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한국외대와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세계실크로드대학연맹(SUN)이 주관하는 제2차 세계실크로드대학연맹 정기 총회가 오는 8월 8일부터 12일 까지 5일간 한국외대 및 경상북도 안동에서 개최된다.

이번 총회는“상호 이해와 존중: Mutual Understanding and Respect along the Silk Road”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소통과 교류를 통해 정치적 이념, 종교, 인종, 문화 간 다양성을 인정하고, 실크로드 지역의 평화로운 공존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선정됐다.

세계실크로드대학연맹(SUN)은 실크로드 주변에 위치해 있는 국가의 대학들이 연대해 실크로드에 관한 학술·교육·문화 등 다양한 교류를 통해 동서양 문명 교류의 상징인 `실크로드 정신`을 회복하고 미래 세계 평화와 인류 문명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작년 8월 경주에서의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1년 간 활발히 활동해왔다.

대표적으로 올해 6월 산하 문화·예술기구인 실크로디아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에서는 ‘개별 문화들에 대한 무한한 존경과 배려, 조화로운 다양성이 곧 아름다움'이라는 세계실크로드대학연맹(SUN) 창립정신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정기연주회를 개최한 바 있다.

또한 이번 총회에서는 2차 정기총회를 맞이하여 문화행사의 하나로서 PHOCOS 2016(Photo Contest of SUN_제1회 세계실크로드대학연맹 사진전) 수상작품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오바마홀에서 진행되는 제2차 세계실크로드대학연맹 정기총회 개회식에는 총 18개국 35개 대학에서 85명의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주최 기관인 경상북도는 세계실크로드대학연맹(SUN)과 한국외국어대학교와 공동으로 실크로드학을 재정립하고 인문사회·문화예술·체육·봉사 등 다양한 국제교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실크로드를 통한 소통·협력·평화와 인류문명의 창조적 발전에 기여해 왔다.

▲ 한국외대와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세계실크로드대학연맹(SUN)이 주관하는 제2차 세계실크로드대학연맹 정기 총회가 오는 8월 8일부터 12일 까지 5일간 한국외대 및 경상북도 안동에서 개최된다. /사진=한국외대 제공

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는 “경북도의 코리아 실크로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제2차 세계실크로드대학연맹 총회를 통해 21세기 신(新) 문화 실크로드를 열어 가는데 있어 다시 한 번 대한민국과 경북도의 위상 강화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