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GIST 지구‧환경공학부 한덕기 박사과정생이 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KOPRI)가 수여하는 ‘제5회 전재규 젊은 과학자상’의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극지연구소는 지난 2003년 남극 세종과학기지 제17차 월동연구대원으로 근무 중 조난사고로 실종된 동료 대원을 수색하는 과정에서 순직한 故 전재규 대원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극지에 대한 열정을 기리기 위해 극지 연구에 참여한 우수 신진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매년 ‘전재규 젊은 과학자상’ 수상자를 선정한다.

GIST 한덕기 학생은 우리나라 최초의 쇄빙연구선 아라온호의 첫 북극해 탐사 참여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5차례 북극해 탐사에 참여했으며, 북극해 해양미생물생태 연구를 수행하면서 3편의 논문을 SCI(과학기술인용색인) 등재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다.

극지연구소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아라온호를 활용해 해양학․분자생물학․생물정보학 등을 융합한 ‘극지해양환경 생태통합모니터링 기법’을 고안하고, 대륙붕에서 심해저로 이어지는 표층퇴적물 이동현상이 야기하는 미생물생태변화를 규명하는 등의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후속 연구로 극지연구소와 독일의 극지연구 기관인 AWI (Alfred Wegener Institute)와 함께 북극해 심부퇴적층의 미생물생태(deep-biosphere)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GIST 지구‧환경공학부 한덕기 박사과정생이 ‘제5회 전재규 젊은 과학자상’의 최우수상을 수상했다./사진=GIST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