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이사

 2016학년도 수시에 이어 정시모집이 거의 마무리됐다. 이제 새로운 2017학년도 입시가 시작된다. 매년 다람쥐 쳇바퀴 돌리는 입시이건만 해마다 약간씩의 변화가 있기에 민간평가기관의 책임자로서 늘 새롭게 다짐하는 마음으로 한 해의 출발을 맞이한다. 그 출발점에서 2016년에도 쏟아질 ‘사교육 업체(사교육 기관)의 보도자료’를 생각해 보려고 한다.

매년 전년도 입시 결과 등 많은 입시 관련 자료 수백 개가 언론을 통해 발표된다. 예를 들면 모의평가나 수능시험 전에는 대비전략이나 족집게 요령이 나오고, 시험 후에는 출제경향부터 난이도, 대학 학과별 지원 가능점수 등이 쏟아진다. 이밖에 수많은 입시관련 뉴스들이 하루에도 10여 개씩 온라인을 통해 보도된다. 그런 자료들은 어떻게 보도가 되는 것일까? 대체로 입시 뉴스는 공교육기관이나 사교육 업체가 배포하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뤄진다. 특히 수험생들에게 현실적으로 체감되는 기사들은 사교육 업체들이 종종 언론사에 자료를 배포하고, 언론사들이 이를 그대로 받아쓰거나 보완 취재를 해서 기사화한다. 사교육 업체들의 자료는 때로는 보도가 되지 못해 그대로 소멸되기도 하지만, 교육당국이나 대학, 교육단체들의 자료와 섞이면서 언론사 기자의 집중 취재를 통해 확대재생산되기도 한다. 자료 자체가 파급효과가 커지며 대단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사교육 업체의 분석자료의 보도는 소홀히 해왔던 이슈나 문제들을 새롭게 환기시키는 경우도 있었다.

▲ 유웨이중앙교육 이만기 평가이사

그럼 사교육 업체는 왜 보도자료를 뿌리는 것일까. 목적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액면 그대로 ‘정보의 전달’과 '은근한 자사의 홍보’다.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는 하지만, 굳이 비중을 따진다면 모든 보도자료가 그렇듯이 홍보의 의도가 가장 크다. TV 방송이나 신문 기사에 사교육 업체의 이름이 언급되거나 방송 영상에 회사의 로고가 나오길 바라는 것이다. 흔히 정치인들이 자신의 죽음을 알리는 부고 기사만 빼고는 긍정이든 부정이든 자신에 대한 모든 기사노출을 긍정평가한다고 하지 않는가. 사교육 업체의 보도자료도 같은 맥락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기사화되어 대중전달을 전제로 한다면 사교육 업체의 보도자료 역시 사회적 책임이 뒤따르게 된다. 이를 알고 있다면 사교육 기관이 옳지 못한 자료는 배포하지 말아야 한다. 자료의 잘못된 해석, 성급한 일반화, 과장, 부정적 파장을 가져올 정보, 말초신경을 자극할 정보, 출처가 부정확한 데이터, 본질을 무시한 피상적 접근 결과, 불필요하게 학부모의 불안감을 자극하는 결과물 등이 그것이다. 동시에 배나무 아래에서 갓끈을 고쳐 매는 것과 같은, 오해의 여지가 있는 자료는 내지 말아야 한다. 그것이 설령 진실이라고 해도 무조건 자료를 내기보다는 수험생들에게 미칠 영향을 한 번쯤은 고민해 보는 것이 옳다. 예를 들어 ‘영어 절대평가가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학부모들의 영어 사교육은 줄지 않았다’라는 설문 조사 결과가 언론에 보도되었다고 하자. 조사의 주체가 공공기관이라면 의미 있는 자료겠지만 만약 영어 관련 사교육 업체라면 설문조사의 의도와 결과해석에 ‘사심(私心)’이 들어갔다는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그런 자료는 설령 실제 결과라고 해도 자료를 뿌리는 업체의 의도가 의심받게 된다. 그뿐인가. 예를 들어 재수했더니 성적이 올랐다는 재수학원 자료, 선행학습이 효과가 있다는 수학 학원 자료, 입시에서 내신의 위력보다는 논술의 변별력이 크다는 논술 학원 자료, 학생부 비교과가 중요해졌다는 컨설팅 업체의 자료들은 저의(底意)를 의심받을 수밖에 있다. 이런 자료의 작성과 배포는 주의하고 자제해야 할 일이다. 더불어 일부 사교육 업체가 모 언론사의 기사를 자사의 분석결과물인양 다른 언론사에 보도자료로 배포하는 일까지 있었다. 이런 비도덕적이고 비신사적인 자료 배포 행태도 없어져야 한다. 모든 사교육 기관들은 자료를 낼 때는 이런 점을 심사숙고해야 한다. 물론 각 기관들이 자료를 배포할 때에 충분히 검토는 하겠지만 내용의 진실성과 공공성이 가장 기본으로 담보되어야 한다. 아무리 사교육 기관이라도 회사의 이익에 앞서 사회의 공공성을 먼저 고려할 때다. 왜냐하면 한 장의 보도자료, 하나의 교육(입시)기사가 아이들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