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 수시선발, 100% 학종.. 2018 전원 ‘무학과’ 선발

[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올해 개교 30주년을 맞은 포스텍(POSTECH,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포항공과대학교)의 새로운 지향점은 ‘세계적 가치창출대학’이다. 포스텍은 지난 30년 동안 소수정예의 틀로 단순 지식전수 대신 지식창출을 겨냥한 연구중심을 표방하며 ‘한국의 칼텍(Caltech)’으로 발돋움해왔다. 앞으로 30년은 창출한 지식을 산업에 연결시키는 ‘가치창출대학’으로 거듭난다는 포부인 셈이다. 터닝포인트를 돌아선 올해의 변화는 즉각적이다. 당장 올 여름부터 방학기간을 3개월로 대폭 연장하는 구조개편을 단행했다. 학생들을 3개월의 시간 동안 국내외 굴지의 기업과 연구소에 파견해 강의실 밖 사회활동에 참여하면서 경험을 축적하고 자신의 미래를 심도 있게 모색하도록 하는 장치다. 융합교육이라는 세계적 트렌드에 맞춰 30년간 공고히 자리해온 학과별 운영의 틀도 과감히 깼다. 2018학년 전원 단일계열 무학과 선발의 강수가 도입됐다. 등록금부담을 없애고 교수당 1인당 학부생수 3.5명을 유지, 소수정예 연구중심 교육의 전통 위에 지식의 산업화를 통한 세계적 가치창출대학을 향한 가열찬 변혁으로, 포스텍의 여름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이미 세계적 명성, 만족하지 않는다>
포스텍은 이미 세계적 반열로 들어섰다. 포스텍의 대학랭킹은 올해만 해도 아시아지역 가장 높은 공신력을 자랑하는 ‘THE 2016 아시아 대학순위’ 국내대학1위, 논문의 질을 기반으로 하는 ‘라이덴 랭킹’ 국내대학1위, 기초과학분야 연구경쟁력을 가늠할 수 있는 ‘네이터 인덱스 교육기관 순위’ 국내대학3위, 설립이래 50년을 넘기지 않은 신흥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THE 2016 신흥대학 순위’ 국내대학공동1위, ‘THE 2016 소규모대학 순위’ 아시아대학1위 세계대학 4위에 빛난다.

각종 세계대학평가에 수 차례 이름을 올리고 있지만, 랭킹에 연연해 하지 않는 자부심으로 굳건한 배경은 바로 포스텍의 연구저력에서 기인한다. ‘4세대 방사광가속기’가 극명한 사례다. 포스텍이 미래부의 지원으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4298억원을 들여 길이 1.1킬로미터 규모로 건설, 올 4월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 독일 스위스를 제치고 완공해 종합시운전을 시작한 세계적 걸작이다. 단분자 단백질이나 살아있는 세포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분석, 획기적인 신약개발에 활용될 수 있어 세계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신물질 신소재 분석을 통한 원천기술 확보뿐 아니라 IT 반도체 소자산업 의료분야 등 다양한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이란 기대다.

해외 26개국 94개 대학/기관과 협력을 맺고 있으며 대학 내에 세계적 연구소가 함께 있는 것 역시 포스텍의 세계적 연구력을 뒷받침한다. 2000년 설립된 생명공학연구센터는 POSCO 등 산학협동 기술개발의 연계 허브로 바이오 원천기술 개발 및 응용을 통한 신기술, 사업화 기반을 구축하여 국가 생명공학 연구 및 산업발전에 기여하는 세계적인 연구센터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분자의학 식물Biotechnology 나노Biotechnology 분야에서 세계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다. ‘세계최고의 기초과학연구소’ ‘노벨상 사관학교’를 표방하는 막스플랑크 한국/포스텍 연구소에서는 자연과학, 생명과학 외에 예술과 인간성 등의 일반적인 공공 관심에 관한 기초연구를 수행한다. 차세대 반도체 핵심재료, 디스플레이 소재 개발 등 나노기술의 선진화와 산업화를 이끌고 있는 나노융합기술원, 세계 유일의 철강전문 철강대학원도 포스텍의 대표 연구소다.

학사프로그램에서도 ‘세계적 연구중심’의 면모가 나타난다. 2000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은 포스텍의 큰 자랑거리. 자기주도적인 연구자로서의 자세를 함양하는 것은 물론 논문 발표를 통한 수상과 세계 일류 수준의 대학원 진학까지 꿴다. 손성익 포스텍 입학팀장은 “학부생이 자발적으로 연구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책임감 있는 연구를 수행해 다양한 시행착오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매년 40~60건 가량의 연구과제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생이 문제제기부터 해결방안 탐색, 전공지식 습득 및 활용, 타 연구진과의 협업, 보고서 작성 및 프레젠테이션 등 연구활동에 수반되는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며 “연구에 대한 막연함을 극복하고 학문에 대한 열정과 자기주도성을 갖춘 학습자와 연구자로 성장한다. 탁월한 연구성과를 거둬왔다. Design Automation & Test in Europe, IEEE 데이터 마이닝 국제회의, 삼성 휴먼테크 논문 대상 등 국내/외 저명한 학술지와 학술대회에 논문을 발표하고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 우수한 성취를 인정받아 프린스턴 존스홉킨스 스탠퍼드 등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도 많다”고 말했다.

