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사교육 유발' 대학

[베리타스알파=박대호 기자] 연세대가 정부재정지원사업을 통해 지원금을 받으면서도, 논술전형 수험생들을 사교육으로 내몰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고교교육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해 6억5000만원, 올해 3억1000만원 등을 지원받은 상황임에도 모의논술을 비롯해 논술가이드북/논술특강 등 논술고사 관련 어떠한 도움도 수험생들에게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연세대 논술고사가 수학논술의 경우 모든 문제가 고교교육과정 이탈 시비가 붙을 만큼 유독 어려운 논술로 꼽힌다는 점을 고려하면, 대학측의 가이드라인이 필수적인 상황. 대부분 대학들이 모의논술 논술가이드북 논술특강 등 전형안내에 나서고있는 점을 감안하면 연세대의 무성의한 전형운영은 비난의 표적이 될수밖에 없다. 아무런 가이드라인도 없이 어려운 논술을 운영함으로써 결국 불안한 수험생들이 사교육으로 내몰리는 몰상식한 처사라는 얘기다. 정부는 사교육을 유발하는 대학을 두고 고교교육정상화에 기여했다고 지원금을 쥐어준 셈이 됐다.

전국 30개 논술전형 실시 대학 중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은 대학은 6개교. 정부재정지원까지 받은 대학은 연세대 외 고려대가 있긴 하나, 고려대는 2018학년 학종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입시개편에 나서 올해 마지막 논술을 실시하는 특수한 사정이 존재한다. 연세대가 2년 연속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는 것과 달리 고려대는 지난해까지는 모의논술을 실시해 관련 자료를 전부 공개하고 있고, 입시 대변혁을 앞둔 사정 탓에 논술유형을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어 사교육을 배제한 논술 대비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결국, 정부재정지원을 받으면서 연이어 모의논술을 무시, 비판의 대상이 된 연세대와는 사정이 다른 셈이다. 

연세대는 더하여 타 대학들이 논술가이드북, 논술특강 등을 통해 논술전형 관련 정보제공/안내에 나선 것과 달리 아무런 자료도 발간하지 않아 깜깜이 전형을 운영한다는 비난도 사고 있다. 연세대가 발간한 자료는 모든 대학에 법률로 강제된 3월말의 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 뿐이다. 연세대는 보고서를 참고해 논술고사를 대비하라고 설명하지만, 보고서만으로 논술고사를 대비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기출문제와 더불어 채점기준, 문제분석, 제시문 출전 등이 포함돼있긴 하나, 대학별 고사가 교육과정 내에서 출제됐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만들어진 보고서만으로 논술고사를 대비하라는 것은 무리한 주문일수 밖에 없다. 

교육계 전문가들은 연세대가 최소한 모의논술은 시행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모의논술은 실력테스트의 장이자 출제경향을 알아볼 수 있는 유일한 통로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모의논술은 실제 논술고사를 출제하는 출제진이 문제를 내고, 실제 채점을 실시할 교수진이 채점/첨삭하는 과정을 통해 수험생들이 같은해 실시될 논술고사 경향까지 엿볼 수 있는 대학이 제공 가능한 최고 효율의 논술 대비방법이다. 수능으로 치면 6월/9월 모평 격인 셈이다. 결국 모의논술 미실시는 가장 효율적인 논술관련 정보제공의 통로 자체를 끊어버리는 일이다. 연세대가 어떠한 정보제공도 하지 않는 상황이란 점까지 더해져 사교육을 통한 논술준비를 강권하는 모양새로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다.

재정적 문제로 인해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못하는 대학들도 간혹 있을 수 있지만, 연세대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다. 연세대는 서울대 고려대와 함께 SKY로 선호도가 높은 최상위대학인 데다 사립대 가운데 최고 수준의 등록금을 받고 있으며, 쌓아놓은 적립금도 충분하다. 재정적 어려움으로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못할 일은 없다는 이야기다. 재정적 어려움 없는 대학이 고교교육 정상화를 이유로 정부 재정지원을 받아가며, 논술 관련 정보제공에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하는 모습에 교육계의 질타가 쏟아지는 것은 당연했다.

