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민철 기자] 건국대는 미래 산업수요에 맞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대학 교육을 학생 중심으로 혁신하기 위해 2017학년부터 대학판 자유학기제 ‘플러스(PLUS) 학기제’를 도입한다고 5일 밝혔다.

‘플러스(PLUS) 학기제’는 대학교육의 4학년-2학기제 틀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기와 커리큘럼을 입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유연한 형태의 학사제도 혁신 방안이다. 건국대는 미래지향적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선진국 대학들의 다양한 유연학기제와 비슷하며,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차별화된 혁신적 교육과정을 목적으로 한다고 전했다.

플러스학기제를 통해 산업 현장성 강화를 위한 현장실습 2+1학기제, 채용연계성 3+1학년제, 특정 분야 전문성 강화를 위한 7+1 자기설계학기제, 4+1 학/석사 통합과정 등 여러 유형의 학기제 선택의 기회를 학생들에게 부여한다.

▲ 건국대는 미래 산업수요에 맞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대학 교육을 학생 중심으로 혁신하기 위해 2017학년부터 대학판 자유학기제 ‘플러스(PLUS) 학기제’를 도입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플러스학기제 가운데 ‘7+1 자기설계학기제’는 8학기 가운데 1개 학기를 학생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개강 전 학생이 작성한 계획서를 학교에 제출하고 심사를 받은 뒤, 한 학기 동안 외부 활동을 진행하고 학기말에 보고하면 성과에 따라 총 15학점까지 인정받는다. 취/창업에 관련한 활동으로 제한되지 않기 때문에 학생 본인이 원하는 분야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자유롭게 학기를 설계할 수 있다.

‘현장실습 2+1학기제’의 경우에는 산업 현장의 특성에 맞춰 학기 중에도 현장 실습을 진행하고, 부족한 전공 수업은 방학 때 수강할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의 인턴/현장실습 참가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건국대가 교육혁신을 위해 추진하는 ICT 기반의 ‘KU융합과학기술원’은 학부와 대학원을 연계해 ‘4+1학·석사 통합과정’으로 운영된다. 건국대는 단과대학에 1명씩 학사지도사(academic advisor)를 전담 배치해 학생들의 PLUS학기 설계와 실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