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 톱3 서울대 서울여대 경희대.. 학력 단국대 압도적 1위

[베리타스알파=홍승표 기자] 학종의 본산인 서울대가 전임사정관의 인원과 경력면에서 최고인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돼 예산을 지원받은 60개 대학을 조사한 결과, 서울대는 타대학의 2배가 넘는 27명의 전임사정관을 보유했고 평균경력도 78개월로 1위를 차지했다. 수시의 대세로 떠오른 학생부종합(학종)에서 학생을 직접 평가하고 선발하는 입학사정관의 역량과 전문성은 학종 인프라의 가장 중요한 잣대이다. 전임사정관의 숫자는 서울대에 이어 경희대(22명) 국민대(22명) 단국대(21명) 숭실대(19명) 중앙대(19명) 인하대(19명) 한양대(18명) 외대(17명) 건대(17명)순이었다. 전임사정관의 평균 경력에선 서울대(78개월) 서울여대(65개월)경희대(64개월) 교통대(59개월)세종대(55개월)가 톱5에 올랐다. 전임사정관의 학력면에서는 전임사정관 21명의 단국대가 박사 11명 석사10명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노웅래의원(더민주)이 제출받은 지난해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된 60개 대학 전임사정관의 근무경력, 최종학력 등 사정관현황에 따르면 60개 대학 767명의 전임사정관들은 평균 3년5개월의 입학사정관 근무경력을 갖고 있었고, 절반 이상이 석사 학력을 지닌 것으로 드러났다. 전임사정관 경력이 가장 긴 사람은 14년8개월의 경력을 가진 서울대 전임사정관이었다.
 
서울대는 전임사정관의 수와 경력에서 타 대학을 압도했다. 수시 전체를 학종으로 일원화하는 등 적극적 학종 행보에 나선 서울대가 학종의 인프라에 해당하는 전임사정관의 운영에서도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조사대상인 60개 대학에서 평균 12명의 전임사정관이 근무하는 가운데 서울대 전임사정관 수는 27명으로 평균의 2배를 상회한다. 서울대는 전임사정관의 평균 근무경력도 6년6개월로 가장 길었다. 전임사정관은 입학사정관 업무에만 전념하는 사정관으로 다른 업무에 종사하다 사정시기에만 입학사정관 업무를 수행하는 위촉사정관과 차이가 있다. 입학사정 업무의 전문성과 직업의 안정성을 위해 대학의 전임입학사정관의 숫자와 경력은 시스템의 안정성을 의미한다. 
▲ 60개 대학 767명의 전임사정관들은 평균 3년5개월의 입학사정관 근무경력을 갖고 있었고, 절반 이상이 석사 학력을 지닌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학종 주도의 수시확대 추세로 입학사정관을 향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졌다. 올해 수시인원은 197개 대학 24만6891명으로 전체 70%를 넘겼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이 수시에서 대세로 떠오르며 모집인원 확대를 주도했기 때문이다. 학종은 지난해 6만7231명에서 올해 7만2767명까지 확대돼 수시내 비율이 29.5%에 이른다. 학생부종합전형이 입시의 핵으로 주목받으면서 학생 평가를 담당하는 입학사정관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정성평가의 특징으로 입학사정관의 주관과 통찰력에 따라 학생 평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학종이 대학별 기준과 원칙에 따라 원하는 인재상 등 평가요소를 공개하고 있지만, 입학사정관이 학생 선발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지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내실있는 학종의 운영을 위해 입학사정관의 역량과 공정성이 요구되는 이유다. 
 