한 업계 전문가는 “연세대가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으면서 고교교육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지원금을 받고 있다는 것은 아이러니다. 물론 모의논술 여부가 사업선정여부를 가르는 기준은 아니다. 그간 정시/특기자/논술 중심의 전형 구조를 고수해오던 연세대가 2018학년 학종을 소폭 확대한 것이 사업선정 이유로 보인다. 그러나, 2년 연속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은 대학이 계속해서 지원금을 받고 있는 것은 잘못된 사업 집행일 수밖에 없다. 가뜩이나 난이도 높은 논술고사로 유명한 연세대가 모의논술까지 무시하면서 사교육 논술시장으로 수험생들을 내모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공교육 살리기’라는 정상화사업 목적에도 맞지 않고, 정부가 일관되게 유지해온 ‘사교육 시장 축소’ 기조에도 정면으로 맞선다”며, “이미 서울대는 논술고사를 실시하지 않고 있고, 고려대도 2018학년부터 논술고사 미실시 대학으로 바뀐다. 소위 스카이 대학 가운데 연세대만 유일하게 논술전형을 유지하는 상황에서 수요자 배려는 온데간데 없다. 논술전형이 일부 늦게 철들어 학생부 성적이 낮은 학생들을 구제할 수 있다는 미덕이 있긴 하나, 사교육을 통해 논술을 대비해야만 한다면 차라리 폐지하는 것이 낫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 연세대가 정부재정지원사업을 통해 지원금을 받으면서도, 논술전형 수험생들을 사교육으로 내몰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고교교육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해 6억5000만원, 올해 3억1000만원 등을 지원받은 상황임에도 모의논술을 비롯해 논술가이드북/논술특강 등 논술고사 관련 어떠한 도움도 수험생들에게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진=연세대 제공

<2017 모의논술 미실시 6개대학>
올해 논술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은 총 30개 대학이다. 일부 언론/사교육업체는 28개 대학으로 세기도 하지만, 본/분교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아서다. 본교와 분교는 통상 별개 대학 취급을 받는다. 대학구조개혁평가 대상에서도 본교와 분교를 분리하고 있으며, 각종 재정지원사업에서도 본교와 분교는 지원 시 통합지원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논술전형에서 유독 본/분교를 구분하지 않아야 할 이유는 없으므로 논술전형에서도 본/분교를 합산하지 않고 분리해서 따져야 한다. 본/분교 체제가 아닌 동일한 본교 체제로 캠퍼스를 여러 군데 두고 있는 중앙대 성균관대 경희대 한국외대 등은 여러 캠퍼스에서 논술전형을 실시하더라도 각 1개 대학으로 계산되는 것과 차이점이다.

현재 전국에는 7개 대학이 본/분교 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건국대 고려대 동국대 상명대 연세대 한양대 홍익대다. 7개대학 모두 서울 본교, 지방 분교 체제다. 각 대학은 서울에 1개교, 지방에 1개교씩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대학 수는 모두 14개교가 된다. 7개 본/분교 체제 대학 가운데 연세대(서울)(이하 연세대)과 연세대(원주), 한양대(서울)과 한양대(에리카)가 본/분교에서 모두 논술전형을 실시하므로, 논술전형 실시대학은 28개 대학이 아닌 30개 대학이다.

2017수시 논술전형 실시 30개 대학 가운데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는 대학은 고려대(서울)(이하 고려대), 연세대, 연세대(원주), 울산대, 한국항공대, 홍익대 등 6개 대학이다. 여타 24개 대학이 모의논술을 실시해 수험생들에게 출제경향 등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교육 도움없이 논술고사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한 반면, 6개 대학은 사교육을 통해 논술고사를 대비하라며 수험생들을 내몬 모습이다.

