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박대호 기자] 올해부터는 교과과정을 벗어난 대학별 고사를 실시한 대학에게 입학정원의 10%까지 축소하도록 하는 강력한 제재가 가해집니다. 교육부의 2016년 업무계획에 따르면, 위반사안이 중대하고 교육과정정상화 심의위원회의 심사/의결 결과에 따른 시정/변경명령을 대학이 정당한 사유 없이 지정된 기간 내 이행하지 않은 경우 모집 정지를 부과해 2년 후인 2018학년 정원의 10% 범위까지 감축합니다. 심사대상이 되는 대학별고사의 범위는 논술고사와 면접 고사, 그 중에서도 교과관련 내용으로 한정됩니다. 교과관련 내용이 아닌 신체검사/인성검사를 비롯해 법령에서 제외대상으로 분류하고 있는 실기고사는 제재의 대상이 아닙니다.

대학들은 교육부에 적극 협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교과과정을 벗어난 출제를 단행하긴 어려울 것이기 때문입니다. 선발권 제한을 의미하는 모집정지는 대학 입장에서 가장 뼈아픈 조치입니다. 학생선발을 하지 못한다는 것은 교수/교직원 인건비 등 고정적인 지출이 있는 대학 입장에서는 통상 4년간의 등록금 수입이 줄어드는 직접적인 타격입니다. 인재양성이라는 대학의 궁극적 목표를 발현하는 데 걸림돌이 되기도 합니다.

다행히 교육현장도 흐름을 읽어내고 있 는 듯합니다. 올해 논술 구술 면접 등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과반수가 넘는 68%의 수요자들이 대학이 제공하는 자료를 활용해 해결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수요자들의 응답에 부응하듯이 대학이 제공하는 자료는 논술의 경우 모의논술, 논술가이드북, 논술백서, 동영상 해설 등 다양합니다. 가장 이른 3월 중 발표되는 사교육(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도 기출문제와 출제의도, 채점기준 등이 공개돼 꼭 챙겨야 할 자료입니다.

학교교육 내에서 대학별 고사준비를 해결하겠다는 응답은 15%에 그친 반면, 학교에서 실시하는 관련 수업이 없어 사교육을 이용하겠다는 응답이 17%나 나온 점이 오히려 부각됩니다. 사교육이 제공하는 면접 논술 구술 등의 자료는 대학이 제공하는 자료를 약간 가공한 수준에 불과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한 불안감이 현장엔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