입시의 신뢰와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학이 입학사정관에 대한 지도/감독은 물론 처우개선까지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성평가에 따른 공정성 논란이 지속되는 학종에서 입학사정관의 역할이 막중하기 때문이다. 입학사정관이 철저한 검증과 논의를 통해 학생을 선발해도 각종 의혹에 시달리기 쉽다. 많은 입학사정관이 계약직 고용형태로 1,2년마다 학교를 옮기는 등 불안정한 신분에 있는 점도 지적대상이다. 입학사정관은 학생평가와 선발에 중요한 권한을 갖는 만큼 마땅한 대우와 여건이 주어져야 한다는 시각이 중론이다. 입학사정관의 전문성과 역량을 높이기 위해 교육당국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서울대 가장 많은 27명 전임사정관.. 학종위주 입시구조 영향>    
노웅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대학별 전임사정관 현황’ 자료를 23일 공개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돼 예산을 지원받은 60개 대학에서 767명의 입학사정관이 근무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대 입학사정관은 27명으로 60개 대학 중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다. 이어 경희대 국민대(각 22명) 단국대(21명) 중앙대 인하대 숭실대(각 19명) 순이었다. 세종대는 재직 중인 전임사정관이 5명으로 가장 적은 수를 기록했다. 이어 춘천교대 서울교대(각 6명) 대구교대 한국교통대(각7명)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의 전임사정관 수는 입시에서 운영하는 전형구조와 관련이 깊다. 학생을 정성평가해 당락을 가르는 학종에서 면접에 참여하고 제출서류를 검토하는 작업의 전반을 입학사정관이 담당하기 때문이다. 교대와 같이 모집인원이 적은 관계로 전임사정관의 수를 많이 두지 않는 경우도 있어 일반화할 수는 없으나, 대개 학종 대세를 주도하는 대학에 많은 전임사정관이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가장 많은 전임사정관을 둔 서울대는 학종의 본산으로 올해 수시 정원내 기준 2407명을 선발한다. 지역균형선발전형과 일반전형으로 이뤄진 수시 전체를 학종으로 운영한다. 올해 서울대 수시 선발비율은 76.8%로 학종 대세를 서울대가 이끄는 모양새다. 22명의 전임사정관이 존재하는 경희대와 21명의 단국대도 입시에서 학종의 비중이 상당하다. 경희대는 올해 수시에서 학종의 비율이 59%이며, 단국대는 수시모집인원 2051명 중 776명(37.8%)을 학종으로 모집한다. 서울대, 경희대와 비교하면 단국대의 학종 비중은 적은 편이나, 2018학년부터 의/치대 학종 도입을 선언하는 등 학종 확대 추세를 따르고 있다. 5명으로 가장 적은 수의 전임사정관을 둔 세종대는 올해 2320명을 모집하는 수시에서 학종 선발인원이 351명으로 논술(434명)이나 학생부교과(413명)보다 적다. 
 
학종은 교과를 중심으로 연결된 비교과를 두루 살펴 정성평가하는 방식으로 학생을 모집한다. 학생부와 자소서, 교사 추천서, 면접 등이 평가요소로 선택된다. 학생부도 내신 등급을 점수화해 일괄적으로 반영하는 학생부교과전형과 달리 고교시절 성취도가 높아진 교과영역, 교과영역과 비교과활동의 연계성, 전공과 관련한 학생의 열정 등을 꼼꼼히 살펴본다. 제출서류를 통해 학생의 수학능력과 진로에 대한 확고한 의지 등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은 입학사정관의 업무에 해당한다. 대학에서 전임사정관의 숫자가 높다는 점은 더 꼼꼼하고 체계적인 학종선발을 꾀하려는 의지의 결과로 봐야 한다. 
 
<평균경력과 최종학력, 각각 서울대와 단국대 높아..사정관 역량/전문성 지표 활용> 
전임사정관의 평균경력도 서울대가 6년6개월로 가장 길었다. 경력이 긴 전임사정관은 사정관 업무의 전문성을 가지며, 입학사정관제의 신뢰성에도 영향을 준다. 서울대 전임사정관의 긴 평균 업무경력은 학종 운영의 탄탄함을 보여주는 증거로 해석된다. 전임사정관의 평균경력은 서울대의 뒤를 이어 서울여대(5년5개월) 경희대(5년4개월) 한국교통대(4년11개월) 세종대(4년7개월) 순으로 확인됐다. 전임사정관의 숫자가 적었던 한국교통대와 세종대가 전임사정관의 평균경력은 상당히 긴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부산가톨릭대는 전임사정관 평균경력이 1년6개월로 가장 짧았다.
 