특히, 모의논술 미실시 6개대학 중에서도 고려대를 제외한 연세대 연세대(원주) 울산대 한국항공대 홍익대 등 5개대학은 지난해에도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아 연이어 모의논술을 미실시한 대학으로 꼽혔다. 지난해 전염병인 메르스가 유행하며 현장 모의논술을 실시할 계획이었던 대학들도 일부 모의논술을 취소하는 등 일대혼란이 발생하긴 했으나, 5개 대학은 지난해 모의논술 실시 계획조차 없었다. 수요자 배려 차원에서 비판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모의논술을 실시하기 어려운 사정을 지닌 대학도 존재했다. 고려대는 2018학년 논술을 폐지하고 학종을 중심으로 입시구조를 완전히 바꾸기 때문에 모의논술을 실시할 수 없는 특수한 상황에 놓여있다. 지난해까지 모의논술을 실시했음에도 올해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못한 이유다. 김재욱 입학처장을 필두로 전 직원이 지방을 돌며 입학설명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모의논술을 감행하기는 어려웠던 것으로 풀이된다. 당장 2017학년 입시설명에 더해 현 고2들이 치를 2018학년 급변한 입시내용 설명까지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울산대는 적은 모집인원이 모의논술을 실시하기 어려운 이유로 보인다. 논술전형과 지역인재특별전형의 2개 트랙으로 논술고사를 실시하지만, 선발인원이 의예과 24명(논술 20명, 지역인재 4명)에 불과해 모의논술을 실시하기 다소 곤란한 사정이다.

6개대학 중 모의논술 미실시 이유가 있는 2개대학을 제외하면, 나머지 연세대 연세대(원주) 한국항공대 홍익대는 대학 자체 판단으로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고 있었다. 모의논술 미실시에 대한 이유는 존재하지 않았다. 아무런 이유없이 사교육을 통한 논술고사 대비를 강권하는 모양새인 탓에 교육계의 비판이 쏟아지는 것은 당연했다.

<논술 대비 방법 중 모의논술은 왜 중요한가>
현재 수험생들이 논술 대비 관련 대학측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료는 ▲선행학습영향평가결과 보고서 ▲논술가이드북 논술백서 논술특강 등 대학들이 자체 발간하는 논술안내 자료 ▲실제 논술을 간접체험해볼 수 있는 모의논술 등 3개 부류로 나눌 수 있다. 특히 모의논술은 중요도에서 으뜸이다. 여타 방법들도 사교육 주도 없이 논술고사를 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평가되지만, 모의논술은 실제 논술고사 출제 수준과 경향까지 알아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모의논술은 사교육의 도움을 받지 않고, 실제 논술을 간접체험해 볼 수 있는 유일한 통로다. 대부분의 대학은 논술 출제위원회를 구성해 모의논술 출제부터 실제 논술 출제까지 동일한 출제위원들이 문제를 낸다. 모의논술을 통해 같은 해 실제 논술고사가 어떻게 출제될지, 출제경향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셈이다. 수능으로 치면 평가원 주관 모의고사인 6월/9월 모평과 같은 맥락이다. 때문에 보고서와 논술안내 자료들도 논술고사 대비에 있어 중요한 요소들이지만, 모의논술은 특히 챙겨야 할 지점으로 평가된다. 특히, 채점/첨삭까지 제공하는 모의논술이라면, 필수응시가 권장될 정도다.

논술을 체험해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교육을 통해 논술고사를 체험해보라고 수험생들을 떠미는 격이다. 물론 사교육의 논술이 별다른 효용성이 없으며, 실제 첨삭결과도 대학의 출제의도에서 한참 동떨어져 오히려 잘못된 글쓰기 습관을 길러줄 가능성이 높지만, 모의논술이 없는 경우 수험생들은 불안한 마음에 사교육 논술을 찾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는다는 것은 수능에 대비해 비교하면, 교육청 주관 학평, 평가원 주관 모평이 없는 것과 동일하다. 수험생들에게 사설 모의고사에 대거 응시하라는 것과 다를 바가 없는 셈이다.

여타 논술대비 자료 중 선행학습영향평가결과 보고서는 매해 3월말까지 대학들이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자료다. 정부의 교육분야 개혁과제인 공교육 정상화에 따라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약칭 공교육정상화법)’이 2014년 발효됐다. 공교육정상화법이 논술을 포함한 교과 관련 대학별고사가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출제됐는지를 위원회를 구성해 평가한 후 결과를 담아 게시하도록 규정하면서 지난해 3월 처음으로 보고서가 게시되기 시작했다. 전년도 대학별 고사의 교육과정 준수/이탈 여부를 평가한다는 특성 때문에 기출문제가 전부 수록돼있고, 채점기준, 문제분석(해설), 제시문 출전, 모범답안 등도 기재된다. 지난해 최초 보고서를 게시할 때만 하더라도 대학별로 상이한 기재양식을 고수한 데다 2페이지 짜리 보고서를 내는 대학이 있는 등 기재노력이 대학별로 상이해 효용성이 낮았지만, 올해 2년차를 맞이하면서 부쩍 기재성실도가 높아진 상태다. 물론 논술가이드북 등에 비하면 논술고사 대비용도로 참고하기엔 불친절한 자료로서 논술가이드북 발간 이후 활용도가 낮긴 하나, 가장 이른 시기에 기출문제를 참고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는 자료다.