그간 순수과학을 추구하는 자연과학 분야 최고대학으로 평가되어온 포스텍은 올해 개교 30주년을 맞아 인재교육양성기관의 새로운 면모를 보이고 있다. ‘세계적 가치창출대학’을 겨냥, 학사력을 조정해 여름방학을 3개월로 확대해 교육계 눈길을 끌었다. 김도연 포스텍 총장이 “미래에는 지금 존재하는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는 등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노동시장 변화를 언급, “학생들이 미래 세대에 중요한 개개인의 총체적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 강조하며 도입한 ‘하계 사회경험 프로그램(Summer Experience in Society, SES)’이다. 학생들은 삼성 LG전자 SK하이닉스 SAP 오라클 등 국내외 글로벌 기업과 막스플랑크연구소, 캐나다 필즈 연구소(Fields Institute),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등 국내외 연구소, 제넥신 엑셈 펨토팹 렌딧 등 벤처기업을 포함한 170여 개 기관에 파견돼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300명 중 260명 가량이 참여할 정도로 학내호응이 뜨겁다. 관계자는 “미국이나 영국 등 선진국 대학들이 도입하고 있는 ‘갭이어(Gap year)’와 비슷한 개념으로, 방학을 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활용하게 된다. 기존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이나 창업활동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올해 개교 30주년을 맞은 포스텍(POSTECH,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포항공과대학교)의 새로운 지향점은 ‘세계적 가치창출대학’이다./사진=포스텍 제공

<최고의 추수프로그램.. 장벽은 낮추고 교육은 키우고>
포스텍은 학생 수준을 가리지 않는 최고의 추수프로그램이 돋보인다. ‘영재학교 과고 출신의 리그’ 중심의 이공계특성화대학이라는 편견을 일찌감치 깨고 절반에 육박하는 일반고 출신들을 선발해왔다. 올해 입학생들도 마찬가지다. 물론 과학영재학교와 과고 출신이 등록자의 42.72%를 차지하면서 이공계 인재 양성의 설립취지를 거스르지 않는 한편 일반고 출신도 무려 49.01%에 달한다. 2016 포스텍 신입생 2명 중 1명은 일반고 출신인 셈이다. 다양한 지역에서 일반고 출신을 대거 선발, 잘 교육해 연구실적을 내온 포스텍의 교육경쟁력이 엿보인다. 교육소외계층을 포함한 일반고 학생을 지정, 고교1~2학년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방학마다 진행해온 ‘이공계학과대탐험’와 올해 자유학기제 도입으로 도서벽지 중학생들에 선보이는 ‘농어촌-대학 연계캠프’ 등 다양한 진로탐색 기회부여의 프로그램 운영도 같은 맥락이다.

설립 당시부터 30년간 지켜온 원칙이자 전통인 소수정예교육은 교수 1인당 학부생 3.5명이라는 파격으로 유지되고 있다. 전국 사립대 중 가장 적은 수치다. 포스텍 학부 한 학년 정원은 321명, 전체 전임교원 수는 272명, 비전임교수는 140명으로 개인지도가 당연하게 여겨질 정도다.

포스텍은 KAIST DGIST GIST UNIST 등의 이공계 특성화 대학 중 유일한 사립대학으로, 포스코재단의 전폭지원 아래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인 덕목도 있다. 연간 3500억원에 달하는 예산 중 등록금 수입으로 충당되는 비율은 7%에 불과하다. 학생 1인에게 돌아가는 교육투자비는 2014년 기준 연간 9008만원 수준으로 학생 1인에게 돌아가는 평균 장학금이 연 556만원 수준이다. 연간 평균 등록금 558만원과 비교하면 무상교육 수준이나 마찬가지다. 전상민 포스텍 입학학생처장(화학공학과 교수)은 “학기당 280만원 가량의 등록금이 규정돼 있지만 일정 성적을 유지하면 면제된다”며 “사실상 포스텍 학부생들은 전원 등록금 면제라 봐도 무방하다”고 전했다.