전임사정관의 최종학력은 석사출신이 488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60개 대학 767명의 전임사정관 중 석사 출신 사정관이 63.6%의 비중을 차지한다. 박사 출신은 169명(22.0%)였고, 학사는 110명(14.3%)로 나타났다. 박사 학력의 전임입학사정관의 절반 이상은 대학 교수 출신이었다. 교수 경력을 지닌 전임사정관은 위촉사정관 업무를 수행하다가 전임사정관으로 임명된 경우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박사 학위의 전임사정관이 가장 많은 대학은 11명의 박사 전임사정관을 둔 단국대였다. 단국대는 전임사정관 21명의 절반 이상이 박사 학위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대와 국민대는 석사 학력의 전임사정관이 18명으로 60개 대학 중 가장 많았다. 중앙대는 전임사정관 19명 가운데 박사학력 1명을 제외한 18명(94.7%) 전원이 석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단국대는 석사 출신 전임사정관 18명(81.8%) 외 4명이 박사 학위를 소지했다. 학부만 졸업하고 업무를 수행하는 전임사정관의 비율이 높은 대학도 있었다. 한양대는 학사 출신 전임사정관이 15명으로 60개 대학 중 가장 많은 숫자를 기록했다. 전임사정관 18명 중 83.3%의 비중이었다. 학사학위 소지 전임사정관의 비율이 50% 이상인 대학은 한양대를 포함해 조선대(7명/15명, 53.5%)와 한동대(6명/12명, 50.0%) 3개 대학이었다.     
 
경력과 최종학력은 전임사정관의 업무관련 역량과 전문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활용된다. 개별전형 유지기간이 길지 않은 한국의 입시 구조에서 정성평가를 운영하는 전형은 평가위원의 역량에 신뢰도에 직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2년마다 학교를 옮겨다니며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은 구조에서 입학사정관의 꾸준한 업무경험은 대학의 평가 노하우 축적과도 관계가 깊다. 현재 학종은 전형간소화 방침과 고교정상화 목적의 외부스펙 서류기재 금지로 수험생의 다양한 면모를 종합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면접 등의 전형방식을 운영하기도 하나, 짧은 시기에 수많은 수험생의 지원이 몰려 수박 겉핥기 식 평가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부족한 참고내용과 시간으로 입학사정관의 역량/전문성이 학종 전형방법에서 중요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입학사정관 전문성 논란.. 짧은 사회경험과 과중한 업무로 신뢰성 의문>
2007년 입시에서 본격적으로 실시된 입학사정관제는 학종으로 변모과정을 거치며 올해 도입 10년차를 맞이했다. 입학사정관 도입 시 각 대학은 나름의 준비과정을 거쳐 전형을 시행했지만,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전형의 신설로 입학사정관 구성부터 난관에 시달렸다. 2,30대의 젊은 입학사정관 인력을 계약직으로 고용하는 형태가 논란이 되기도 했다. 
 
2012년 박성호 의원(새누리당)이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제출받은 '2012학년 입학사정관제 지원대학 입학사정관 현황'에 따르면 73.6%의 입학사정관이 2,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정관제 정부재정지원을 받는 전국 66개 대학 618명의 입학사정관 중 20대는 147명(23.8%), 30대 308명(49.8%)으로 확인된 것이다. 수험생의 열정, 잠재력, 전공적합도, 품성 등을 두루 평가해야 하는 입학사정관의 연령이 낮아 논란이 됐다. 일부 대학은 25세 전직 영화관 직원, 22세 기간제 교사 등 전문성이 부족한 사정관을 채용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당시 교과부는 입학사정관 자격요건을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로 대학에 권고했으나, 66개 대학에서 15.9%인 98명의 사정관이 석사 이상 학위를 소지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올해 공개한 자료에서도 60개 대학 767명의 전임사정관 가운데 110명(14.3%)이 학부만 졸업한 상태에서 사정관 업무를 보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유은혜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입학사정관 지원대학 입학사정관 현황' 자료에 따르면 입학사정관의 업무부담도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학 입학사정관 1명당 심시하는 수험생 수는 318명에 달한 성균관대가 가장 많았고, 서울대 고려대 한양대 등 6개 대학도 1명의 입학사정관이 100명 이상의 학생을 평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다각적으로 평가한다는 취지에서 도입된 입학사정관제가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신분 불안정한 입학사정관..지난해 비정규직 36.2%>
입학사정관의 계약형태도 논란의 대상이 됐다.'입학사정관 지원대학 입학사정관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환직과 교수사정관을 제외한 채용직 전임사정관 538명 중 36.2%인 195명이 비정규직인 것으로 드러났다. 무기계약직 252명(정년보장 172+ 정년미보장 80)을 포함하면 83.1%인 447명이 불안정한 신분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자료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 고교정상화 사업에 선정된 48개 대학을 대상으로 했다. 
 