논술가이드북 논술백서 논술특강 등 대학들이 자체 발간하는 논술안내 자료는 얼핏 보면 선행학습영향평가결과 보고서와 같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보고서에서 한 발 더 진전한 자료로 보는 것이 정확하다. 전년도 기출문제에 대한 해설 뿐만 아니라 모의논술을 일찌감치 치른 대학의 경우 모의논술에 대한 해설을 수록하기도 한다. 그밖에도 전년도 수능최저 충족률, 합격자의 평균 논술성적, 출제위원장들이 얘기하는 논술전형의 팁 등이 수록돼 논술고사 대비에 있어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연세대로 모아지는 비판 왜?>
물론 모의논술 미실시만으로도 비판의 대상이지만,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은 6개 대학 중에서도 비판은 특히 연세대로 모아진다. 연세대는 고교교육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정상화 사업)을 통해 재정지원을 받고 있는 대학이란 점이 더해지기 때문이다. 연세대의 논술이 유독 난이도가 높다는 점과 비싼 등록금을 받는 대학으로 재정문제가 없다는 점도 비판을 더하는 요소다. 연세대는 모의논술 뿐만 아니라 논술가이드북/논술특강 등 일체의 정보제공에 나서지 않아 비판을 더욱 가열시키고 있다.

- 사교육 내몰기는 고교교육 정상화? 재정지원 받지만 불성실한 정보제공
모의논술 미실시라는 사실만으로도 수요자에 대한 정보제공에 인색한 대학이라는 점에서 비판이 따르지만, 고교교육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정상화사업)의 지원내용까지 함께 살펴보면 문제의 심각성은 더해진다. 모의논술 미실시는 대입전형의 개선을 유도해 고교교육을 정상화하고, 학생/학부모 등 교육수요자들의 대입준비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정상화사업의 취지에 정면으로 위배되기 때문이다.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아 사교육으로 수험생을 내모는 배려없는 모습을 보고도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했다고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잘못된 정상화사업 운영으로 볼 수 있는 셈이다.

물론, 고교교육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모의논술 실시 여부 등에 따라 선정 여부가 갈리는 사업은 아니다. ‘대학별 고사의 합리적 운영’ 지표 등을 통해 전형안내 노력도 평가하고 있긴 하나 전체 평가지표 중 일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고교교육 정상화라는 정상화 사업의 본래 취지와 사교육 축소라는 정부의 일관된 정책을 감안하면,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아 사교육을 유발하는 대학을 정상화사업에 선정한 것은 실질을 들여다보지 못한 잘못된 선정으로밖에 볼 수 없다.

2016학년 논술 실시 30개 대학 중 정상화사업에 선정된 대학은 24개 대학이다. 6개 대학은 정상화사업과 관련이 없다. 모의논술을 실시한 서울과기대와 한양대(에리카)를 비롯해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은 연세대(원주) 울산대 한국항공대 홍익대 등이 정상화사업을 통해 재정지원을 받지 않는 대학에 속한다. 물론 연세대(원주) 울산대 한국항공대 홍익대는 모의논술 미실시라는 이유만으로도 비판받아 마땅하지만, 최소한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으면서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포장되고 있지는 않았던 셈이었다.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으면서 정상화사업 재정지원을 받는 대학은 고려대와 연세대 2개대학이다. 고려대가 특수한 사정에 놓여있음을 감안하면 동등한 잣대로 평가하긴 어렵다. 단순히 모의논술 미실시+정부재정지원 이라는 껍데기만 보지 않고 실질을 들여다보면 두 대학이 내비친 수요자 배려 기조와 공교육 정상화에 대한 기여 의지가 뚜렷한 차이를 보였기 때문이다.

