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실로 다진 융합의 선두.. 변혁 향한 광폭 행보

[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서강대가 변혁을 향한 광폭 행보로 치닫고 있다. 한국예수회가 1960년 설립한 이래 예수회 신부들이 세운 대학답게 경건하고 성실하며 ‘대학다운 대학’의 정도(正道)를 걷는 조용한 대학의 학풍이, 최근 들어선 급변하는 시대를 뛰어넘어 대학의 미래상을 제시하는 발 빠른 행보로 바뀌는 모양새다. 서강대는 대통령을 배출하고도 크게 내세워 자랑하거나 들뜨는 일 없이 묵묵히 가던 길을 가는 뚝심의 강소대학이었다. 11대까지 신부 총장 체제를 고수하면서 2005년 처음으로 비신부총장(12대 손병두 총장)을 냈을 만큼 다소 경직되고 보수적 분위기를 지녀온 게 사실이다. 변혁을 시작한 원년은 2013년으로 본다. 시발점은 대통령 취임이 아니라 14대 유기풍 총장의 등장이다. 유 총장은 대통령이 취임한 2013년 밖으로 대통령 출신대학의 위세를 과시하는 대신 안으로 대학운영 전반에 변혁의 시동을 걸었다. 시대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를 빠르게 읽어 서강대의 강점과 학풍의 기조를 흔들지 않으면서도 변혁의 기지개를 켜는 데 결정적 동력을 마련했다. ‘공대 엔지니어’ 출신인 유 총장의 추진력은 조용한 대학 서강대를 미래대학을 향한 변혁의 선두에 올려놓았다. 상위권 종합대학 1위의 취업률에 만족하지 않고 창업교육에 전공과 특기를 쏟아 붓는 한편, 만 7년간 등록금을 동결하면서도 남양주에 제2캠퍼스를 설립할 만큼 대외 발전기금도 늘었다. 서강대가 ‘아트&테크놀로지’를 통해 국내 융합교육의 문을 연 데 더해 과기원에서나 할 법한 기술이전 및 상용화 등 연계창업의 환경을 구축, 기업과 상생하는 것은 물론 창업국제화로의 물꼬를 트는 것으로 미래 대학교육의 지향점을 선보이기도 했다. 기업이 환영하는 것은 물론 융합과 통섭의 시대에 부응하는 서강대의 다전공 학생설계전공 연계전공제도 등으로 재학생의 만족도도 만점으로 끌어올렸다. 재학생 만족도는 2년연속 종합대학 1위(한국표준협회 주관 ‘2015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다.

<굳건한 역사성 위에 새겨넣는 융합 미래>
서강대는 기성세대엔 ‘서강학파’로 선명하다. 서강대 경제학부는 개설 초인 60~70년대에 해외유학 1세대를 교수진으로 대거 영입, 국내최초로 체계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하면서 현대경제학 교육에 한 획을 그었다. 한국 경제학계의 유일한 학파인 서강학파를 낳은 배경이다. ‘서강학파’는 현재진행형, 아니 미래진행형이다. 최근 경제학 분야 지식유통협력체인 RsPEc이 발표한 경제기관 및 학자 순위에서 서강대 경제학부는 국내3위를 차지했다. 세계경제의 미래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서강대 경제학부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경제발전 이후 최근엔 국가적으로 부상시키고 있는 공대 경쟁력도 돋보인다. ‘미래 인간의 삶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한 서강공대의 가능성은 이미 우뚝하다. 화공생명공학과의 이진원 교수는 포스트 오일(Post-Oil) 시대를 맞아 화석연료를 대체할 미래자원을 만들어내는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미래부의 9년간 1415억원의 지원을 통해 연간 300여 명의 연구자가 참여, 대규모 융복합 연구의 수행을 이끌고 있다. 일반인들에게도 익숙한 기계공학과 공경철 교수는 ‘입는 로봇’을 개발, 보행이 불편한 환자를 걷게 함으로써 의공학의 신세계를 열었다. 열감지센서를 작동시켜 흙 속에 파묻힌 사람의 체온을 감지, 산사태나 건물붕괴와 같은 위험한 상황에서 인간을 대신해 구조작업을 하는 로봇 ‘치타로이드’의 개발 역시 공대경쟁력을 감지케 한다. 전자공학과 송태경 교수팀은 초음파 진단기술을 개발, 휴대용 초음파 영상진단 장치를 가능케 함으로써 39억원 규모의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공대기술 상용화의 길을 제시한 대표적 사례다. 순수과학만 파고들 것 같은 자연과학대의 연구결과 상용화도 두드러진다. 화학과 윤경병 교수를 중심으로 미국 로렌스버클리 연구소와 공동으로 한국인공광합성센터를 대표로 운영하고, 화학과 신관우 교수 연구팀이 하버드대 바이오질병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2년 전 서강대 내에 ‘서강-하버드 질병 바이오물리센터’를 설치, 연구에 박차를 가한 결과 피부재생용 ‘세포 스티커’ 제작기술을 개발하는 등 의료원천기술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는 등 서강대 자과대가 세계적 수준의 연구소를 운영하며 기술상용화의 길을 개척한 사실도 눈길을 끈다.

