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명덕외고 부일외고 15일 인천외고 대구대건고16일

[베리타스알파=김민철 기자] 7월 3주차에는 어떤 고입설명회가 열릴까. 서울지역 과고인 세종과고와 전국단위 자사고인 광철고, 포철고, 북일고가 단연 돋보인다. 광역단위 자사고인 대건고부터 외고, 예고, 마이스터고까지 다양한 유형의 고교들도 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북일고 일반과정 설명회는 이미 접수가 마감될 정도로 높은 인기를 과시했다.

세종과고는 16일 입학설명회를 실시한다. 시간과 장소는 16일 오전10시 세종과고 대강당이다. 세종과고는 설명회에서 입학전형 요강과 원서접수 절차,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별도의 사전접수는 받지 않지만, 중3학생들만 입장할 수 있다. 때문에 설명회에 참가하려면 중3학생임을 증명할 수 있는 학생증이나 재학증명서, 검정고시 합격증 사본 등을 필참해야 한다. 입장은 오전9시부터 가능하며, 학부모들은 별도로 준비된 장소에서 대기해야 한다.

세종과고는 첫 조기졸업생을 배출한 2010학년에 40명의 서울대 합격생을 내며 ‘과고 정상’의 입지를 구축한 바 있다. 우수한 교원 유치와 영재성 있는 학생 선발, 최첨단 시스템 완비라는 3박자로 개교 당시부터 ‘최첨단으로 무장한 영재교육의 산실’로 떠올랐다. 영재학교를 위협하는 과고 정상 수준의 대입실적과 대회실적을 해마다 선보이며 이공계 인재를 꿈꾸는 서울권 중학생들에 선망의 대상으로 자리매김해온 학교다.

▲ 7월 3주차에는 세종과고와 전국단위 자사고인 광철고, 포철고, 북일고가 돋보인다. 광역단위 자사고인 대건고부터 외고, 예고, 마이스터고까지 다양한 유형의 고교들도 이번주 설명회에 나선다. 사진은 세종과고 전경. /사진=베리타스알파DB

권역별 설명회를 진행 중인 광양제철고(광철고)는 16일 오전10시 여수 전남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300명 규모의 설명회를 연다. 학교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신청을 하지 않으면 참가할 수 없다. 광철고 홈페이지에 접속해 입학안내-입학설명회안내 메뉴에서 신청가능하다.

광철고는 전국단위 자사고로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한다. 지난해에는 1단계에서 내신성적(160점)과 출결(감점)로 모집정원의 2배수 이내를 선발해, 2단계에서 1단계성적(160점)과 면접(40점)으로 합격자를 결정했다. 1단계에 기타과목의 감점제가 도입되고 1단계 합격자가 전년 정원의 1.5배수에서 2배수로 확대하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 면접은 자기소개서 기반의 개별문항만 실시할 계획이다. 광철고는 포스코관련임직원자녀의 교육문제 해소 취지에서 출발한 설립배경으로 포스코임직원자녀전형의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이지만, 임직원자녀전형의 비중을 2015학년 정원의 60% 수준에서 2016학년 55%, 올해 50% 수준으로 줄여나가고 있다.

전국단위 자사고 포항제철고(포철고)도 16일 ‘2017학년 입학설명회’를 진행한다. 설명회는 16일 오전10시부터 정오까지 창원대 종합교육관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사전신청이 요구되므로, 포철고 홈페이지 입학 코너를 참고해 신청양식에 맞춰 게시글을 올리면 된다. 기재해야 하는 내용은 학생이름과 지역 중학교명 회차 참가인원 핸드폰번호 등이다. 참가신청이 완료되면 '처리완료' 상태로 변경된다. 관련 문의는 포철고 입학홍보부를 통하면 된다.

북일고는 16일 오전10시30분과 오후2시 등 2회차에 걸쳐 북일고 시청각실에서 설명회를 진행한다. 오전에는 국제계열, 오후에는 일반계열 설명회다. 현재 일반계열 설명회는 사전접수가 마감돼 국제계열 설명회만 접수를 받고 있다. 국제계열 설명회에 참여를 원하는 경우 북일고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면 된다.

그밖에 대구지역 광역단위 자사고인 대건고는 오후2시 교내 안드레아관에서 1차 설명회를 진행한다. 2차 설명회는 원서접수가 얼마 남지않은 10월15일이 돼서야 열릴 예정이기 때문에 대건고 입학을 희망하는 경우 1차 설명회에 참석해 미리 정보를 습득해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명덕외고는 2017 입학설명회를 16일 오전11시에 실시한다. 별도 사전신청을 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16일 설명회는 2017 신입생 선발 관련 안내와 더불어 2019학년 이후의 대입 전형 특징 안내, 명덕외고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안내와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지난해 실시한 2016학년 입시에서는 250명 모집에 560명이 지원, 2.2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통상의 수험생이 지원하는 일반전형 경쟁률은 2.55대 1로 200명 모집에 510명이 지원했다. 

부일외고도 같은날 설명회를 진행한다. 부일외고는 16일 오전10시부터 ‘2017 신입생을 위한 입학설명회’를 동아대 부민캠퍼스에서 연다. 부일외고에 대한 소개와 입학전형 안내를 중심으로 대학입시와 부일외고 진학실적 등을 공개할 계획이다.

인천외고는 하루 이른 15일  오후6시30분부터 인터내셔널센터 지암홀에서 입학설명회를 진행한다. 설명회 외에도 학교 교육 프로그램 소개와 자기주도학습전형 설명, 학과별 입학상담 등의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전국 예고 가운데 이번주 설명회를 진행하는 곳은 인천예고다. 인천예고는 ‘2017 신입생 선발을 위한 입학설명회’를 15일 오후6시30분에 시작한다. 장소는 인천예고 예술관5층이며, 참석대상은 중학교 3학년 학생과 학부모, 진로진학담당 교사 등이다. 설명회를 통해 교내 세부전공을 소개하고, 신입생 선발계획도 설명할 예정이다.

마이스터고 가운데 서울로봇고와 한국경마축산고, 광주SW마이스터고(가칭)등 3개교도 이번주에 설명회를 진행한다. 내년에 개교예정인 광주SW마이스터고(가칭)는 13일 오후7시30분에 광주경영고 금봉관에서 신입생 입학설명회를 갖는다. 학교소개와 입학전형 요강안을 중심으로 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신입생은 전국단위로 남녀 구분없이 80명을 일반전형(64명), 특별전형(16명)으로 선발한다. 최종 합격생들은 내년 입학 이후 졸업까지 전원 학비 면제와 기숙사 제공, 최신형 1인 1노트북 제공, 졸업 후 취업 연계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서울로봇고는 16일 오후2시 교내 시청각실에서 신입생 설명회를 실시한다. 학교 교육과정과 신입생 입학전형에 대해 안내할 계획이다. 사전신청자 중 선착순 30명을 대상으로 실습실 견학도 제공한다.

한국경마축산고는 15일 오후1시30분부터 2시간 가량 설명회를 진행한다. 설명회는 한국경마축산고 강당에서 열린다. 남원시 운봉읍에 위치한 한국경마축산고는 말산업과 2개반 40명을 모집할 계획이다. 원서접수는 10월24일부터 10월28일까지며, 면접은 11월3일로 예정돼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