고려대는 지난해까지 모의논술을 실시하고 논술특강을 제작하는 등 정보제공에 최선을 다해왔다. 2017 마지막 논술 시행이라는 특수한 배경 때문에 문제유형을 바꾸지 않겠다고 공언해 고사유형도 지난해와 완전히 동일한 상황이다. 홈페이지에 게시된 모의논술 자료집을 참고하면 올해 출제경향을 알 수 있는 셈이다. 더하여 논술특강까지 있어 사교육의 도움없이 수험생들이 논술을 대비할 수 있는 체제가 완비돼있다.

반면, 연세대는 모의논술 미실시에 대한 아무런 이유가 없으며, 전형안내(정보제공)에도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연세대 입학처의 모의논술 미실시 이유에 대한 답변은 “자체 판단으로 모의논술을 미실시하기로 결정했다”였다. 논술 대비방법에 대해서는 “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를 참고해라”는 답변이 전부였다.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포장돼 있으나, 아무런 이유없이 정보제공에 임하지 않고 있는 셈이다.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는 데 더하여 연세대가 일체의 정보제공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점은 비판을 더욱 불러모으는 요인이다. 연세대는 모의논술이 없는 데 더해 대부분 대학들이 제공하는 논술가이드북, 논술특강 등도 없다. 수험생이 논술고사를 대비할 수 있는 어떠한 자료제공도 없는 '깜깜이' 전형운영인 셈이다. ‘깜깜이’상태에서 불안해진 수험생들은 사교육을 통해 논술고사를 대비해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 연세대 논술의 높은 난이도
문제는 연세대 논술이 ‘깜깜이’상태에서 대비할 수 있을 만큼 호락호락한 난이도의 대학별 고사가 아니라는 점이다. 특히, 연세대 자연계 논술고사는 30개대학 논술고사 가운데 가장 어려운 논술로 손꼽힌다. 물론 최상위 선호도를 보이는 대학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난이도가 높은 것은 당연한 일이겠으나, 고교교육만으로 대비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예년에 비해 다소 난이도가 낮아져 대비하기 수월해 졌다고는 하나, 여전히 다른 대학들의 논술고사보다 난이도가 높다는 게 중론이다.

연세대 논술의 난이도는 이미 정평이 나 있다. 근거를 일체 공개하지 않아 신뢰도가 극히 낮은 자료지만, 시민단체인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이 2016학년 연세대 논술고사 중 48%는 학교수업을 통해 대비할 수 없다고 판단할 정도다. 특히, 수학의 경우 출제됐던 8문제가 전부 대학교육과정에서 출제된 데다 고교 교육과정 성취기준 등을 지키지 않았으며, 학교수업에서 대비 불가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연세대 논술의 난이도는 매우 어려운 편에 속한다. 교내 논술준비반이 잘 구축돼있지 않다면, 일반고에서 연세대 논술을 대비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타대학 대비 유독 어렵던 수준을 유지해오다 2016학년 들어 난이도가 낮아지는 모습을 보여 변화과정에 들어선 것으로 보이긴 하나, 사교육을 통하지 않고 준비할 수 없는 수준으로 봐야한다”고 설명했다.

결국, 연세대 논술고사의 난이도가 높은 상황에서 정보제공까지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자연스레 사교육을 찾을 수밖에 없다. 대학이 나서 사교육을 유발한다고 평가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연세대의 정상화사업 선정은 사교육 유발 대학을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했다고 당국이 증명해주고 있는 앞뒤가 맞지 않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진다.

<재정 ‘풍족’ 연세대.. 정상화사업 이탈하나>
간혹 재정문제로 모의논술을 미실시하는 대학도 존재한다. 인문/자연계를 전부 모집하지만, 일부 계열 한정 모의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이 간혹 발생하는 것도 재정문제와 무관치 않다.  모의논술이 생각보다 많은 재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출제관련 비용이 고정돼있는 상황에서 채점/첨삭을 실시하는 경우 채점수당까지 지급해야 하며, 고교별로 문제지를 보내 회수하는 형태로 논술고사를 진행하는 경우에도 배송문제까지 동반돼 비용은 상승하게 된다. 대학의 의지가 필히 뒷받침돼야만 모의논술이 실시될 수 있는 이유다.