최근 이공대 경쟁력과 함께 요구되는 ‘융합’은 서강대를 상징하는 대표적 학풍이기도 하다. 서강대는 상위권 대학 중 유일하게 인원 학점 계열 등 어떠한 제한이 없는 전공제도를 운영하면서 융합 대표주자로 자리해왔다. 2012년 개설, 국내에 본격 융복합교육의 장을 연 아트&테크놀로지 외에도 모든 전공이 열려있고 학과간 경계가 없는 문화가 특징이다. 융합의 메커니즘을 권순일 서강대 입학팀장은 자세히 설명했다. “대체적으로 인문계의 경우 90%, 사회과학계와 커뮤니케이션학부는 70%, 자연과학부와 경제학과도 50% 안팎의 학생이 2개 이상의 전공을 하고 있다. 다전공을 하지 않더라도 타 전공의 많은 수업을 이수함으로써 학생들이 본인이 소속된 전공의 학생들뿐 아니라 다양한 배경과 지식을 가진 학생들과 자연스럽게 공동작업을 하게 만드는 독특한 학풍을 가지고 있다. 3~4년 전부터는 인문사회계 학생이 이공계를, 이공계 학생이 인문계를 공부하는 비중이 매우 크게 늘고 있는 역동적인 학풍을 보이고 있다. 어려운 고용환경에도 불구하고 본인만의 영역과 실력을 만들어 내는 서강대 학생들은 지속적으로 톱3권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학창시절 다양하고 깊은 경험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분야나 직장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많다. 상대적으로 취업이 불리하다고 하는 인문사회계와 여성의 비율이 높은 서강대의 취업률은 더욱 의미 있다 할 수 있다.”

실제 개인적 역량을 시험해 볼 수 있는 각종 공모전 등에서의 서강대 학생들의 활약은 독보적이다. 2500대 1이 넘는 뜨거운 경쟁의 제일기획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 최근 4년간 대상 2회 배출, 전국 화학공학 공정설계대회 3년연속 대상 배출, 학부생의 SCI논문 주저자 게재, 세계 대학생 중국어대회 아시아 1위, LG글로벌챌린저 수상 등 각각의 서강대 학생들이 서강교육의 수월성을 입증하고 있다.

▲ /사진=서강대 제공

<기업 끌어안는 신개념 창업교육>
서강대의 취업률은 이미 최고 수준이다. 서강대는 2009년 교육부 조사에서 전국 4년제 종합대학 정규직 취업률 1위에 선정된 이후, 상위권 4년제 일반대학 중 졸업생 정규직 취업률을 상향유지하는 유일한 대학이다. 2013년 서강대 취업률은 70.2%로 1위(서울권 상위 20개 4년제 대학 중)를 유지했으며, ‘졸업생이 취업 후 직장에서 일정기간 이상 근무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유지취업률을 반영한 실제 취업률에서도 66.9%로 1위에 올랐다.

서강대는 취업률에 만족하지 않고 선제적으로 창업교육에 공을 들이고 있다는 데 혁신 선도의 덕목이 있다. 국내최초로 ‘스타트업연계전공’을 신설하고 소수정예의 창업 엘리트 양성을 위한 ‘기업가센터’를 설치하는 등 선제적 행보는 이미 유명하다. 괄목할 지점은 기업을 끌어안았다는 데 있다. 기업은 차세대 기술을 개발해 사업화하는 데 성공하고, 학부생과 대학원생에는 현장교육을 강화하며, 대학도 수익을 얻어 재정을 확충할 수 있는 길을 개척한 셈이다.

