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확대 필요성 극명히 드러나

[베리타스알파=박대호 기자] 고교별 서울대 등록자 실적은 합격자 실적 보다 학교별 경쟁력의 실체적 진실에 더 가깝다. 통상 수시최초+수시추합+정시최초+정시추합을 합해 고교별 실적으로 활용하지만 최근 의대 열풍을 통해 합격자와 등록자의 오차가 벌어지면서 전체 합격자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의대나 해외대학 희망 자원으로 학교 실적을 위한 중복합격자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빠져나갈 인원들을 정돈한 등록실적이 고교 경쟁력의 민낯에 가깝다고 볼수있다.

일부 시민단체 등은 ‘고교 서열화’등의 부작용을 걱정하지만 선발권이 있는 고교가 다수 있으며, 서울지역 자사고의 경우 추첨으로 1단계합격자를 가르는 등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고교 선택이 가능한 상황에서 교육 수요자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데 고교별 실적 기사는 의미가 있다. 수시에 무게가 실린 서울대 실적은 사교육에 기대기 쉬운 정량평가인 수능이나 일부 우수한 개인에게 의존한 실적이 아니라는 점, 결국 학교 구성원 전체가 구축한 시스템이 만드는 실적이라는 점에서 고교의 경쟁력과 교육력을 여실히 드러내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수요자들은 정시실적에 의존한 전체 등록실적이나 재수효과나 선발효과에 기대기 쉬운 정시실적보다 학생 교사 학교체제가 함께 만드는 수시 실적을 고교선택의 중심 잣대로 삼아야 한다.

서울대는 2012학년 39%였던 정시 비중을 2013학년 20%, 2014학년 17%로 계속 감축해오다 2015학년 25%로 확대한 바 있다. 정시 확대는 지방 일반고들의 ‘일반고 살리기’ 요구 등을 받아들인 결과였다. 수시이월인원 등으로 인해 늘어난 정시의 비율은 등록자를 기준으로 보면 28.9%에 달해 정시 확대라는 일반고의 요구사항은 받아들여졌지만 결과는 정반대로 나타났다. 2015학년 정시의 대부분을 선발권을 가진 고교와 교육특구에서 싹쓸이하면서 일반고의 요구는 ‘자충수’였음이 여실히 드러났다. 교육 전문가들이 서울대의 정시 확대는 지방 일반고의 입지를 오히려 좁힐 수 있다고 우려한 모습과 일맥상통한 것이다.

서울대가 대입3년 예고제에 따라 2016학년 모집전형별 선발비율을 수시 75.57%, 정시 24.43% 등 전년도인 2015학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수시이월 등으로 인해 등록자 기준 수시 71.8%, 정시 28.2%의 비율로 전형을 진행한 결과, 2015학년에 이어 또다시 선발권을 가진 고교와 교육특구 등에서 정시실적 독식현상이 재현됐다. 물론 변별력있는 수능이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결국, 일반고 살리기를 위해서는 수시확대가 선행돼야 한다는 데 교육계 전반의 목소리는 모아진다. 서울대가 2017학년부터 수시 76.75%, 정시 23.25%로 수시의 비율을 다시금 늘리기 위해 힘쓰지만, 여전히 태부족한 비율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 고교별 서울대 등록자 실적은 합격자 실적 보다 학교별 경쟁력의 실체적 진실에 더 가깝다. 의대나 해외대학 희망 자원으로 실적을 위한 학교 실적을 위한 중복합격자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빠져나갈 인원들을 정돈한 등록실적이 고교 경쟁력의 민낯에 가깝다고 볼수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이번 ‘2016 서울대 등록자수 학교유형별 지역별 현황’ 기사는 윤재옥(새누리) 의원이 서울대로부터 받은 2월23일 기준 등록자 자료를 토대로 분석했다. 수시 정시에 추합이 돌아가는 현입시체제에서는 △수시최초 △수시최초+수시추합 △수시최초+수시추합+정시최초 △수시최초+수시추합+정시최초+정시추합과 마지막으로 전체 일정이 끝난 후 △등록자 등 고교별 진학실적을 따지는 데 이론적으로 5가지 기준을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서울대는 수시최초/정시최초 합격자 현황은 공개하고 있으나, 수시추합/정시추합 현황을 따로 밝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통계는 △수시최초 △수시최초+정시최초 △등록자의 3개 기준이 된다. 등록자 현황은 서울대 진학실적의 최종 자료가 되는 셈이다. 물론 서울대는 23일 기준 등록자를 최종자료로 여기지 않는다. 3월 입학 이전 개인의 사정으로 등록포기를 하는 학생들이 일부 발생하기 때문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