가 실시될 예정이다./사진=베리타스알파DB

<자사고 설명회.. 상산 포철 인천포스코 충남삼성고>
전국단위 자사고 상산고의 설명회는 9월3일 토요일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된다. 교내 대강당에서 진행되는 설명회는 상산고의 교육과정 및 입학전형에 대한 소개가 주를 이룬다. 사전예약이 요구되며 현재는 예약이 마감된 상태다.

상산고는 학급당 학생수 감축의 여파로 올해 모집정원이 지난해 보다 12명 줄었다. 정원은 줄었지만 전형별 모집 비율은 지난해와 동일하다. 학교생활우수자 268명(72%), 상산인재 93명(25%), 사회통합 11명(3%) 순이다. 상산고는 상산인재영역 중 지역인재에는 전북지역 학생만 지원 가능하고, 글로벌태권도에는 태권도 4품 이상자만 지원 가능하다. 자기주도학습전형 총점 600점 만점 가운데 1단계 비중이 500점에 달한다. 400점 만점의 내신성적에는 주요과목 외에 체육(20점)이 포함되어 있다. 출결(30점) 외에 봉사(20점), 창체/독서활동 등의 비교과(50점)도 반영된다. 2단계 면접에서도 인성/독서면접이 실시된다. 다양한 체험활동과 학교생활의 성실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고 볼 수 있다.

포철고의 입학설명회는 9월3일 토요일 오후2시 포항 포스코교육재단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며, 참가 희망자가 게시글을 올린 후 ‘접수대기’ 표시가 ‘처리완료’가 되면 신청이 완료된 것이다. 8월26일 게시글까지 처리가 된 상태며 현재까지도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다.

포철고 역시 학급당 학생수를 줄이는 과정에서 지난해 보다 모집정원이 13명 줄었다. 정원 축소와 더불어 임직원자녀전형 모집 비율을 55%에서 50%로 축소했으며 이에 따라 포항지역 모집 비율이 지난해보다 2%p 늘고, 사회통합 모집비율도 전년 대비 2%p 증가했다. 모집정원 조정에 따라 일반전형B 포스코 임직원자녀 모집에서 전년 대비 28명 줄어든 208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A 포항지역 선발은 8명, 광역단위 모집인 사회통합전형 선발은 7명씩 모집정원이 늘어 각각 67명, 41명을 선발한다. 전국단위 모집에서는 작년과 동일하게 100명의 학생을 모집한다. 전형 방식은 지난해와 비교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1단계에서 1학년2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4개 학기 성적을 학기별 가중치 없이 반영해 내신성적을 산출한다. 반영 교과는 국 영 수 사 과 5개며 수학 영어의 비중이 가장 높다. 일반A의 경우 1단계에서 모집정원의 2배수를 선발하고 일반B의 경우 1단계 성적으로 최종 합격자를 가리는 방식이다. 일반B 합격자도 면접을 실시하지만 변별력은 일반A만 지닌다.

광역단위 모집을 실시하는 인천포스코고의 설명회는 8월29일과 9월2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8월29일 설명회는 오후7시 교내 멀티클래스A에서 진행되며 현재는 예약이 마감된 상황이다. 9월2일 설명회는 사회통합전형 대상자를 위한 설명회로 오후8시 교내 멀티클래스A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역시나 사전예약이 요구되며 9월2일 설명회의 경우 현재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다.

인천포스코고는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학교로 2015학년부터 신입생을 선발했다. 전국단위 자사고인 포항제철고와 광양제철고 등 이미 12개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포스코교육재단이 인천에 여는 세 번째 자사고로 설립 당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2017 모집정원은 지난해와 동일한 240명이며 전형별 모집비율도 지난해와 동일하다. 글로벌 미래인재에서 96명(40%) 임직원자녀전형 96명(40%) 사회통합전형 48명(20%)를 모집한다.

충남지역 광역단위 자사고 충남삼성고의 설명회는 9월3일 토요일 오전10시에 실시된다. 교내설명회로 학교 소개 및 입학전형에 대한 안내가 진행될 예정이다. 사전예약이 요구되며 현재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다. 2014학년부터 신입생 모집을 시작한 충남삼성고는 충남에서 일하는 삼성 임직원의 자녀교육 문제 해소를 위해 설립된 학교다. 설립 취지에 따라 임직원자녀전형 모집비율이 70%로 타 자사고 보다 높다. 정원 내 모집인원 350명 가운데 임직원자녀전형에서 245명을 선발하고 충남 미래인재전형에서 35명(10%), 사회통합전형에서 70명(20%)을 모집한다.

<외고 국제고 설명회.. 한영 이화 인천 수원 울산외고, 동탄국제고>
전국의 31개 외고 가운데 5개 외고가 이번 주에 입학설명회를 실시한다. 한영외고가 가장 먼저 8월30일 오후7시 교내 설명회를 통해 포문을 연다. 한영외고 설명회는 사전예약자만 참석이 가능하며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를 받고 있다. 이화외고는 8월31일 오후7시 교내 참빛강당에서 설명회를 실시한다. 역시 사전예약이 요구되며 현재 신청이 가능한 상태다. 이화외고 설명회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며 설명회 신청 전 홈페이지 회원가입이 요구된다. 9월2일에는 인천외고가 오후6시반 교내 지암홀에서 설명회를 실시한다. 별도의 예약없이 참석이 가능하다. 9월3일 열리는 수원외고의 설명회 역시 별도의 예약없이 참석이 가능하다. 수원외고의 설명회는 9월3일 오전10시 교내 체육관에서 진행된다. 울산외고의 설명회는 9월3일 오후2시 교내 강당에서 실시된다. 사전예약이 요구되며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이 가능한 상황이다. 국제고의 경우 이번주에는 전국7개 국제고 가운데 동탄국제고의 설명회만이 예정돼있다. 동탄국제고 설명회는 9월3일 오후2시 교내 설명회로 실시되며 현재는 예약이 마감된 상황이다.

외고와 국제고는 1단계에서 성적산출시 영어내신만 반영한다. 영어내신과 출결감점으로 160점 만점의 성적을 산출해 학교별 1.5~2배수를 선발하고, 40점 만점의 2단계 서류/면접 평가점수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외고의 경우 광역단위 모집을 실시하지만, 국제고의 경우 국제고가 없는 타 시/도 학생도 지원이 가능하다. 동탄국제고의 경우 일반전형/사회통합전형과 더불어 지역인재전형(정원의 20%)을 실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마이스터고 설명회.. 대덕SW마이스터고>
마이스터고 가운데서는 대덕SW마이스터고가 설명회를 실시한다. 대덕SW마이스터고의 설명회는 9월3일 오후2시 서울 중구청소년수련관에서 진행된다. 별도의 사전 예약은 받지 않는다. 대덕SW마이스터고는 국내 최초의 SW분야 마이스터고다. 2015학년부터 신입 모집을 시작했으며 학생들은 1학년에 공통 기본교육과정 이수 후, 2학년부터 SW개발과(2학급 40명), 임베디드SW과(1학급 20명), 정보보안과(1학급 20명) 중 본인의 적성, 희망 등을 고려해 전공학과를 선택하게 된다. 졸업까지 전액 장학금 지급, 전원 기숙사 제공, 최신형 노트북이 지급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