서강의 창업지원은 기존 기업의 사업화 아이디어를 지원, 실제 사업성공으로 이끄는 특징이 있다. 기업주도의 수탁연구에만 치중하던 기존의 산학협력에서 벗어나, 대학과 기업이 함께 고민하고 성과를 배분하는 산학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왔다. 아이디어는 있으나 실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게 학교의 인프라를 총동원해 신사업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지원하는 데서 출발한다. 2008년 창업한 ‘서강알바트로스인베스트먼트’의 경우 현재 청년창업 펀드운영규모가 447억원이다. 교육부의 수락을 얻어 서강대와 서강동문이 70억원 가량을 투입한 자본금으로 출발하고 이후 국내펀딩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뷰웍스, 오스템임플란트, 온미디어(현재 CJ E&M) 등 다수의 IPO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서강알바트로스인베스트먼트는 2013년 서강대에 5억원을 기부했다. 기업을 키우고, 키워진 기업으로부터의 발전기금 유입의 방식은 서강대가 국내최초일 것이다. 2009년에 자본금 40억원으로 설립한 ‘기술지주회사’ 역시 주주구성이 서강대 산학협력단이 95.4%, 서강대가 4.6%다. ‘서강라이프케어’를 포함해 12개사의 자회사가 있다. 역시 서강 젊은이들의 창업에 힘을 싣는다. “고용 없는 성장의 시대에 젊은이들의 일자리창출은 창업에서 희망을 볼 수 있다. 1년에 50만개 창업하면 이 기업들이 직원 두 명만 채용해도 150만명이 일자리를 얻는 효과가 있다. 미래지향적으로 고용을 창출하는 것이다. 대기업은 매출 100억원이 올라도 직원을 많이 뽑지 않는다. 20세기의 추격형에서 벗어나 21세기엔 다른 모습이 되어야 한다”는 유기풍 총장의 융합적 시각과 강한 추진력이 적극 반영된 결과다.

서강동문의 창업교육 지원도 든든하다. 동문으로 구성된 500여 서강가족기업이 이공계에 국한하지 않고 인문 사회 경영 모두 포함해 서강청년들이 취업과 창업에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동문인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회장의 지원으로 교내에 ‘서강스마일게이트오렌지팜’을 설치해 학생창업교육 공간을 확보, 신촌지역 학생들의 창업거점을 마련했다. 유기풍 총장은 “산학협력의 국제화를 열어가야 하는 것”이라 포부를 밝혔다. “똑같은 기술을 미국에 팔면 더 비싼 값을 받을 수 있다. 서강은 실리콘밸리에 ‘서강실리콘밸리이노베이션 센터’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미국과 한국을 연결하는 기술과 금융의 브릿지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서강의 창업교육은 가능성을 인정 받아 다양한 각도에서 국가예산을 지원받고 있다. 작년 한 해만 해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 지원사업’에 산학협력단 혁신형 대학으로 선정, 최고 수준인 총 30억원을 수주했다. 서강대 산학협력단 서강비즈니스센터는 중소기업청과 창업진흥원의 ‘창업맞춤형사업화 지원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 총 30억원의 사업비를 수주했다. 서강대 기술지주회사는 산자부 ‘2기술지주회사 활성화 기반구축사업’에 의해 약 7억5000만원의 사업비를, 서강대 스마트핀테크연구센터는 ‘대학 ICT 연구센터 육성지원사업’에 선정, 약 39억원의 정부출연금과 함께 참여기업 출자를 받는다.

대표적인 국고사업에도 서강대의 수주규모는 상당하다. 창업교육과도 연계되는 ‘LINC(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에 선정, 1차년도 47억8000만원 2차년도 42억5000만원에 이어 3차년도 56억5000만원(사업기간 2014.3~2017.2)을 받는다. ‘CK-Ⅱ(구조개혁을 통한 체질개선과 특성화기반 조성)’에도 선정, 5년간 연 25억원(2014.7~2019.2)을 받는다. ‘BK21 Plus(창의인재양상)’로 연간 약 20억5000만원(2013.9~2020.2)을, ‘ACE(잘 가르치는 대학,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사업)’로 연간 약 13억3000만원(2015.7~2019.2)을 지원 받는다. 올해 들어선 ‘CORE(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에서 81억원, ‘고교교육정상화기여대학사업’에서 7억2000만원의 국고수주에 성공했다. 서강대 교육경쟁력을 입증하는 극명한 근거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