<정원내 321명.. 100% 수시 학종>
포스텍은 100%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입시를 운영한다. 정시는 아예 선발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수시 미충원인원을 정시로 이월하는 형태의 타 대학과 달리, 학종을 중심에 둔 수시모집에 대한 원칙이 확고하다. 전형방법의 외형은 일괄 1단계 서류100%, 2단계 면접100%로 단순하다. 전체 전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수능응시와 관련한 자격기준도 없어 수능에서 자유롭다. 내년 2018학년에는 현행 학과별 모집을 폐지하고 전원 무학과로 선발, 더욱 단순명쾌한 입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2017학년에 정원내 321명, 정원외 16명으로 총 337명을 모집한다. 정원내 321명은 일반전형 300명과 창의IT인재전형 21명으로 구분된다. 두 전형 모두 ‘학종’전형이다. 창의IT인재전형을 통해선 창의IT융합공학과만을 대상으로 21명을 모집한다. 창의IT융합공학과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원하는 ICT명품인재양성사업 수행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IT융합교육 및 연구기관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2011년 8월 설립됐다. 매년 학부 20명, 대학원 20명 내외를 선발하는 소수 정예학과다. 정원외에선 고른기회(저소득층)전형 5명, 고른기회(농어촌)전형 5명,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 6명이내로 구분된다. 고른기회는 지난해 신설, 올해도 유지하고 있다. 정원 321명의 작은 규모임을 감안하면, 고른기회에서의 10명 모집은 상당한 비중이다.

모든 전형에서 중복지원이 불가능하다. 모집인원은 모집단위별 최대 선발 인원이며, 포스텍에서의 수학(修學)능력을 고려해 일정 학력기준에 미달되는 학생은 모집인원 관계없이 선발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이공계특성화대학이지만 일반 사립대학으로 수시6회 제한이 적용된다.

<서류, 진취적 문제해결력>
1단계에서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자소서증빙자료를 통해 면접대상자를 선발한다. 서류를 통해 지원자의 인성 자질 학업태도 등 과학기술계 글로벌 리더로서의 성장가능성과 함께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포스텍에서 수학 가능한 학업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한다. 손성익 입학팀장은 학업능력에 대해 “주요과목에 주안점을 두지만, 나머지 교과에서도 특정과목을 기피하거나 소홀히 하는 태도를 갖고 있진 않은지 학업 전반에 대한 태도와 자세도 평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서류는 포스텍의 교육과정이 학생주도로 운영된다는 특성에 착안해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손 팀장은 “능동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 나가고 자신에게 주어진 여러 문제상황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관심 분야 및 향후 진로에 대해 깊은 고민의 흔적과 의미 있는 노력, 활동 등을 기술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어떠한 실적을 쌓았고 어떠한 활동을 했는가와 같이 눈에 보이는 측면에만 신경을 쓴다면 입학하기 쉽지 않다. 실적 또는 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생의 역할과 태도, 생각하는 모습이 중요하다. ‘왜 그 활동을 했는지’ ‘활동을 하면서 어떤 생각을 했는지’ 등 본인이 하는 활동에 대해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접근하는 학생이 매우 유리하다. 같은 연구활동을 했더라도 한 학생은 특별한 생각 없이 주어진 매뉴얼에서 지시한 대로 실험을 하고 단순히 결과만 기록한 학생과 ‘이 실험의 의미가 무엇이고, 왜 이러한 실험을 거치며, 원리가 무엇이고, 결과가 이렇게 나온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분석하고 ‘더 궁금한 부분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 실험은 이렇게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있다면 입학사정관 입장에서는 후자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 활동 과정에서 생각을 많이 하면 자기소개서에도 드러나게 마련이며, 자연스럽게 학교 선생님들도 능동적인 학생과 교류를 많이 하게 돼 추천서와 학생부의 내용이 풍성해진다.”

다수의 평가자가 지원자의 모든 제출서류를 종합적으로 다단계 평가하며, 입학사정관들로 구성된 입학위원회 심의를 통해 학과별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1단계 합격자로 선발한다.

