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항고는 연수구와 남구의 별개학교?'..'정부3.0이라더니'

[베리타스알파=김민철 기자] 1일 대부분 언론들은 73개의 교과중점 학교를 신규지정한다고 보도했다. 일반고를 중심으로 지정되는 교과중점학교는 이미 과학중점 예술중점을 통해 특목고를 대체할 일반고의 새로운 가능성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높은 기사였다. 교육부 보도자료는 이미 운영해온 과학중점학교, 예술중점학교에 더해 사회, 제2외국어, 기술교과 등으로 중점학교의 교과영역을 늘리고 73개가 신규지정되면서 규모역시 확대한다는게 요지다. 내년에 73개 교과중점학교가 추가되면, 교과중점학교는 133개에서 206개로 대폭 확대된다는 얘기가 된다. 

하지만 모든 언론이 73개라고 보도했지만 실제 신규 지정은 72개라는데 문제가 있다. 보도자료를 확인도 하지 않고 배포한 미숙한 업무처리로 인해 수요자들은 신규 확대되는 교과중점이 73개라고 기사들이 나갔지만 실제 신규 지정되는 교과중점학교는 72개교 였다. 오류의 단초는 인천 인항고. 교육부 보도자료에서 인천 인항고는 3차례 등장한다. 인천 연수구 인항고가 기술(공학융합형)교과와 예술(문예창작)교과로 선정됐고 인천 남구 인항고가 예술(문예창작)교과로 선정됐다고 보도자료는 적시했다. 연수구와 남구에 존재하는 2개의 다른 인항고가 각각 중점학교로 선정됐다고 인식할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마치 인천대건고가 4개의 다른 교과로 중점학교 지정이 된 것과 마찬가지로 받아들여야 했다. 하지만 사실확인 결과 전국에 인천 남구에 존재하는 인항고 말고는 동명이교가 없다는 데 문제가 발생했다. 도대체 무엇이 오류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게 됐다. 인항고가 기재오류라면 전체 신규지정 숫자 부터 틀리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 교육부가 내놓은 보도자료에는 인천 인항고가 ‘구’만 달리 표기돼 있고, 20번,29번 동일한 교과과정으로 표기돼 있었다. /사진=교육부 보도자료 캡쳐

 

사실 확인과정에서 교육부의 반응은 어처구니 없었다. 1일 오전 보도자료에 배포한 교육부 담당자와 통화를 통해 인항고가 전국 유일의 학교임을 알리고 소재지가 오기된 것인지 문의했다. 담당자는 “인항고의 경우 소재지가 잘못표기 됐다”며 인천 남구가 맞다고 확인했다. 하지만, 같은 학교에 운영교과가 같다면, 굳이 나눠서 기재할 필요는 없었을 것 아니냐고 묻자 “인항고는 동일한 운영교과가 표에 들어간 것은 교육을 받는 주체가 신입생과 재학생으로 다르기 때문”이라며 동일한 운영교과라도 학생들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답변이 돌아왔다. 

하지만, 오후에 들어서 입장이 돌변했다. 오후가 되자 담당자는 전화를 걸어 오전의 설명을 취소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담당자는 “오전에 했던 설명은 취소한다. 소재지는 오기재된 것이 맞지만, 인천 인항고 예술(문예창작)과정이 2개가 선정된 것은 아니다. 합쳐서 2개 학급을 운영하는 게 맞다”며 입장을 번복했다.

입장번복은 새로운 문제를 남긴다. 73개 학교를 신규지정했다는 교육부 발표가 72개 학교로 바뀌기 때문이다. 인항고의 예술(문예창작)교과는 1개학교 선정으로 봐야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그렇다면, 72개교가 맞지 않느냐는 질문에, 담당자는 73개가 맞다고 우겼다. 

담당자는 “73개 학교를 신규 교과중점학교로 지정한 게 맞다”며 “새롭게 모 시/도교육청에서 신규 교과중점학교 1곳을 지정할 계획이다“고 말해 73개를 고집했다. 하지만, 해당 학교가 어디인지, 최소한 어떤 운영교과를 새롭게 지정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말해줄 수 없다고 했다. 향후 중복지정된 인항고를 대체할 고교를 뽑는다는 주장은 73개로 보도된 기사 때문에 향후 슬쩍 1개를 끼워넣겠다는 식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신규지정된 교과중점학교의 대상이 신입생부터인지, 재학생부터인지에 대해서도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오전 문의 당시 담당자는 “신입생부터 적용되는지, 재학생부터 적용되는지보다 다양한 교과를 운영한다는 목적이 중요하다”며, “교과중점학교에 선정된 학교의 운영계획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말했을 뿐이다. 현재 신입생/재학생 대상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알려줄 수 없다고 밝혔다. 중점학교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관심을 생각하면 담당자의 반응은 이해하기 어려웠다. 

교과중점학교 신규지정은 교육부가 4월 발표한 ‘고교 맞춤형 교육활성화 계획’의 후속조치로 추진된 것이다. 고교 맞춤형 교육활성화 계획이 주요 추진 내용은 22년까지 ▲OECD 수준으로 고교 교육여건 개선- 학급당 학생 수 24명, 교사 1인당 학생 수 13.3명  ▲2022년까지 직업계고 학생 비중 30% 수준, 고졸 취업률 65% 달성 ▲성적 중심에서 소질/적성 중심으로 고교 학생 산발 개선 ▲사회/경제/직업/예술 분야 교과중점학교와 위탁교육 확대 ▲교원 수업 개선, 학생의 진로맞춤형 자기주도 학습 역량 강화 지원 ▲ 농산어촌 거점 우수고 육성 등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 등이 담겼다. 1일자 보도자료는 일반고 내 다양한 교육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교과중점학급 운영 학교 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발표됐다. 잘못을 인정하고 바로잡기 보다 부재중이라고 피하거나 변명으로 일관하는 교육부의 업무처리 방식의 단면을 그대로 보여준 사례였다.

업계 한 전문가는 "적어도 보도자료를 배포할 정도의 사안이라면 수요자들이 궁금해 할만한 팩트들은 보도자료에서 선제적으로 정리했어야했다. 보도진의 질문에는 명쾌하게 설명할수있도록 미리 준비했어야한다. 틀린 것은 바로잡는 게 당연하다. 임기응변으로 모면하려다 문제를 키운 꼴이다. 국민들의 알권리를 우선시 한다는 정부3.0이 무색한 교육부의 일처리 방식"이라고 비난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