다만, 재정문제로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못하는 대학과 연세대는 거리가 멀다. 연세대의 비싼 등록금과 천문학적인 적립금을 고려했을 때 재정문제로 인한 모의논술 미실시는 상정할 수 없는 문제기 때문이다.

실제 연세대는 재정이 풍족한 대학으로 꼽힌다. 실질적으로 신입생이 입학 시 얼마를 내야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대학알리미 기준 신입생이 내야 하는 입학금과 1학기분 등록금을 합산한 ‘입학등록금’을 따져 보면, 연세대는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과학계열에서 등록금 최고 대학으로 꼽혔다. 나머지 계열 등록금도 의학계열 2위, 예체능계열 4위, 공학계열 7위 등 전부 상위권에 랭크됐다. 연세대의 계열 평균 입학등록금은 543만8600원이나 됐다. 신입생은 해당 금액을 내야만 연세대에 다닐 수 있는 셈이다. 물론 2학기가 되면 입학금을 제외한 금액을 또 한번 내야 돼 연간 등록금 규모는 학부임에도 1000만여 원에 이른다. 계열별 모집인원이 대학마다 다르기 때문에 공식적인 순위를 매기지 않을 뿐 실질적으로 전국에서 가장 등록금이 비싸다는 평가를 내려도 될 정도다.

쌓아둔 적립금도 천문학적인 수준이다. 2014년 기준 연세대의 적립금은 5226억원으로 전국 3위에 해당하며, 2010년 대비 적립금이 늘어난 폭을 따져봐도 연세대는 4년 새 698억원의 적립금을 더 모았다. 늘어난 적립금 기준으로도 전국 5위를 기록, 최고 수준에 속했다. 결국, 재정적 어려움 없는 대학이 고교교육 정상화를 이유로 정부 재정지원까지 받으면서 논술 관련 정보제공에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하는 모습에 질타가 쏟아지는 것은 당연했다.

업계에서는 연세대가 재정지원사업에 아무런 미련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논술 관련 정보제공을 하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미 등록금이 가장 비싼 대학으로 손꼽히는 데다 천문학적인 적립금을 쌓아두고 있는 상황에서 연 3억, 6억 수준의 정상화사업 지원금을 받지 않아도 상관없다는 태도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정상화사업에서 언제든지 이탈할 수 있다는 평가까지 내려질 정도다. 예년과 달리 올해 시작된 3기 정상화사업의 지원기간이 2년이기에 당분간 사업에 몸을 담고 있겠지만, 사업 종료 또는 중간평가를 전후해 현재 중점을 두고 있는 특기자전형을 재확대 하는 등 독자행보를 걸을 수도 있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한 업계 전문가는 “연세대는 정상화사업 지원액을 받지 않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대학이다. 충분한 재정을 고려하면, 정시/특기자/논술을 확대하는 독자행보를 걸을 가능성까지 점쳐진다. 최근 몇년간 서울대가 학종 본위의 입시를 실시해 정량평가의 관점에서 보면 입결과 무관한 학생들을 선발하는 반면 연세대는 특기자/논술/수능 등으로 입결상 반사이익을 누려왔다. 정량평가 관점에서의 우수인재들을 쓸어담는 모양새를 보였다고 보면 된다”며, “연세대가 독자행보를 걷는다 하더라도 정부가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그간 정부는 재정지원을 무기로 대학들의 전형구조 변경을 유도해왔을 뿐이다. 대학이 재정지원을 받지 않겠다고 결정하고 특기자/논술 등을 확대하더라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2017학년까지 30개대학이 논술전형을 실시하다가 고려대가 논술을 폐지함에도 2개대학이 논술전형을 신설해 2018학년 논술실시대학이 31개대학으로 늘어난 것이 좋은 예다. 논술축소라는 정부의 권고사항에 맞서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논술을 신설한 덕성여대와 한국산기대가 정상화사업에서 지원금을 받은 적이 없었던 대학이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연세대도 그간 보여온 입시기조를 감안하면, 정상화사업에서 이탈해 학생부위주 전형을 축소하고 논술/특기자/정시를 늘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