<일반전형 면접, 전공적합성.. 정답 아닌 과정>
2단계 면접은 전형마다 조금씩 변화를 주면서 전형취지를 살리고 있다.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하는 일반전형과 정원외 전형은 잠재력평가면접과 전공적합성면접을 진행한다. ▲잠재력면접은 지원학과의 교수 1명과 입학사정관 1명이 2인1조가 돼, 15분간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제출서류가 면접의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전공적합성면접은 추론능력 사고력 창의성 등 전공 관련 기초 역량과 태도를 평가한다. 면접 전 15분의 대기시간 동안 문제를 살펴보며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진 후 학과교수 2인과 주어진 문제에 대해 15분간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평가 주안점은 해당학과에서 추구하는 문제해결능력 사고력 창의성 소통능력 등이다. 고교 교육과정 내 수학/과학 관련 개념과 정의를 활용하되 정답은 없는 창의적인 문제가 출제되는 배경이다. 손 팀장은 “타 대학의 수학/과학 구술면접처럼 정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지원자가 문제의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고 생각하며, 적절한 수학/과학의 개념과 정의를 활용해 본인만의 논리로 결론을 도출해 나가는 과정 전체를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2015학년 일반전형 전공적합성면접 기출을 살펴보면 ▲물리학과 “(1)만일 만유인력 상수(G) 크기가 현재로부터 오랜 시간에 걸쳐 천천히 증가한다면 이 세상(우주, 생명, 문명 등을 모두 포함한)의 모습은 어떤 것들이 어떻게 달라지겠는가. (2)쿨롱 상수(k)의 크기가 증가할 경우는 어떠하겠는가” ▲생명과학과 “아이작 아시모프의 SF 소설 ‘이백살을 맞은 사나이’는 창의성을 지닌 특이한 로봇 앤드류의 이야기이다. 앤드류는 자신의 자유와 권리를 인정받기 위한 노력을 거듭했고, 200살이 되는 날 마침내 세계의회로부터 인간임을 인정받고 죽음을 맞이한다”는 설명 뒤에 “(1)앤드류와 같은 의식을 지닌 로봇들을 생명체의 정의에 근거하여 생물로 인정할 수 있을까? (2)만일 앤드류와 같이 고도로 발달한 로봇을 생명체로 정의하려면 생물학의 패러다임을 어떻게 바꾸어야만 할까?” ▲전자전기공학과 “전자전기공학과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이론 및 기술들을 가장 잘 집약한 최신 기기 중 하나가 최근 상용화되어서 주부들한테 인기가 높은 청소로봇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청소 로봇을 개발하는 데에 들어간 수학/물리 관련 학문과 기술에 대해서 아는 대로 논하라. 고등학교에서 배운 학문과 기술에 대한 지식을 최대한 살려서 가급적 상세하게 논하라” ▲무학과 “지구온난화 및 과거 지구온도 측정에 대한 방법과 결과자료를 제시하고 자료를 해석해 원하는 정보를 이끌어낼 수 있는가”다. 손 팀장은 전공적합성면접 준비에 대해 “문제풀이식 학습방법보다 지적호기심을 가지고 교과 개념이나 원리를 깊이 있게 이해하려 노력해보라”며 “평소 본인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며 관련 이슈에 관심을 갖는 태도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창의IT인재전형 면접, 창의력.. 그룹면접 90분>
창의IT전형의 면접은 포스텍이 힘을 싣는 창의IT융합공학과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인 만큼 면접에 상당한 무게가 실린다. 잠재력면접과 창의력평가면접으로 진행된다.

창의력평가면접은 개인면접과 그룹면접으로 나뉜다. 개인면접은 일반전형의 전공적합성면접과 동일한 형태로 진행한다. 창의IT융합공학과 교수 2명이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IT 융합역량 및 사고력/창의력을 15분간 평가한다. 학생들은 대기시간에 미리 주어진 지문을 보고 면접에 참여한다. 질문 내용은 IT에 기반한 융합형 교육을 지향하는 학과 특성을 반영한다. 그룹면접은 지원자 4~6명이 한 조를 이뤄 90분간 진행된다. 면접 전 과정에는 면접관이 함께한다. 대기시간을 이용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개인면접과 달리, 주어진 문제에 대한 조별 구성원 사이의 의견수렴 및 도출, 결과발표 등 일련의 과정 모두가 평가요소이기 때문이다. 결과발표 뒤에 지원자들은 면접관과의 질의응답시간을 갖는다.

창의력평가면접은 목적 면에서는 타 전형의 전공적합성면접과 같지만, 내용상 개인면접과 그룹면접 모두 IT를 기반으로 창의력을 표현하는 것이 다르다. 최근 급속도로 발달하는 IT 분야의 트렌드에 대한 이해와 발전방안, 그리고 기술 발달에 따른 여러 가지 사회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방안 등에 관한 다양한 주제가 출제됐다. 2015학년 그룹면접에는 ‘최근 우리 주변에서 안타까운 안전사고들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우리 주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들어보고, 이런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IT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여 제시하시오’라는 주제가 제시됐다. 손 팀장은 “IT분야를 강조하지만, 창의력평가면접에 프로그래밍 C언어 등 컴퓨터 기반 IT역량과 성과 등 전문적인 지식은 전혀 필요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원서접수 9월12일부터.. 면접 수능이후>
2017 포스텍 입시는 9월12일부터 19일 오후5시까지의 원서접수로 시작한다. 자소서 추천서는 원서접수 후 9월20일 오후5시까지 수정 가능하다. 1단계 합격자를 11월18일에 발표하고, 면접을 11월26일부터 28일까지 실시한 후 최종합격자를 12월9일에 발표하는 일정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