교육부는 입학사정관 전형의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고교정상화 사업 지원에 대학별 입학사정관의 신분 안정화 노력을 반영하고 있다. 교육부가 선정대학에 지원한 예산은 2013년 395억원, 2014년 610억원, 지난해에는 510억원이다. 지원금은 고교/대학 연계활동, 전형 개발/연구 등에 사용할 수 있지만 입학사정관 인건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학들은 국고 지원금 중 최대 60%까지 인건비로 지출할 수 있다. 3년간 재정지원을 받은 대학의 입학사정관 정규직 비율이 16.1%에서 16.9%로 제자리걸음을 유지하는 것에 교육부 지원금이 새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영향력 확대되는 입학사정관..전형 신뢰도 위한 개선 필요>
입학사정관의 처우와 전문성의 부족은 학생선발 검증장치의 붕괴로까지 이어졌다. 2014년에는 학생/학부모/교사가 적극적으로 입학부정에 관여해 입학사정관전형으로 합격한 사례가 경찰에 적발되기도 했다. 해당 학생은 수상경력, 봉사활동, 해외체험 등에 대해 허위사실을 서류에 기재해 입학사정관전형에서 합격했다. 2년간 허위사실을 기재한 서류로 2개 대학에 합격해 충격을 던졌다. 입학부정 과정에서 입학사정관이 기초적인 서류상의 오류와 면접에서 허위사실을 발견하지 못한 점은 논란이 됐다.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증빙자료 등 여러 서류를 검증하는 과정과 면접을 통한 진실성 검증 절차까지 진행했음에도 학생의 거짓말을 잡아내지 못한 것이다. 
 
일정한 수치를 갖고 평가를 진행하는 정량평가와 달리 정성평가를 진행하는 입학사정관전형(학종)은 부정의혹이나 사정관의 주관이 개입된 평가로 공정성 논란에 휘말리기 쉽다. 2015학년부터 학생부에 외부경력을 기재할 수 없게 됐지만, 여전히 학생부를 부풀리는 등의 가능성은 남아있는 상태다. 고교 교사가 학생부를 거짓으로 기재하거나 학생에 대해 좋은 말만 가득 채워 작성해도 대학에서 직접적으로 검증할 방법은 부족한 상태다. 결국 입학사정관의 역량과 전문성에 따라 학생부 내용을 꼼꼼히 검토하는 방법이 유일한 셈이다. 학종의 보완과 함께 입학사정관의 전임화 등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대학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학종이 확대되는 입시에서 입학사정관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다. 입학사정관은 사정시기 이외에도 대학설명회나 고교방문행사 등을 통해 자소서와 면접 특강 등 학종 전형방법 안내에 나선다. 입학사정관의 발언이나 설명에 따라 수험생들은 촉각을 세우고 학종을 대비하기도 한다. 영향력이 높은 상황에서 입학사정관의 불안정한 신분과 과도한 업무 등의 부담은 외부 입김이 작용할 가능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기존의 내신이나 수능만으로 평가할 수 없던 학생의 잠재능력과 소질, 가능성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는 입학사정관전형(학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입학사정관의 처우와 역량개발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