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3~4학년 과정까지 다뤄.. 과목간 학년간 융합 특징

[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전국단위 모집의 과학영재학교인 서울과고가 이례적으로 2단계 3단계의 기출문제를 공개했다. 전국 8개 영재학교 가운데 유일한 기출 공개를 단행, 의미가 남다르다. 영재학교 입시는 통상 1단계 서류평가 이후 2단계 영재성 검사, 3단계 캠프의 단계로 치러진다. 영재성을 판별해야 하는 특수성으로 2단계 영재성 검사는 지필고사 형식으로 진행되고, 3단계 캠프에서도 면접 실험 등의 단계에서 과제가 주어진다. 영재학교라는 특수성 때문에 어느 정도의 난도가 있는지, 출제유형은 어떠한지 수험생 입장에선 최대 관심사일 수밖에 없지만, 공개된 문항은 사교육업체를 통한 일부 복원 수준 정도다. 복원과 전파 과정에서 본래 의도를 잃고 선행학습을 조장하기도 하는 사회적 문제도 발생한다. 많은 영재학교들이 '사교육 폐해'를 문제시하며 기출공개를 꺼리고 있지만 서울과고만이 과감하게 기출을 공개, 수험생 편의를 돕는 셈이다.

서울과고 남선주 입학부장은 "철저히 중학교 교육과정에 출제된다.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과목에서 과목별 단원간 융합, 과목간 융합이 가능하며 국어 과목을 통한 언어능력도 측정한다. 중학교 내신문제의 수준이 아닌 창의성 영재성을 측정할 수 있는 출제가 특징이다. 정답이 없는 문항도 출제 가능하다. 정답이 중요한 게 아니라 답을 도출해내기 위한 과정을 중요시하기 때문"이라며 "출제문항의 과목과 유형은 매년 달라지기 때문에 공개한 문항대로 출제되리란 보장은 없다. 다만 출제방향을 가늠하고 잘못 알려진 정보로 인한 피해를 막고자 함"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서울과고의 기출문항 공개는 '중학교 교육과정 내 출제' '영재성 판별 가능한 문항 출제'라는 서울과고의 자신감 표현으로도 볼 수 있다.

서울과고는 전체 문항까지는 아니지만, 2단계와 3단계의 검사별 대표문항을 총 7개 공개했다. 2016학년에 실시한 2단계 영재성 및 사고력 검사의 언어능력과 수리능력, 과학 사고력의 3개 문항, 2단계 창의성 문제해결력 검사의 수학 1개 문항, 과학 2개 문항, 3단계 과학영재캠프의 과학 1개 문항이다. 현재 서울과고 홈페이지에도 탑재되어 있다. 각 문항에 출제의도와 함께 중학교 해당과정을 명시한 출제근거를 붙여 이해를 도왔다. 남 부장은 "쉬운 문제만 공개한 게 아니라, 다른 문제들 모두 이 정도 수준으로 출제된다"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2단계 영재성 및 사고력 검사>
서울과고의 2단계 1교시에 실시하는 영재성 및 사고력 검사는 지원자의 언어이해력, 수리능력, 공간지각력, 수학/과학에 대한 재능과 적성 등의 기본적인 능력을 평가한다. 선택형으로 출제된다. 서울과고가 공개한 2단계 영재성 및 사고력 검사 문항은 총 3개 문항이다. 언어능력 1개 문항, 수리능력 1개 문항, 과학 사고력 1개 문항이다.

공개한 언어능력 문항은 '우회적으로 말하기'를 출제내용으로 한다. 화자의 의도를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을 이해하는지 알아보고자 함이다. 중학교 3학년 국어교과의 '목적과 상대에 따라 말하기 방식의 차이를 고려하며 대화를 나눈다'는 성취기준을 출제근거로 한다.

▲ 2016 서울과고 2단계 1교시 영재성 및 사고력 검사 언어능력 기출문항. /그림=서울과고 제공

공개한 수리능력 문항은 '규칙성 찾기'를 출제내용으로 한다. 일차식의 계산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네 꼭짓점의 수들의 합이 일정함을 파악하고, 정 가운데 숫자는 커질 수 없으며, 전체 개 수의 합이 줄어든다는 규칙을 파악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다.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의 '일차식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는 성취기준을 출제근거로 한다.

▲ 2016 서울과고 2단계 1교시 영재성 및 사고력 검사 수리능력 기출문항. /그림=서울과고 제공

공개한 과학 사고력 문항은 '상태 변화와 에너지'를 출제내용으로 한다. 바이오 쿨러에 대한 설명을 듣고 바이오 쿨러의 원리를 이해하고, 주변의 다양한 현상 중 같은 원리로 일어나는 현상을 찾을 수 있는 적용력을 평가한다는 출제의도다.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의 '물질의 상태 변화 시 동반하는 열의 출입에 대해 이해한다'는 성취기준을 출제근거로 한다.

