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IT(Information Technology, 정보 기술) 시대가 가고 DT(Data Technology, 데이터 기술) 시대가 오고 있다. 방대한 데이터를 유기적/체계적으로 연결하여 응용하는 '통찰의 시대'에서 필수 과목으로 수학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자연과 우주의 본질을 여러 변수 사이의 간단명료한 관계로 풀어내는 수학 방정식은 통찰의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논리적 사고를 개발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하지만 수학 전공자라도 수학 방정식을 이해하고 즐기기란 쉽지 않다. 더욱이 오랫동안 수학과 담을 쌓아 온 사람들에게 수학 방정식은 두렵고 지루한 존재일지도 모른다.

사이언스북스에서 펴낸 <세계를 바꾼 17가지 방정식: 위대한 방정식에 담긴 영감과 통찰>은 기술의 발전과 패러다임의도약을 이끌며 인류 역사의 경로를 바꾼 17개의 수학 방정식을 소개한다. 저자인 이언 스튜어트는 워릭 대학교 수학과 교수다. <가디언(Guardian)>에서 ‘영국에서 가장 뛰어난 수학 저술가’로 호평한 영국 최고의 수학 베스트셀러 작가인 저자는 방정식의 역사, 관련 수학자들의 일화, 실생활에서의 쓰임새뿐만 아니라 방정식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개념과 원리를 설명한다.

생명 속 수학의 신비를 담은 <생명의 수학>, 재미있는 수학 문제를 소개하는 <미로 속의 암소>에 이어 이언 스튜어트 3부작의 마침표를 찍는 <세계를 바꾼 17가지 방정식>은 인류 문명사를 이끈 위대한 수학의 힘을 보여 준다. 이 책은 수학을 다시 공부하려고 하는 일반 성인 독자들은 물론이고, 수학을 포기한 일명‘수포자’들까지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수학 교양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