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고입 고입뉴스
[2016 해외실적] 한영외고, 17명 38건.. 아이비 2건2002년부터 방과후학교 OSP 운영 '질적 수준 탁월'

[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한영외고의 유학반 저력 역시 인정할만하다. 올해 38건으로 타 고교에 비해 양적 실적은 적지만 불과 17명 졸업생이 낸 실적으로 저력이 엿보인다. 아이비리그 대학은 코넬 2건에 불과하고 지난해 9건 대비 하락이 눈에 띄지만 듀크 워싱턴 에모리 카네기멜론 라이스 밴더빈트 UC버클리 등 미국 상위권 대학실적이 만만치 않다. 아이비리그 플러스에 속하는 MIT에도 실적을 냈다. 특히 MIT엔 장학생으로 선발돼 눈길을 끈다. 떠오르는 리버럴 아트 컬리지(LAC)인 그리넬 콜게이트에도 각 1명 총 2명의 장학생을 배출했다. 한영외고 유학프로그램인 OSP 인언 22명 중 아직 5명의 실적은 발표 전이라, 6월까지 추가합격도 기대할만하다. 잘 알려지지 않았던 한영외고의 해외대학 합격실적은 외고로서 정규과정인 아닌 방과후학교 형태의 운영임에도 괄목할만하다.

미국대학을 중심으로 한 한영외고의 해외대학 합격실적은 역시 아이비리그에 방점이 찍힌다. 올해 코넬 2명으로 지난해 프린스턴 1건, 펜실베니아 2건, 콜럼비아 1건, 코넬 4건, 브라운 1건 등 총 9건의 아이비 실적에 비하면 실적이 줄었지만 아이비플러스인 MIT에 장학생으로 선발되며 1건, 상위권 대학인 듀크 워싱턴 에모리 카네기멜론 라이스 밴더빌트 UC버클리 UCI 뉴욕 보스턴 각 1명, UIUC 3명 등의 실적이 돋보인다.

최근 각광 받고 있는 LAC엔 애머스트 1건 등 4건의 실적이다. 특히 그리넬과 콜게이트에 각 1명의 장학생 선발이 돋보인다. 경기침체로 해외대학진학을 머뭇거리는 추세 속에서 실리를 취한 선택이라 할만하다. LAC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어학 등 교양과목에 중점을 둔 학부중심의 4년제 대학이다. 폭넓은 교양향상을 위해 학문분야를 전공에 국한시키지 않고 다양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특징이 있다. 실속 있는 대학유형으로 꼽히며, 대학원 진학률도 높은 편이다.

홍콩권에도 실적이 있다. 지난해 2건 실적에서 올해 10건으로 크게 늘었다. 홍콩대에 5건, 홍콩과기대에 2건, 이공대에 3건의 실적이다.

   
▲ 한영외고가 방과후학교로 운영되는 유학반인 OSP를 통해 불과 17명 학생으로 올해 38건의 해외대학 합격실적을 냈다. 타 고교에 비해 양적 실적은 적지만 MIT와 LAC에 장학생 총 3명을 배출하는 등 실속 있는 선택이 두드러진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한영외고 유학반 OSP(Overseas Study Program)는 2002년 시작된 해외진학 프로그램이다. 입학은 일반학생과 동일한 서류(영어내신)-면접의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치르되, 입학 후 방과후 과정으로 해외유학 준비를 하게 하는 셈이다. 일부 국제학교와 고교 내 국제과정과 달리 고교학력을 인정받는다는 사실도 강점이다.

OSP는 운영 초기부터 개별 상담을 통해 학생 능력에 맞는 진로 및 진학 지도를 구축했다. 학생 각각의 학습 수행 능력, 목표 수준, 적성에 따라 High Honors Course와 Advanced Placement(AP) Course 중 적절한 코스를 선택해 학습하도록 교육 과정을 세분화했다. 2000년 대 후반에도 아이비리그 9명 수준의 합격성과를 낸 바 있다. 특히 지난해인 2015학년에 불과 20명의 학생으로 아이비 9건의 실적을 낸 바 있다.

최근에는 수요자 중심, 선택교사 중심의 기본적 틀 안에서 성공적인 해외유학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심화교차 학습 수행능력, 창의적 자기계발능력 등을 신장시키고, 사회지도자로서 갖춰야 할 덕목을 배양하기 위한 과정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운영되고 있다. 특히 공인 AP 인증 교과 과정은 전문화된 카운슬러의 지도에 부응, 사교육 없이도 해외유학을 준비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환경으로 호응이다.

한영외고는 OACAC(the Overseas Association of College Admissions Counselors. 미국 100여 개 명문대와 세계 각지 명문 고교들의 입학협의회) 회원학교로 PSAT, ACT, AP, AMC 등의 테스트 센터로 지정되어 학생들이 해외대학 지원시 필요한 각종 시험을 한영외고에서 일괄 지원, 응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 /자료=한영외고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김경 기자  inca@veritas-a.com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