▲ 2016 서울과고 2단계 1교시 영재성 및 사고력 검사 과학 사고력 기출문항. /그림=서울과고 제공

<2단계 창의성 문제해결력 검사>
서울과고의 2단계 2교시에 실시하는 창의성/문제해결력 검사는 영재성, 창의성, 문제해결력, 종합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검사로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통합형 교과로 시행되며 검사의 성격상 서술형 문항으로 출제된다.

공개한 수학 문항은 '삼각형의 성질'을 출제내용으로 한다. 이등변 삼각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정삼각형을 분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지 묻고, 정삼각형을 분할하는 아이디어를 분석하여 일반적인 모양의 삼각형을 이등변 삼각형으로 분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지 묻는 문제다. 중학교 2학년 수학교과의 '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삼각형의 외심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는 성취기준을 출제근거로 한다.

▲ 2016 서울과고 2단계 2교시 창의성 문제해결력 검사 수학 기출문항.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그림=서울과고 제공

공개한 과학 문항1은 '힘과 운동, 자극과 반응'을 출제내용으로 한다. 수학과 과학 교과의 융합 문제다. 생활 속에서 흔히 관찰할 수 있는 흥미로운 현상을 소재로 힘과 운동 단원의 ‘등속 원운동’과 빛과 파동 단원의 '렌즈를 통한 빛의 굴절', 자극과 반응 단원의 '시각' 관련 개념을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주어진 자료를 읽고 상황을 정확히 이해해야 풀이를 시작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 내의 관련 개념들 간의 융합적 이해를 하고 있는지 묻고 있다.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의 '한 물체에 작용하는 두 힘의 합력을 구할 수 있고 알짜 힘을 안다', 중학교 2학년 과학교과의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여 일의 원리를 이해하고, 도구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예를 안다', 중학교 2학년 수학교과의 '닮음비를 이용하여 닮은 도형의 넓이와 부피를 구할 수 있다'는 성취기준을 출제근거로 한다.

▲ 2016 서울과고 2단계 2교시 창의성 문제해결력 검사 과학 기출문항.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그림=서울과고 제공

공개한 과학 문항2는 '열과 우리 생활'을 출제내용으로 한다. 중학교 과학 교과의 1학년 2학년 과정을 융합했다. 생활 속에서 흔히 관찰할 수 있는 흥미로운 현상을 소재로 물질의 특성 단원의 '끓는점',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 단원의 '상태 변화와 분자 운동' 관련 개념을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주어진 상황 속에서 일어나게 될 현상을 과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예측하고, 그와 유사한 사례를 생각해 낼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의 '상태 변화에서 관찰되는 현상적 변화를 분자 모형을 이용하여 분자 배열의 차이로 설명한다', 중학교 2학년 과학교과의 '여러 가지 순물질의 녹는점과 어는점, 끓는점, 밀도, 용해도 등을 측정하고, 이들이 물질의 특성이 될 수 있음을 이해한다'는 성취기준을 출제근거로 한다.

▲ 2016 서울과고 2단계 2교시 창의성 문제해결력 검사 과학 기출문항.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그림=서울과고 제공

<3단계 과학영재캠프>
서울과고의 3단계 과학영재캠프는 지원자의 과학적 탐구력과 태도, 인성 등을 평가하는 단계로 실험평가, 면접평가 등으로 실시된다.

공개한 문항은 과학영역의 '소화 순환 호흡 배설'의 출제내용이다. 공룡의 호흡 기관의 구조는 포유류의 호흡 기관 구조와 다르다. 이는 중생대 트라이아스기의 낮은 산소 부피비 환경에서 포유류보다 더 잘 적응하여 중생대를 대표하는 생물이 되었다. 그리고 쥐라기와 백악기 동안 공룡의 몸집은 점점 커지고 이를 산소 부피비의 증가와 연관하여 생각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 중학교 2학년 과정의 호흡 단원에서 세포 호흡을 통해 얻은 에너지를 체온 유지, 성장, 운동 등 여러 가지 활동에 이용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큰 덩치의 공룡이라 할지라도 세포호흡을 통해 많은 양의 에너지를 만들고 더 높은 활동성을 지닐 수 있음을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고자 했다.

초등학교 과정까지 들어간 특징이다. 초등학교 3~4학년 과학의 '화석이 지구의 과거 모습을 알려줄 수 있음을 이해한다', 중학교 2학년 과학의 '호흡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동물의 체내에서 에너지가 생성됨을 안다'는 성취기준을 출제근거로 한다.

▲ 2016 서울과고 3단계 과학영재캠프 과학 기출문항.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그림=서울과고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